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적 요소와 마케팅 전략의 수준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과 한국의 비교
Effects of Marketing Strategies on Intention of Purchase: Comparison between China and Kore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5, 2019년, pp.170 - 179  

관전아수 (홍익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  신형덕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  박지혜 (홍익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류 문화의 인기가 지속됨에 따라 SM과 YG 등 국내 대형 엔터테인먼트 기업은 자회사를 통해 자체적으로 한류 문화상품을 기획 및 판매하고 있다. 소속 아티스트와 아이돌의 이름과 이미지 등을 활용한 굿즈(goods)는 문구, 전자제품, 화장품, 식품 등 여러 종류의 제품으로 제작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해당 기업의 중요한 수익창출의 수단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현상에 주목하여 굿즈와 같은 한류문화상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서 마케팅 전략의 수준을 제품수준(품질/디자인), 브랜드수준(가격/브랜드명) 기업수준(상품구색/판매방식)으로 구분하여 각 수준의 전략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중국과 한국 국적에 따라 상이한가에 대해 분석했다. 중국과 한국 대학생 총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한국 응답자 보다는 중국 응답자의 한류문화상품 구매의도가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한국 응답자에 비해 중국 응답자는 제품의 가격과 브랜드명에 따라 구매의도에 차이를 보임으로써 중국소비자가 브랜드수준 마케팅 전략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발견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llowing the uprise of the Korean Wave, Korean big entertainment corporations, such as SM or YG, are selling cultural products through their subsidiaries. These cultural products or 'cultural goods' are using artists' images of the entertainments for various products including stationary, consumer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기획사 및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효과를 제거하기 위해 가상의 한류기획사를 설정하여 설문 조사하였다. 중국과 한국에서 선정된 대학생 22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설문조사에는 두 개의 가상 브랜드 힙합 헤드폰 제품을 기술하였다.
  • 본 연구 결과는 실무적으로 한류문화상품을 기획 및 판매하는 국내 엔터테인먼트사의 상품 판매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성을 시사한다. 한국의 문화에 민감하면서도 한국인에 비해 정보가 부족한 외국인에 대한 마케팅은 가급적 문화적 요소를 포함한 전략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 소비자는 평소 본인의 상품 사용빈도, 개인 소비수준, 소비방식, 기업이미지 브랜드 선호도와 충성도, 상품 광고모델의 호감도 등과 같은 소비자의 주관적인 정보를 통해 개별 제품 뿐 아니라 브랜드 또는 기업 수준의 정보를 얻는다. 본 연구에서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품 수준, 브랜드 수중, 기업 수준의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한국 소비자보다 중국 소비자가 한류문화상품에 대해 더 높은 구매의도를 가질 것이다.
  • H2: 국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상이한수준의 마케팅 전략은 상이한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 선행 연구에 따르면 한국 소비자와 중국 소비자간 선호 제품의 차이는 크지 않으나[38], 한국 20-40대 여성 소비자들은 고심미성/저기능성 제품에 저심미성/고기능성 제품보다 더 높은 구매의도를 보일 수 있으며, 가격에 대해서 민감하지 않는 양상을 보인다[39]. 본 연구에서는 문화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의 수준에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아 가설을 설정하였다. 한류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는 제품, 브랜드, 그리고 기업의 이미지 등 다양한 수준의 마케팅 전략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과 상호작용을 일으켜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류란 무엇인가? 「한류와 경영」에 따르면 한류라는 용어는 1999년 중국의 「북경청년보(北京青年报)」에서 한국의 유행이 밀려온다는 뜻으로 처음 사용되었다. 한류는 일반적으로 외국인들이 한국의 대중문화를 좋아함으로써 나타나는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유명인의 개인 브랜드를 더욱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000년 이후 소비자들은 이러한 유명인의 개인 브랜드를 더욱 더 선호하는 추세이다[4]. 개인 이미지를 상품의 포인트로 활용하여 홍보할 경우 소비자의 시선을 이끌어 해당 상품의 첫인상을 빠르게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3].
유명인의 특징은 무엇인가? 상품판매에 있어서 유명인의 영향력은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 입증되었다[1][2]. 유명인은 주목성, 전문성, 신뢰성, 매력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광고 및 마케팅의 효과가 비유명인보다 더 크다. 예를 들어 YG에서는 소속 연예인인 GD를 제품명으로 한 향수를 출시하여 큰 인기를 얻은 바 있고, 패션산업에서도 연예인들이 각종 시상식과 무대 등에서 자신의 패션 스타일을 노출함으로써 해당 패션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욕구를 이끌어 내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H. J. Paek, "Understanding celebrity endorsers in cross-cultural contexts: a content analysis of South Korean and US newspaper advertising",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 Vol.15, No.2, pp.133-153, 2005. DOI: https://doi.org/10.1080/01292980500118292 

  2. J. J Park, E .J. Kim, Y. M. Kim, S. Y. Lee, "The Effectiveness of Star Marketing",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ol.8, No.2, pp.177-206, 2008. 

  3. K. Y.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Personal Branding on Personal Image Formation -Based on Beautiful Styling",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Vol.20, No.3, pp.11-17, 2017. 

  4. J. Lee, "A Study on Design Case Analysis of Anamorphosis for Effective Image", Korea Digital Design Analysis, Vol.8, No.3, pp.191-198, 2008. DOI: https://doi.org/10.17280/jdd.2008.8.3.019 

  5. I. S Hwang, E. S. Cho, "Effects of Korean Drama Satisfaction on the 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Cellular Phones in the Chinese Market", ASIA MARKETING JOURNAL, Vol.9, No.4, pp.245-270, 2008. 

  6. J. K. Jeon, "2017 Study on Ripple Effects of Hallyu", KOFICE, pp.54, 2018. 

  7. S. M. Lee, "Effects of Korean Wave on Chinese Tourist's Korean Food Recognition and Purchasing Intention", Vol.15, No.5,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pp.515-522, 2015. DOI: https://doi.org/10.5392/jkca.2015.15.05.515 

  8. S. D. Chang, "The Motives for Co-opetition in the Entertainment Industry: The Case of SM Entertainment",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Vol.23, No.2, pp.289-312, 2016. 

  9. S. R. Kim, H. Y. Joo, "An Empirical Study on the Export Promotion Role of Cultural Products Image of Korea", Journal of Product Research, Journal of Product Research, Vol.30, No.2, pp.19-30, 2012. 

  10. M. Y. Byun, M. S. Baek,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Clothing Design as a Cultural Korean Wave Product -Focusing on the Production Work",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11, pp.7485-7493,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11.7485 

  11. S. C. Park, J. I. Choe, "The Trade Creation Effects of Hallyu", BOK Economic Analysis , Vol.15, No.1, pp.73-96, 2009. 

  12. J. E. Lee, J. W. Kang, J. M. Park, "The Effects of Satisfaction and Exposure to the Korean Wave Contents on Purchase Intentions of Korean Product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Ethnocentrism", International Business Journal, Vol.29, No.2, pp.73-97, 2018. 

  13. I. S. Hwang, B. Kim. S. A. Ahn, "Economic Ripple Effect of Korean Wave(Hallyu): Impacts of the Satisfaction of Korean Popular Musing among Chinese College Students on the 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Culture Produc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 Vol.8, No.6, pp.140-150, 2008. DOI: https://doi.org/10.5392/jkca.2008.8.6.140 

  14. X. Wang, T. W. Kang, H. J. Ko, "The Effect of Chinese Consumers'Purchase Decision Making Factors for Korean Food on Purchase Intention and Loyalty", Korea Logistics Review, Vol.27, No.5, pp.113-122, 2007. DOI: https://doi.org/10.17825/klr.2017.27.5.113 

  15. Y. Zhao, D. H. Lim, X. B. Cui, "An Empirical Study on The Chinese Consumers' Global Brand Preference and Purchase", Journal of International Trade and Industry Studies , Vol.16, No.2, pp.79-114, 2011. 

  16. JC. Olson, J. Jacoby, "Cue Utilization in the Quality Perception Process",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M. Venkateasan, de., Proceedings of the Third Annua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consumer Research , pp.167-179, 1972. 

  17. H. D. Kim, "The Study on Purchase Intention of Luxury Brand about Price Raising : Focus on Difference according to Consumer Characteristics of Consumption Value, Prior Knowledge, and Perceived Risk",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0, No.11, pp.295-306, 2012. 

  18. J. S. Jang, "A Study of Chair Design Style Effects on Consumer", Korea Digital Design Analysis, Vol.29, pp.483-493, 2011. DOI: https://doi.org/10.17280/jdd.2011.11.1.046 

  19. Y. Miao, M. S. Park, S. H. Kim, "The Influence of the Event-Corporation Similarity on Perceived Corporate Image, Evaluation of Corporate Attribute, and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 Vol.11, No.1, pp.21-48, 2008. DOI: https://doi.org/10.17053/jcc.2008.11.1.002 

  20. K. H. Jeon, J. Na, "A Comparative Study of Consumer's Attitude and Intention to Use Internet Shopping Between Korean and Chinese", Journal of Commodity Science and Technology , Vol.25, No.4, pp.139-151, 2007. 

  21. K. S. Kim, H. S. Kang, "An Effect on Customer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Soap Product Package Design - Focused on Soap Product", Journal Korea Society of Visual Design Forum, Vol.30, pp.33-42, 2011. DOI: https://doi.org/10.21326/ksdt.2011..30.003 

  22. Kotler, Philip and Kevin L. Keller, "Marketing Management", 12th. Pearson: Prentice Hall, 2006. 

  23. E. Yoon, H. J. Guffey, V. Kijewsk, "The effects of information and company Reputation on intentions to buy a Business servi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7, pp.215-228, 1993. DOI: https://doi.org/10.1016/0148-2963(93)90027-m 

  24. J. S. Kim, H. R. Choi, "The Study of the Effect of Brand Awareness Level and Perceived Price Level of Sport Shoes on Customers' Perception and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Product Research, Vol.27, No.1, pp.143-156, 2009. 

  25. B. K. Jung, A. Woo, "The Research of the Brand Attributes which Affects on Brand Preference and Purchase Intention",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7, No.1, pp.173-191, 2009. 

  26. Aaker, A. David , "Building Strong Brands", New York: The Free Press. 1996. 

  27. S. S. Han, C. J. Choi, "The Influence of the Brand Name Suggestiveness and Brand Association on Preference Fluency, and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Vol.24, No.1, pp.21-38, 2016 

  28. S. W. Kim, B. J. Park, "A Study on the Price Sensitivity and Postpurchase Satisfaction in Internet Shopping Mall",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41, No.9, pp.69-83, 2003. 

  29. B. Oh, O. H. Lee, Y. M. Jin, "Effects of Price Indication System and Price Fairness on Perceived Values and Purchase Intention -Gender Comparisons of Consumer Beauty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20, No.2, pp.299-310, 2014. 

  30. C. Xu, O. G. We, J. H. Kwon, "The Impact of Chinese Appliance Companies' CSR Activities on Chinese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Korean Review of Corporation Management, Vol.9, No.1, pp.109-129, 2018. DOI: https://doi.org/10.20434/kricm.2018.02.9.1.109 

  31. Chernev, A. and R. Hamilton, "Assortment Size and Option Attractiveness in Consumer Choice Among Retaile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46, No.3, pp.410-420. 2009. DOI: https://doi.org/10.1509/jmkr.46.3.410 

  32. H. H. Ha, Y. I. Lee, "The Effects on Purchase Deferral of Choice Difficulty and Anticipated Regret on Assortment Size of Product", Journal of Commodity Science and Technology, Vol.29, No.6, pp.1-10, 2011. 

  33. Y. M. Seo, L. Shuai, E. K. Kim, "The Influence of National image, Brand Image and Country of Origin Image on Purchas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 Focus on the purchase of korean cosmetics which applied a high and/or convergence technology in chinese consum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6, pp.69-79, 2015. 

  34. Schooler, R. D, "Bias Phenomenon Attendant to the Marketing of Foreign Goods in the U.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26, No.8, pp.280-289, 1971. DOI: https://doi.org/10.1057/palgrave.jibs.8490732 

  35. J. C. Kim, H. H. Jang, O. S. Kang, X. Wang, "The Influence of Korea Image on the 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Chinese Consumers' Exposure to Korean Wave", Journal of International Trade & Commerce, Vol14, No.2, pp.363-375, 2018. DOI: https://doi.org/10.16980/jitc.14.2.201804.363 

  36. I. S. Hwang, E. S, Cho, "Effects of Korean Drama Satisfaction on the 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Cellular Phones in the Chinese Market," Asia Marketing Journal, Vol.9, No.4, pp.245-270, 2008. 

  37. J. M. Kim, "Influence which Chinese Consumers' Korean Wave Attitude has on the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Korean Products - Mainly about Korean Cosmetics after Deployment of THAA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24, No.2, pp.157-166, 2018. 

  38. S. K. Jeong, J. P. Hong, "Aesthetic elements in Product Design of Korean and Chinese's Consumer prefere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ol.64, pp.63-72, 2006. 

  39. D. H. Na, J. E. Chung, M. J. Cha, "The Effects of Product Visibility, Price,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Centrality of Visual Product Aesthetics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and Postpurchase Evaluations Under Aesthetic Versus Functional Trade-Off Contexts",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Vol.20, No.2, pp.207-233, 2017. DOI: https://doi.org/10.17053/jcc.2017.20.2.00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