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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일류에서 프로펠러 앞날 근처 관통구가 모형 프로펠러 캐비테이션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Thru Holes Near Leading Edge of a Model Propeller on Cavitation Behavior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3, 2019년, pp.281 - 289  

안종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박일룡 (동의대학교) ,  박영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제인 (동의대학교) ,  설한신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기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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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order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thru holes near leading edge of model propeller on cavitation behavior, a model propeller with thru holes was manufactured and tested at Large Cavitation Tunnel (LCT). The pressure distribution around the thru hole on propeller blade was numerically calcul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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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면에 대부분의 모형 프로펠러 캐비테이션 시험에서는 날개표면에 분사구가 없는 매끄러운(smooth) 상태로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기분사가 없는 상태에서 분사구 자체가 프로펠러 회전시 날개면 주위 유동장과 상호작용으로 캐비테이션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본다. 함정 실선 프로펠러 해상 시운전에는 설계된 프로펠러 날개 형상에 대한 캐비테이션 초기발생 선속(Cavitation Inception Speed, CIS) 성능 검증을 수행한다.
  • 본 논문에서는 앞서 서술한 실선 프로펠러 보다 단순화된 분사구를 갖는 모형프로펠러 날개면에서 분사구가 캐비테이션 발생에 미치는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우선 유동장의 단순화를 위하여 균일류 상태에서 축 경사를 갖는 모형 프로펠러를 대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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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선 함정 프로펠러의 특징은 무엇인가? 실선 함정 프로펠러 경우에는 프로펠러 날개 앞날 근처 스팬 방향으로 공기분사구 (prairie hole)가 있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날개의 압력면과 흡입면 양면에 위치한 공기분사구는 날개별로 설치된 챔버(chamber)에 연결된다. 함의 운항 조건에 따라 챔버로 공급되는 공기는 날개 양면의 분사구를 통하여 프로펠러 날개표면으로 분사된다.
캐비테이션 초기발생 선속 성능 검증 시 공기가 새는 것을 막기 위해 행하는 것은? 함정 실선 프로펠러 해상 시운전에는 설계된 프로펠러 날개 형상에 대한 캐비테이션 초기발생 선속(Cavitation Inception Speed, CIS) 성능 검증을 수행한다. 이때 공기가 새는 것을 막기 위하여 공기분사 관로를 강제로 차단시켜 공기 공급이 없는 상태를 유지 하며 수행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사구는 챔버를 통하여 압력면과 흡입면을 연결되어 있어 날개 양면의 압력차로 인한 관통구 내부에 유동이 발생하며 날개표면 유동과 상호작용을 갖게 된다.
앞날 근처 분사구 주위 압력분포는 어떤 방법으로 살펴보았는가? 모형시험은 대형 캐비테이션터널(LCT, Large Cavitation Tunnel)에서 축 경사 프로펠러의 캐비테이션 발생특성과 공기분사구가 캐비테이션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특정한 시험조건에서 살펴본다. 그리고 실험적으로 파악이 어려운 앞날 근처 분사구 주위 압력분포 등은 수치 해석적 방법으로 국부유동을 살펴본다. 본 논문에 사용된 모 형 프로펠러 날개는 제작 편이성을 위하여 날개단면 속에 챔버를 구성하지 않고 단순하게 각각의 구멍이 독립적으로 압력면과 흡입면을 관통하는 구멍 형태(이후 ‘관통구’로 칭함)로 제작하였으며 수치해석에서도 동일한 형상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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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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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Kim, K.S., Kim, K.Y., Ahn, J.W., & Lee, J.T., 2000a, Effect of reynolds number, leading edge roughness and air content on the cavitation performance of model propellers. Journal of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7(1), pp.10-25. 

  3. Kim, K.S., et al., 2000b. Cavitation-noise characteristics and controls on a 3D oscillating elliptic wing. Proceedings of the Spring Conference, SNAK, pp.161-166. 

  4. Kim, K.S., Ahn, J.W., Park, Y.H., Kim, G.D., Kim, S.P., Yu, Y.W. & Lee, C.S., 2013, Correlation study on pressure fluctuation measurement at large cavitation tunnel with full-scale data for two container carriers. 12th PRADS, Changwon, Republic of Korea, 24-27 October 2013. 

  5. Kim, K.S., et. al, 2017. Development of optimum design technology to increase cavitation inception speed of CPP for ship propulsion, KRISO Report. 

  6. Kim, M.G., Ahn, H.T., Lee, J.T., & Lee, H.G., 2014. Fully unstructured mesh based computation of viscous flow around marine propellers. Journal of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1(2), pp.162-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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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Seol, H.S., Jung, B., Suh, J.C. & Lee, S., 2002, Prediction of non-cavitation underwater propeller noise.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57(1), pp.13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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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hih, T.H., Liou, W.W., Shabbir, A., Yang, Z., & Zhu, J. 1995, A New k-e eddy viscosity model for high reynolds number turbulent flows. Computers Fluids, 24(3), pp. 227-238. 

  11. Siemense, 2018. STAR-CCM+ 11.04 User Guide, [Online] Available at: https://support.industrysoftware.automation .siemens.com/general/documentation.shtml [Accessed 01 Jan. 2018]. 

  12. Wang, C., Huang, B., Zhang, M., Wang, G., Wu, Q., & Kong, D., 2018. Effects of air injec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unsteady sheet/cloud cavitation shedding in the convergent-divergent channel,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phase Flow, 106, pp.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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