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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의 고체역학 교과목에 플립러닝의 적용사례
A Cas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to Solid Mechanics in College of Engineering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3, 2019년, pp.68 - 77  

윤성호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t with a cas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to solid mechanics in college of engineering and analyzed the results of Pre-class survey, In-class activities, and Post-class survey to examine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Total sample size of the analysis was 32 stud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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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학 분야의 전공교과목인 고체역학을 플립러닝으로 진행한 사례를 소개하고 사전 및 사후 설문도구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도출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 설문도구의 다섯 문항에 대한 Top 2의 평균은 87.
  • 본 연구에서는 공학 분야의 중요한 역학 교과목 중의 하나인 고체역학 교과목을 플립러닝으로 진행한 사례를 소개하고 사전 및 사후 설문도구 평가 결과들을 분석하여 플립러닝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 첫째, 본 연구는 학습자의 개인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수강생 전체인 한 집단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플립러닝의 수강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 토론효능감, 사전학습 인지 수준 등 학습자의 개인 변인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가설 설정

  • Table 8에는 (a) 응력변환방정식을 미분했을 때 전단응력이 된다. (b) 모아원은 어떻게 그리는가? 라는 토론 주제에 대한 5조의 토론 내용이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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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은 학생들의 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새로운 교수법을 시도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에서는 도전정신, 전문성, 창의성, 혁신, 성과창출, 소통, 팀워크, 글로벌의식 등을 겸비한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오헌석 외, 2015; WEF, 2016; 허지숙, 2017).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은 기존의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만으로 길러지기 어렵기 때문에 대학은 학생들의 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새로운 교수법을 적용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표본 추출을 좀 더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둘째, 본 연구는 K 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수강생 3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비확률적 표본 추출인 임의적 표집을 하였기 때문에 연구 대상 집단 고유의 특성이 있을 수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표본 추출을 좀 더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플립러닝이란? 최근에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와 수업 집중도를 높이고 팀 별 활동으로 의사소통 능력과 협동심을 키워주며 문제해결 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증진시키는 플립러닝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플립러닝은 수업 전에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수업 내용을 미리 습득하고 본 수업에서는 학생 간 또는 교수와 학생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수업 목표를 달성하는 교수법이다(Bergmann et al.,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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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김경(2018). 플립러닝 기반 토론활동에서 토론효능감과 학업성과에 대한 사전학습 인지수준의 매개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 693-712. 

  2. 김세영.강민정.윤성혜(2017). 대학수업에서 적용된 플립러닝의 만족도에 대한 학업적 자기조절, 자기결정성 동기, 몰입의 예측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5), 91-109. 

  3. 김연.안창선(2016). 시스템 모델링 및 제어 수업의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의 적용 및 그 효과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9(5), 72-77. 

  4. 김은경(2016). 데이터베이스 교과목에서 플립러닝 적용 사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20(4), 847-856. 

  5. 김현주(2016). 플랑스어 플립러닝 및 학습자의 인식 변화에 관한 연구. 외국어교육, 23(4), 227-249. 

  6. 박에스더.박지현(2016). 플립러닝에 대한 메타 연구: 성공적 적용요건과 향후 연구방향.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27(1), 169-178. 

  7. 방진하.이지현(2014).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의 교육적 의미와 수업 설계에의 시사점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31(4), 299-319. 

  8. 손은주 외(2015). 대학수업에 적용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이 대학생의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 인지발달중재학회지, 6(2), 97-117. 

  9. 오헌석.유상옥(2015). 미래인재의 조건. 김동일(편), 교육의 미래를 디자인하다, 139-171. 

  10. 이희숙.강신천.김창석(2015). 플립러닝 학습이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2), 47-57. 

  11. 임경화.김태현(2014). 전공수업수업에서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적용을 위한 설계모형 탐색. 실천공학교육논문지, 6(2), 77-84. 

  12. 임정훈(2016). 대학교육에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탐색: 사례 연구. 교육공학연구, 32(1), 165-199. 

  13. 임정훈.김상홍(2016). 스마트교육 기반 플립러닝이 학업성취도, 협업능력 및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32(4), 809-836. 

  14. 정주영(2017). 플립러닝 수업이 대학생의 자기주도 및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4), 215-235. 

  15. 최정빈.김은경(2015). 공과대학의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교과운영사례. 공학교육연구, 18(2), 77-88. 

  16. 한지영(2019). 창의적문제해결방법론 교과목의 플립러닝 수업 설계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22(1), 22-28. 

  17. 허준영.한수민(2016). 공학전공기초실습에 플립러닝 적용사례. 실천공학교육논문지, 8(2), 83-89. 

  18. 허지숙(2017). 신문기사에 나타난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역량에 관한 사회연결망 분석: 이공계대학생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0(5), 50-58. 

  19. Bates, S. & Galloway, R. (2012). The inverted classroom in a large enrolment introductory physics course: A case study. Paper presented at the HEA STEM Learning and Teaching Conference. 

  20.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STE. 

  21. Bergmann, J. & Sams, A. (2013/2014). The Flipped Classroom. CSE. 17(3), 24-27. 

  22. Betihavas, V., Bridgman, H., Kornhaber, R. & Cross, M.(2016). The Evidence for 'Flipping Out': A Systematic Review of the Flipped Classroom in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38, 15-21. 

  23. Gilboy, M. B., Heinerichs, S. & Pazzaglia, G.(2015). Enhancing Student Engagement Using the Flipped Classroom. Journal of Nutrition Education and Behavior, 47(1), 109-114. 

  24. Kim, M. K., Kim, S. M., Khera, O. & Getman, J.(2014). The Experience of Three Flipped Classrooms in an Urban University: An Exploration of Design Principles.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2, 37-50. 

  25. O'Flaherty, J. & Phillips, C.(2015). The Use of Flipped Classrooms in Higher Education: A Scoping Review.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5, 85-95. 

  26. Roach, T.(2014). Student Perceptions toward Flipped Learning: New Methods to Increase Interaction and Active Learning in Economics. International Review of Economics Education, 17, 74-84. 

  27. World Economic Forum(2016). The Future of Jobs: 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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