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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마디접촉조건에 따른 나사철근의 기계식 이음 특성
Mechanical Splicing Characteristic of the Threaded Bar according to the Contact Conditions of the Transverse Rib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8 no.3, 2019년, pp.145 - 153  

김정민 (부산대학교 대학원 정밀가공시스템) ,  최성욱 (동국제강 중앙기술연구소) ,  김병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echanical splicing characteristic of the threaded bar according to the contact conditions of the transverse rib. In order to consider the contact conditions of the rib, selection of the main variables including the gap of the core diameter ($l_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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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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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 목표는 나사철근의 마디접촉조건이 반영된 정량적이면서 체계화된 커플러 설계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다. 마디접촉조건을 결정하는 커플러의 설계 주요 변수를 선정하여 나사철근 및 커플러를 설계하고 나사철근과 커플러의 기계식 이음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유한요소해석과 인장시험을 수행하고 해석 및 시험결과를 통해 커플러 설계 기준을 제시한다.
  • 유한요소해석과 인장시험 결과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와 나사철근 커플러 설계 기준을 도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마디의 투영접촉면적비 (R) 를 제시하였다. R 은 Fig.
  • 다만 커플러의 주요 설계 변수인 lc , θ, CN 가 동일하더라도 철근 사이즈에 따라 AC 와 hT 가 다르기 때문에 R 의 차이는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커플러 설계 시, 나사철근의 기계식 이음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2단계의 커플러의 설계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1 단계는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R 40% 이상을 확보하는 것이고 2 단계에서는 R 40% 확보 하기 위해, lc 를 최소화 하는 것보다 CN 을 증가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나사철근의 마디 접촉조건에 따른 기계식 이음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커플러 주요 설계 변수 선정하여 나사철근 D51 및 커플러를 설계 하였고, 유한요소해석과 인장시험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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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플러를 이용한 철근 기계식 이음 방법을 통해 확보할 수 있는 사항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철근의 고강도화 및 엘리베이터 성능 향상으로 인해 빌딩, 아파트, 대형 교각 등의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이 초고층화 및 대형화가 되고 있는 추세이고 이러한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 시공에서 중요한 사 항이 공기 단축, 비용 절감, 품질이다. 이러한 사항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이 커플러를 이용한 철근 기계식 이음 방법이고 이음 방법은 Fig.
나사철근이란 무엇인가? 나사철근은 길이 방향 리브가 없으며 마디가 나사산 형태를 가진 철근이다[2]. 나사철근은 마디형상 이 나사형이기 때문에 철근 표면 가공 없이 커플러와 체결된다.
나사철근의 기계식 이음의 장점은 무엇인가? 나사철근은 마디형상 이 나사형이기 때문에 철근 표면 가공 없이 커플러와 체결된다. 나사철근의 기계식 이음은 체결 방법이 간단하여 시간 단축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모재부 손상이 없기 때문에 일반 철근 기계식 이음에 비해 구조적으로 안정한 이음 방법이다. 나사철근을 콘크리트 구조물 공사에 적용하기 위해 2012년부터 나사철근의 기계식 이음 평가 및 구조물의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고[3-5] 성능 평가 결과를 통해 2016년에 콘크리트용 봉강 규격에 나사철근이 포함되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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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 B. Choi, G. H. Kim, J. Y. Kim, D. S. Seo, K. I. Kang, 2003, A Study on Development of Tempcore Re-bar Mechanical Connection, Arch. research. Vol. 19, No. 13, pp. 99-106. 

  2. J. M. Kim, S. B. Won, B. M. Kim, Study on Hot rolling process of the D51 large-diameter threaded bars, 2018, J. Mech. Sci. Technol. Vol. 32, No. 4, pp. 1761-1768. 

  3. B. H. Lee, W. S. Cho, I. K. Baik, S. H. Cho, S. H. Lee, L. Chung, 2012, Splice of High-strength Threaded bar, Proc. Kor. Conc. Inst., pp. 83-84. 

  4. B. H. Lee, W. S. Cho, I. K. Baik, S. H. Cho, S. H. Lee, L. Chung, 2012, Coupler Splice Performance of High-strength Threaded bar, Proc. Kor. Conc. Inst., pp. 109-110. 

  5. D. K. Hwang, H. Y. Kim, H. H. Choi, K. S. Park, J. H. Choi, J. H. Lee, 2014, Performance Assessment of High strength Threaded Steel Reinforcement, Proc. Kor. Conc. Inst., pp. 109-110. 

  6. J. S. Mihn, G. H. Hong, 2014, A FEA Study on the Bond Property according to Rib-shape of Reinforcement, J. Kor. Inst. Struct. Maint. Insp, Vol. 28, No. 2, pp. 38-46. 

  7. KS D 3504, 2016, Steel bars for concrete reinforcement, Korea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Korea. 

  8. KS D 0249, 2016, Method of inspection for mechanical splicing joint of bars for concrete reinforcement, Korea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Korea. 

  9. KS B 0801, 2007, Test pieces for tensile test for metallic materials. Korea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Korea. 

  10. KS B 0802, 2003, Method of tensile test for metallic materials, Korea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Korea. 

  11. M. A. Meyers, K. K. Chawla, 2008, Mechanical Behavior of Materials 2nd ed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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