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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안복합어선 선장의 업무 특성과 해양사고 위험요소에 대한 분석
Analysis of the working characteristics of the skipper and risk factors of marine accident in Korea coastal composite fishing vessels 원문보기

수산해양기술연구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and Ocean Technology, v.55 no.2, 2019년, pp.152 - 161  

김민선 (군산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전공) ,  황보규 (군산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전공) ,  장호영 (군산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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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search carried out a study on the job characteristics of the skipper of the coastal composite fishing vessels in order to find a way to prevent the ship collision caused by the highest human error among the marine casualty of fishing boats. Video observation was used as the research method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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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상사고예방을 위한 인간 요소인 선원의 당직 능력, 훈련 및 지식 강화 등이 제도적으로 정착되고 항해장비의 발달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해상사고가 경감되지 않고 있다는 것은 어선의 충돌예방시스템 문제로서 다시 숙고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비디오 관찰법을 활용하여 선장의 조타실 근무 실태에 대한 영상 데이터를 수집하여 해상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을 도출함으로써 충돌사고를 예방할 대책을 고찰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연안복합어선의 선장을 대상으로 어선의 해상사고 비율 중 가장 높은 운항과실을 예방하기 위하여 조타실 근무 실태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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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선의 해양사고를 줄이기 위해선 어떠한 것들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우리나라의 어선의 해양사고를 줄이기 위해 수행되어온 연구들을 살펴보면,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의 해양사고 통계를 이용하여 발생 현황과 원인을 파악하고, 예방 대책을 강구하는 데 있어서 충돌사고의 경우 그 원인을 선원의 상무인 경계 소홀, 선위 확인, 침로 유지에의 충실, 항해 일반원칙 및 해상충돌예방법규의 준수가 필수 적이라고 지적하고 있다(Park and Kang, 1995; Kang et al., 2007; Kang et al.
어선의 조타실의 근무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어선의 조타실 업무는 항해 안전을 위한 주변해역 경계는 물론 어구와 선박 사이의 이상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선박 조종, 갑판에서 작업하는 작업자의 안전 확보, 어로작업 지휘 및 어군 탐색 등 다양한 업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업무들은 어획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적은 수의 선원으로 조업을 수행하는 어선의 선장은 선박의 안전을 위한 선원의 상무를 철저히 이행하는데 집중하기가 매우 어렵고, 어획고의 고저로 능력을 평가받기에 해상사고의 위험성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간과하기 쉬운 처지임이 분명해 보인다.
어선의 조타실 업무는 무엇인가? 어선의 조타실 업무는 항해 안전을 위한 주변해역 경계는 물론 어구와 선박 사이의 이상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선박 조종, 갑판에서 작업하는 작업자의 안전 확보, 어로작업 지휘 및 어군 탐색 등 다양한 업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업무들은 어획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적은 수의 선원으로 조업을 수행하는 어선의 선장은 선박의 안전을 위한 선원의 상무를 철저히 이행하는데 집중하기가 매우 어렵고, 어획고의 고저로 능력을 평가받기에 해상사고의 위험성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간과하기 쉬운 처지임이 분명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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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wangbo H, Kim JY, Kim SW and Ji YG. 2012. Toward universal design in public transportation systems: An analysis of lowfloor bus passenger behavior with video observations.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in Manufacturing & Service Industries 25(2), 183-197. (DOI:10.1002/hfm.20537). 

  2. Jang SR, Ergonomics, 2001. Dasom publisher, Busan Korea, 65. 

  3. Kang IK, Kim HS, Kim JC, Park BS, Ham SJ and OH Ih. 2013. Study on the marine casualties in Korea. J Kor Soc Fish Technol 49(1), 029-039. (DOI:10.3796/KSFT.2013.49.1.02949). 

  4. Kang IK, Kim HS, Shin HI, Lee YW, Kim JC and Kim HJ. 2007. Safety countermeasures for the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vessels in Korea, J Kor Soc Fish Technol 43(2), 150-151. (DOI:10.3796/KSFT.2007.43.2.149). 

  5. Kim WS, Lee JH, Kim SJ, Kim HS and Lee YW. 2013. A basic study on control factor for the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vessel in Korea. J Kor Soc Fish Technol 49(1), 040-050. (DOI:10.3796/KSFT.2013.491.04). 

  6. Kim SH, Kim HS, Kang IK and Kim WS. 2017. An analysis on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vessel by FTA method. J Kor Soc Fish Technol 53(4), 430-436. (DOI:10.3796/KSFT.2017.53.4.430). 

  7.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KMST), 2017. Investigation report of Maritime Safety Judgement, 52-58. 

  8. Macefield. R. 2007. Usability studies and the hawthorne effect. Journal of Usability Studies 2(3), 145-154. 

  9. Ministry for Food,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MIFAFF), 2012. Press releases, 1-5. 

  10. Park BS, Kang IK, Ham SJ, Park CW, Kim SH and Cho HK. 2016. The main factor and counterplan for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vessel according to the type of fishing gear in Korea. J Korean Soc Fish Technol 52(3), 232-240. (DOI:10.3796/KSFT.2016.52.3.232). 

  11. Park BS, Kang IK, Ham SJ and Park CW. 2014. The main factor and counterplan for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vessel according to the type of fishing job in Korea. J Kor Soc Fish Technol 50(3), 252-261. (DOI:10.3796/KSFT.2014.50.3.252). 

  12. Park BS and Kang IK. 1995. The primary factors of marine casualties and the counterplan for promotion of marine safety. Journal of fisheries marine sciences education 7(2), 173-181. (DOI:10.13000/JFMSE.2017.29.3.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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