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치과 영역 교과목 분석을 통한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고찰 : 한국, 일본 일부 치위생학과 사례를 중심으로
Analysis of a clinical dentistry course to study the need for integrated curriculum : in the case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in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9 no.3, 2019년, pp.331 - 342  

신보미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치위생학과 및 구강과학연구소) ,  배수명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치위생학과 및 구강과학연구소) ,  신선정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치위생학과 및 구강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linical dentistry curriculum in Korea and Japan in order to review the application of integrated curriculum in the field. We collected the clinical dentistry syllabi for 2015-16 of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of Korea G University and Japan N Univ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및 일본의 일부 치위생학과에서 운영 중인 임상치과 영역 교육과정에 대해 심층 분석함으로써 국내 실정에 맞는 임상치과 영역 통합교육과정 운영방안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임상치과 영역의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통합교육과정 개발 및 도입의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첫째, 한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임상치과 영역 교과목별 교육내용의 중복 항목과 과목별 통합 항목을 분류하였다. 임상치과 영역 교과목에서 사용된 각 교과서의 절을 목록화한 후, 전문가 검토를 통해 과목 간 모든 절의 중복 여부, 추가 여부 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및 일본의 일부 치위생학과에서 운영 중인 임상치과 영역 교육과정에 대해 심층분석함으로써 국내 실정에 맞는 임상치과 영역 통합교육과정 운영방안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치과의료기술의 발전에 따라 임상 역량 중심의 효율적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 및 우리나라와 치과위생사의 역할과 업무가 유사한 일본의 일부 치위생학과에서 운영하고 있는 임상치과 영역 교육과정의 사례를 중심으로 심층분석함으로써 국내 실정에 맞는 임상치과영역 통합교육과정 운영방안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 역량을 강화하고 수행업무의 전문성을 확립하기 위한 방법은? 당시에 운영되었던 교육과정은 스케일링, 교정 및 보철, 임플란트,치과경영관리 등 치과위생사의 임상 역량 강화를 위한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임상 역량을 강화하고 수행업무의 전문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치위생학과 교육과정에서부터 임상 현장에 대한 적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이론과 경험을 통합할 수 있고, 역량 중심의 효율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치위생학 교육과정은 치의학의 학문체계와 치과대학의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됨에 따라 교과목이 세분화되어있고[6], 특히, 치과임상학 영역 교과목명이 통합되어 운영되는 학교의 경우 45% 수준이나, 현재 통합된 형태의 교과서도 개발되어 있지 않으며, 실제 수업에서 사용하는 교과서는 기존의 치의학에 기초하여 개발된 치과보철학, 치과보존학, 소아치과학 등의 치의학 교과목명의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7].
2000년대 전문치과위생사 교육과정의 구성은? 치과의료기술의 성장과 발전은 치과진료의 세분화 및 전문화를 촉진시킴으로써 치과진료협력자로서 치과위생사의 전문가적 역량 강화가 요구됨에 따라 2000년대에 대한치과위생학회의 주관으로 전문치과위생사 교육과정이 운영된 바 있다[5]. 당시에 운영되었던 교육과정은 스케일링, 교정 및 보철, 임플란트,치과경영관리 등 치과위생사의 임상 역량 강화를 위한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임상 역량을 강화하고 수행업무의 전문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치위생학과 교육과정에서부터 임상 현장에 대한 적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이론과 경험을 통합할 수 있고, 역량 중심의 효율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임상치과학 영역의 교과의 구성은? 이에 치위생학과 양성 기관에서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치과위생사의 치과임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임상치과학 영역의 교육과정을 운영해왔고, 한국치과위생사교육협의회 및 대한치위생학과교수협의회에서도 임상치과학 영역의 과목별 학습목표를 개발하여 치위생학과 교육과정 학습목표로 제시해왔다[4]. 현재 임상치과학 영역의 교과는 치과보존학, 치과보철학, 치주학, 구강악안면외과학, 치과재료학, 소아치과학, 치과교정학, 구강내과학, 치과방사선학, 치과임상학실습 또는 임상전단계실습 등의 교과목으로 구성 및 운영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