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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측 철도 진동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철도진동 평가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Railway Vibration Evaluation System Using Actual Railway Vibration Database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8 no.4, 2019년, pp.153 - 162  

이현준 (알엠에스테크놀러지(주) 연구소) ,  서은성 (알엠에스테크놀러지(주) 연구소) ,  황영섭 (선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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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소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궤도 주변 구조물의 민원 방지와 궤도 주변 산업단지의 초정밀 장비들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철도 진동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기존의 해석적인 방법은 매우 복잡한 동적 응답 모델이 요구되며, 요구 모델의 부정확성으로 인한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철도 진동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분류한 국내 철도진동 실측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Linear Regression, Gradient Descent 기법을 이용해 철도 운행으로부터 발생되는 진동값을 추론하는 철도진동 평가 알고리즘 및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으로 얻은 추론결과는 기존의 해석적 방법에 비해 높은 효율성과 정확성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technology for quantitatively evaluating railway vibration to prevent civil complaints about orbital structures caused by railway noise and normal operation of ultra-precise equipment of orbital industrial complexes. The existing analytical method requires a ve...

주제어

표/그림 (2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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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순수한 해석적인 방법은 모델이 부정확하여 신뢰성 있는 평가가 이루어지기 힘든 실정이다[7]. 따라서본 논문에서는 철도 환경의 구성 요소들 중 진동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분류한 국내 철도진동소음 실측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선로변의 특정 지점에서 구조소음을 계산하는데 필요한 철도 운행으로부터 유발되는 진동값을 추론하는 철도진동 평가 알고리즘 및 시스템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진동 유발인자를 매개로 실측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철도 진동 및 구조소음을 평가하는 알고리즘과 이를 구현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시스템은 실측 데이터들의 특성을 이용하므로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양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정확도가 높아진다.
  • 전철 운행 구간을 따라 여러 건물들과 구조물들이 배치되어 있지만 특히 취약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을 국부적으로 모델링하여 이의 진동 특성을 파악하였다. 해석 모델은 지상 7층의 지반을 포함하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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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궤도 주변 구조물에 대한 민원 방지와 초정밀장비의 정상적인 운영 등을 위해 철도 운행으로 인해 발생되는 주변 구조물에서의 진동 및 구조소음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최근 철도가 도심을 통과하는 구간이나 철도 아래 역사 건설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현재 건설되고 있는 철도 노선 주변에 진동에 민감한 초정밀 산업단지 등이 위치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5]. 따라서 궤도 주변 구조물에 대한 민원 방지와 초정밀장비의 정상적인 운영 등을 위해 철도 운행으로 인해 발생되는 주변 구조물에서의 진동 및 구조소음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가속도 센서의 장점은? 가속도 센서는 변위센서, 속도센서에 비해 매우 넓은 주파수 범위와 해당 영역에서의 선형성을 보유한 동적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비교적 튼튼하고 신뢰성이 있어서 장기간동안 특성이 변하지 않는 장점이 있어 진동측정에 많이 이용한다. 측정 데이터는 DSA (Dynamic Signal Analyzer)를 이용하여 수집 및분석을 한다.
철도 환경 데이터 구조의 형태는? 전체 데이터 구조는 하나의 측정작업을 기준으로 차량정보, 측정정보, 환경정보 등의 하위 정보들이 종속되어 있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머신 러닝 적용을 위해 Classification을 수행하여 얻어내는 결과와 동일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철도 환경의 특성 상, 새로운 진동 유발 인자들의 교체가 쉽게 이루 어지지 않으므로 구축된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이용하여 가중치 계산에 대한 결과 값을 activation function에 저장하여 추론 시,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이용해 결과 값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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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Indoor Environment and Noise Research Team, Climate and Air Quality Research Department, "Calculation of the number of inhabitants exposed to railway noise,"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14. 

  2. Hong-gi Lee, Hyun-jun Lee, and Sung-wan Son, "Design of railway noise and vibration Database considering noise source of railway noise complaints focused area," KSNVE Annual Autumn Conference, pp.812-816, 2014. 

  3. ConvNetJS: Deep Learning in your browser [Internet], https://cs.stanford.edu/people/karpathy/convnetjs/index.html 

  4. Jung-Youl Choi, Yong-Gul Park, and Sang-Min Lee, "The Evaluation of Track Impact Factor on the Various Track Type in Urban Trans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4, No.3, pp.248-255, 2011. 

  5. Choi Sanghyun, Kim Minseu, and Joe Yang-hee, "Noise Mitigation Characteristics of Precast Floating Track System Considering Vehicle-Track-Structure Intera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ol.8, No.1, pp.39-45, 2017. 

  6. Sa-beom Suh, "A Study on the Track Model for Dynamic Analysis, Railway Journal," Vol.20, No.2, pp.21-33, 2017. 

  7. Do-Yeun Kim, Yun-Sang Jeung, Eun-Gu Kang, Hyun-Geun An, You-Jin Kim, Ji-Hun Choi, Jae-Won Cha, Soon Park, and Jeong-Soo Park, "Analysis of railway system new technology development trend," KSR Antumn Conference, pp.91-96, 2017. 

  8. Il-Rok Chung, Jae-Ryong Kim, Se-Cheol Youn, and Tar-Ho Lee, "Latest Noise and Vibration(Theory and Practice)," pp.31, Singwangmunhwasa, 2004. 

  9. Hyung-doo Kim, "A Study on the Prediction and Evaluation of Train Noise in the Dense Building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20, No.3, pp.294-299, 2018. 

  10. D. C. Montgomery, E. A. Peck, and G. G. Vining, Introduction to linear regression analysis, Vol. 821, John Wiley & Sons, 2012. 

  11. Notice of Ministry of Environment No. 2013-172, Standards on Testing the Noise and Vibration Processes, pp.129-123, 2013. 

  12. Sang-Ki Park, Ki-Sun Choi, and Young-Chan You, "Study on vibrations and its reduction effects on the structure due to train-induced vibration using time history analysis," KSMI Autumn Conference, pp.669-670, 2013. 

  13. Jong-Jae Lee, Ground Vibration Analysis for Train Transit Loadings, Master's thesis, KAIST, 1989. 

  14. Sin-Chu Yang, Seong-Won Lee, "Analysis of Vibrations of a Structure Neighboring a Railway Bridge Induced by High-speed Train Runn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17, pp.443-445, 1997. 

  15. Chung-Bang Yun, Dong-Guen Lee, Jin-Sang Chung, and Doo-Kie Kim, "Dynamic Analysis of Building Structure under Subway Transit Loading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17, pp.25-34,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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