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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21 no.2, 2019년, pp.49 - 57
서승권 ((주)핸스) , 여찬수 (동명기술공단) , 김두영 (SK건설) , 이철주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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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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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관을 버팀보로 이용하는 신기술은 무엇인가? | 강관을 버팀보로 이용하는 신기술은 대규모 철도, 지하철, 지하차도, 건축물 등 지하굴착 공사에서 기존 시공법의 특성을 유지하면서도 공사 기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으며, 경제성과 작업의 효율성을 가진 가시설 신공법이다. 기존에 많이 설계되어 사용하였던 H-Beam 버팀보를 단면 성능(좌굴능력)이 뛰어난 원형 강관으로 대체하여 가시설 전체 구조계 (벽체, 띠장, 버팀보, 보강재, 중앙말뚝 등)를 변화시킴으로써 시공이 편리하여 신속한 작업으로 이어져 공사 기간 단축 과 강재량 절감, 버팀보 간격의 증가로 터파기 토공 작업과 거푸집 작업, 철근 및 콘크리트 작업의 효율이 증가되어 비용 을 절감할 수 있다. | |
강관버팀보 공법의 우수성은? | 단면의 좌굴 및 비틀림 대응이 우수한 원형강관을 버팀 부재로 사용함으로서 기존 H-Beam에 비해 사용강재의 전체 중량을 20% 이상 절감할 수 있으며, 부재와 부재를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용접 접합방식이 아닌 연결이음재로 결합시켜 시공속도가 빠르고, 강관버팀보로 사용됐던 원형강관에 용접부위가 없어 재활용에 유리한 측면이 있다. 또한 중고자재 (강관버팀보, 연결이음재)로도 활용이 가능한 공법이다(그림 1) | |
H-Beam 버팀보를 원형 강관으로 대체하는 이점은? | 강관을 버팀보로 이용하는 신기술은 대규모 철도, 지하철, 지하차도, 건축물 등 지하굴착 공사에서 기존 시공법의 특성을 유지하면서도 공사 기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으며, 경제성과 작업의 효율성을 가진 가시설 신공법이다. 기존에 많이 설계되어 사용하였던 H-Beam 버팀보를 단면 성능(좌굴능력)이 뛰어난 원형 강관으로 대체하여 가시설 전체 구조계 (벽체, 띠장, 버팀보, 보강재, 중앙말뚝 등)를 변화시킴으로써 시공이 편리하여 신속한 작업으로 이어져 공사 기간 단축 과 강재량 절감, 버팀보 간격의 증가로 터파기 토공 작업과 거푸집 작업, 철근 및 콘크리트 작업의 효율이 증가되어 비용 을 절감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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