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회계교육자, 회계담당자 및 경영자의 회계담당자 역량에 대한 인식차이
Perception Difference on the Accounting Officer Competence among Accounting Educators, Accounting Officers and CEO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6, 2019년, pp.75 - 82  

이성효 (명지대학교 자연교양학부) ,  김경일 (한국교통대학교 융합경영전공) ,  이지영 (한국교통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ICT와 융합 등이 강조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업들은 전공지식 뿐만 아니라 복합적 문제해결역량, 시스템적 역량 등 다양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원하고 있다. 본 연구는 미래 회계담당자에게 필요한 역량의 인식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선행연구에 바탕을 둔 4개의 요인으로 작성된 166장의 유효한 설문지를 회수하여 경험적 연구를 하였다. 그 결과 기업에서 회계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경력 5년 이상의 회계전공자 및 기업의 최고경영자는 사회역량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회계학 교수들은 전공역량을 가장 중요한 자질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미래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에서는 업계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전공내용 뿐만 아니라 사회역량 등 다양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교과과정으로 개편하여야 함을 시사하고 있으며,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의 대학과 기업을 대상으로 표본 범위 확장을 통한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when ICT and convergence are emphasized, companies want talented people with a wide range of complex problem solving competencies, system competencies as well as major knowledge. This study examined the difference in perceived competency needed for future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따라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한 회계전공 교과과정의 검토는 필수적이기 때문에, Jackson과 Chapman [9]의 선행연구를 통해 호주의 CEO가 대학에서 회계를 전공한 사람에게 요구하는 지식, 기술 및 특성 정리한 20개의 역량을 군집화 하여 전공역량, 사회역량, 자기역량, 참여역량의 4개 대표요인으로 추출한 후 수도권 대학에서 회계를 지도하는 교수(이하 회계담당 교수)와 중소기업에서 회계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경력 5년 이상의 회계전공자(이하 회계전공 직원) 및 중소기업의 최고경영자(이하 최고경영자)를 대상으로 기업의 미래 회계담당에게 필요한 역량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회계를 전공하고 그 분야에 취업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역량 20개를 정리한 4가지 요인에 대한 인식차이를 알아보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는 미래 기업의 회계담당자에게 필요한 역량에 대한 인식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37개의 수도권 소재 대학 회계담당 교수 53명과 직원 수 50인 이상 중소기업 51개의 업체에서 회계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경력 5년 이상의 회계 전공 직원 62명 및 51명의 최고경영자를 대상으로 하여 5점 리커트 척도에 의한 설문지를 배포 후 166장의 유효한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설문결과는 SPSS 21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 측정변수의 구성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 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베리멕스를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이 왜 가속화 되고 있는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ICT를 활용한 최첨단 기술인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기술이 인지과학, 나노기술, 정보기술 등의 융합 기술로 발전하여 산업생태계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기 때문에 주요 선진국 들은 이미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을 가속화하고 있다 [1,2].
삶의 주체자와 관련된 양면은 무엇인가? 자기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자기 삶의 주체자로서 자신 에게 잠재된 가능성과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스로 노력 해야 한다. 자신을 역량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호기심이 풍부하여 도전을 즐기고 독립적으로 숙련을 시도하는 등의 긍정적인 행동을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의 경우 에는 소극적이고 남을 불신하며 비합리적으로 사고하는 등의 부정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15].
비판적 사고는 무엇인가? Jackson과 Chapman[9]의 연구에서 언급하는 20개의 역량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비즈니스 원칙은 비즈니스 관리와 관련된 것들을 이해하며 평가하고 적용하는 것이며, 두번째, 핵심 비즈니스기술은 숫자와 데이터를 정확하게 분석 하여 관련 정보를 처리하는 것이고, 세 번째, 비판적 사고는 다양한 상황에서 핵심 포인트를 파악·평가 및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네 번째, 문제해결은 적절하고 합리적인 결론을 추론하기 위해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판단을 하는 것이며, 다섯 번째, 의사결정관리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통하여 시의 적절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고, 여섯 번째, 정치적 기술은 자신의 권리·이익 및 필요를 변호하고 주장하여 타인에게 누군가의 견해의 타당성을 확신시키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D. S. Han. (2016). University Education and Content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umanities Contents, 42, 9-24. DOI : 10.18658/humancon.2016.09.42.9 

  2. J. S. Jung & K. I. Khoe. (2018). 6th Industrialization of Agriculture Utilizing the Technology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5), 211-217. DOI : 10.22156/CS4SMB.2018.8.5.211 

  3. World Economic Forum. (2016). The future of jobs - employments,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ttps://now.k2base.re.kr/ 

  4. Ministry of Science, ICT & Future Planning, KISTEP & KAIST. (2017). 10 years later looking for a way to future jobs in Korea. Seoul : jinhan M&B INC. 

  5. S. H. Oh, J. J. Sun & S. H. Jang. (2017). A Study of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Global Competences and Their Multiple Intelligences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3), 13-26. DOI : 10.22156/CS4SMB.2017.7.3.013 

  6. D. H. Lee. (2016). The educated peopl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 raise knights rather than warriors.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Conference Catalog, 2016.11, 13-15. 

  7. DGIST. (2018). Why DGIST. DGIST. https://www.dgist.ac.kr/ 

  8. E. H. Jeong & K. I. Kim. (2018). A Study on Improvement of Accounting Curriculum in Big Data Ag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5), 145-152. DOI : 10.22156/CS4SMB.2018.8.5.145 

  9. D. Jackson & E. Chapman. (2012). Empirically Eerived Competency Profiles for Australian Business Graduates and their Implications for Industry and Business School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10(2), 112-128. 

  10. J. R. Lee & S. Y. Kim. (2018). The Effects of Life Stress on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and Major Satisfaction Convergence Era.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5), 145-152. DOI : 10.22156/CS4SMB.2018.8.6.021 

  11. Y. K. Au. (2010). A Multi-level Analysis on Change of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Job Value and The Congruence of Major and Job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1(2), 721-738. 

  12. J. H. Byun, S. H. Kim & T. S. Shim. (2018). The Effects of the Education and Administration Service Quality on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of Tax or Accounting Major. Taxation Studies, 35(2), 81-112. 

  13. M. J. Lee, J. M. Lee, J. M. Lee, B. J. Choi, J. H. Chun & H. S. Sohn. (2012). Influence of Female Undergraduates upon Sociality and College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8), 300-309. 

  14. N. Lee. (2018).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Sociality, Morality, Citizenship and Character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2(6), 267-286. 

  15. Y. J. Han, J. S. Chang & S. Y. Yang. (2019). The Effects of Group Sand-Play Program on Self-Perceived Competence and Ego-Resilience in Sibling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7(1), 163-177. 

  16. D. W. Gwon & H. J. Ahn. (2018).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elf-Recognition Test Tool for Young Children.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110, 1-31. 

  17. J. S. Park & Y. J. Oh. (2013). The Effects of a Program on Cancer Symptoms, Self-Efficacy, Self-esteem, and Empowerment in Home-based Cancer Pati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1), 50-63. 

  18. J. H. Park. (2018). A study of longitudinal structural relationship of student-faculty interaction, student engagement and learning outcomes.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19. D. M. Kim. (2017). An empirical study on decision of family business succession in SMEs. - focused on consultants competency -. Master's dissertation. Hansung University, Seoul. 

  20. B. Jiang. (2018). The Causality Verification of Workplace Ostracism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Proactive Personality and Political Skill. Doctoral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Iksan. 

  21. J. Y. Lee & K. I Kim. (2018). An Exploratory Study to Respond to Industry 4.0 Dysfunction in Small and Medium Manufacturer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3), 169-174. DOI : 10.22156/CS4SMB.2018.8.3.169 

  22. Ministry of Education. (2018). Ministry of education selected as the leading innovation university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human resource development. TISTORY. https://if-blog.tistory.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