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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강토교대로 지지된 슬래브교의 설계 활하중에 대한 반력 및 접지압 검토
Comparison of reaction force and contact pressure on design truck load of slab bridge supported by MSEW abut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5, 2019년, pp.510 - 519  

김홍배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  한희수 (금오공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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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보강토교대로 지지된 슬래브교의 설계 활하중을 도로교설계기준(2010)의 DB-24와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2015)의 KL-510으로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조해석 결과로부터 산정된 슬래브교의 반력과 보강토교대에 작용하는 접지압에 대해 비교검토를 수행하였다. 교대에 작용되는 반력은 교각의 유무와 개수에 따라 다르게 산정되었다. 단경간에 비해 연속교에서 교대에 작용되는 반력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해석 결과, 활하중보다는 고정하중에 의한 반력이 약 2배 이상 크게 산정되었으며, 활하중이 전체 반력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작았다. 보강토교대에 작용하는 접지압은 단경간에서 가장 크게 산정되었다. 이동하중의 종류에 따른 영향은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다. 따라서, 연속교에서 교대에 작용되는 반력과 접지압이 작게 산정되기 때문에, 단경간 교량보다는 연속 교량에 보강토교대를 적용하는 것이 유리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보강토교대에 작용되는 반력과 하중 분담률은 다양한 조건에 따라 달라지므로, 다양한 교량 형식과 제원에서의 접지압 검토가 향후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tructural analysis was conducted to the comparison of reaction force and contact pressure on the design truck load (DB-24 and KL-510) of slab bridge supported by MSEW abutment. As a result of the structural analysis, the reaction force acting on the abutment at the continuous bri...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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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량 설계 시 설계기준에 제시된 다양한 하중과 하중 조합을 고려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설계 차량활하중에 의한 하중영향과 보강토교대에 작용되는 접지압을 검토하는 것이 목적이다. 보강토교대의 설계에서 별도로 하중계 수와 재료의 저감계수를 허용응력설계법에 따라 적용하기 때문에, FHWA(2001)[6]와 보강토교대 설계지침 (2018)[7]에서는 사용하중인 고정하중과 활하중에 의한 반력으로 접지압을 검토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보강토교대로 지지된 슬래브교의 DB-24와 KL-510의 이동하중에 대한 구조해석을 수행 하였다. 교량은 단경간부터 3경간까지 검토하였으며, 각슬래브교 및 차량 이동하중에 의한 보강토교대의 반력을 비교검토하고, 보강토교대의 허용 접지압인 200kPa의 만족여부를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비신장성 보강재에 대한 내적 안정성 검토는 복합중력식 설계법[10]을 적용한다. 복합중력식 설계법은 보강재의 강성에 따라 벽체 배면의 주동토압 분포 및 파괴면이 달라지며, 신장성 보강재는 Coulomb 파괴면, 비신장성 보강재는 Bilinear 파괴면을 가진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교대기초의 형상과 배치에 따라 파괴면의 위치가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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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은 무엇인가? 교량은 차량이 주행하는 도로에서 하부의 하천이나 도로 등을 횡단하기 위해 만들어진 구조물로, 횡단하는 도로나 하천 등의 형상에 따라 교량의 형상이 좌우된다. 우리나라 고속도로에는 다양한 교량 형식이 적용 중이지만, 램프교는 경간장이 10 ∼ 20.
상부구조의 구조해석을 위한 방법은? 세부적으로 교량 상부구조의 하중으로 인해, 보강토체에 과도한 응력 집중과 접지압이 발생되지 않도록, 상부 구조의 구조해석을 통해 이를 검토하였다. 상부구조의 구조해석으로 교량받침에 작용되는 반력을 산정하고 기초 교대의 면적과 나누어 접지압을 산정한다. 그리고 FHWA(2001)[6]에서 제시한 허용 접지압(200 kPa)의 만족여부를 검토한다.
접속부의 단차로 인한 주행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국외에서 사용하는 방법과 장점은? 이러한 접속부의 단차로 인한 주행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국외에서는 연성구조물인 보강토옹벽을 교대로 이용하고 있다[3]. 보강토교대(Mechanically Stabilized Earth Wall Abutment, MSEW Abutment)는 흙과 보강재간의 마찰로 횡방향 토압을 지지하는 보강토옹벽에 상부구조의 하중을 추가적으로 지지시키는 것이다. 연성체인 흙과 보강재로 교대를 구성하기 때문에 도로 성토부와의 강성 차이가 최소화된다. 따라서, 단차가 발생되지 않고 주행성이 개선된다. 여기에 말뚝과 철근콘크리트 구체, 날개벽 등이 제거되므로 시공성과 경제성이 우수하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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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 C. Park, "A Study on Applicability and External / Internal Stability of true MSEW abutment with Slab",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9, No. 5, pp. 263-274, 2018. DOI: http://doi.org/10.5762/KAIS.2018.19.5.54 

  2. KECRI, "Evaluation and Improvement of Ride Discomfort at Bridge Approaches in Service".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2012. 

  3. KECRI, "Developement of A New Concept Abutment", EXTRI-2016-47-534.9607,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2016. 

  4. K. Brabant, "Mechanically Stabilized Earth walls for support of highway bridges." Advanced Foundation Engineering UMASS Lowell-Course(14.533), 2001. 

  5. M. S. Nam, S. K. Kang, K. J. Jung, "Development of MSEW Abutment Bridge, Korea Expressway Corperation Research Institute: Korea, 2018. 

  6. FHWA, "Mechanically Stabilized Earth Walls and Reinforced Soil Slopes, Design and Construction Guidelines", FHWA-NHI-00-043,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U.S. Department of Transfortation, Washington, DC, 2001. 

  7. KEC (2018). "Integral MSEW Abutment Bridge design Guidelines", Korea Expressway Corperation. 

  8. MLTMA, "Korean Highway Bridge Design Code",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 

  9. MLTMA, "Korean Highway Bridge Design Code(Limit State Design)",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5. 

  10. Korean Geotechnical Society, "Structure foundation design standards specification",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8. 

  11. FHWA, "Design of mechanically stabilized earth walls and reinforced soil slopes", FHWA-NHI-10-024,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U.S. Department of Transfortation, Washington, DC, 2009. 

  12. Korean Geotechnical Society, "Structure foundation design standards specification",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5. 

  13. E. S. Hwang, "Introduction to Loads in the Limit-State based Bridge Design Specification",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25, No.1, 2013. 

  14. C. S. Yoo, H. Y. Jeon, "Long-Term Behavior of Geogrid Reinforced Soil Abutment - A Nume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27, No.1, pp.65-76, 2011. DOI: https://doi.org/10.7843/kgs.2011.27.1.065 

  15. A. Abdelouhab, D. Dias, N. Freitag, "Numerical analysis of the behaviour of mechanically stabilized earth walls reinforced with different types of strips." Geotextiles and Geomembranes, Vol. 29, No. 2, pp.116-129, 2011. DOI: https://doi.org/10.1016/j.geotexmem.2010.1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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