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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인지를 위한 마코브 모델 기반의 정지 장애물 추정 연구
Markov Model-based Static Obstacle Map Estimation for Perception of Automated Driving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1 no.2, 2019년, pp.29 - 34  

윤정식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new method for construction of a static obstacle map. A static obstacle is important since it is utilized to path planning and decision. Several established approaches generate static obstacle map by grid method and counting algorithm. However, these approaches are occasionally...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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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사각지대에 숨어있다가 갑자기 관측되는 정지 장애물은 이동 장애물로, 또는 주행하는 주변 차량의 옆면은 정지 장애물로 오인식되는 현상 등 예외사례가 지나치게 많이 발생하여 범용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라이다 포인트를 확률론적 방법 등을 도입한 별도의 기법으로 처리하여 실제 세상과 비슷한 정지 장애물 맵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설 설정

  • 교차로 우회전 상황으로(Fig. 8), 초록색 점선은 인도와 도로의 경계를 나타낸 것이다. 기존 방식으로는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 도로상에 장애물이 위치한 것으로 오인식되는 결과가 나타난다(Fig.
  • B는 마코브 모델에서의 ‘관측 모델’로 라이다 확률분포가 높을 때 실제로 정지 장애물이 위치할 확률을 의미하므로 라이다의 ‘신뢰도’를 의미한다. 이 연구에서는 신뢰도를 90%로 가정하였다. 즉, B는 대각 성분이 각각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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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코브 모델은 무엇인가? 마코브 모델은 현재 상태와 이전 상태의 관계와 관측치 z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추정해내는 모델이다. 자율주행자동차 연구에서는 실시간으로 측정한 차량 센서 데이터를 활용하면 차량의 현재와 이전 순간의 상태 관계를 정립할 수 있다.
자율 주행 인지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인지 결과는 그 자체로도 유용하지만 무엇보다도 판단, 제어 등 하위 알고리즘의 출발점이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이를 위해, 인지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자차량 주변의 움직이는 차량을 인식하는 문제일 것이다. 여러 방법이 고안되었으나 기본적으로 레이저 스캐너(LiDAR, 라이다)를 이용하여 주변의 정지한 모든 물체 및 지형지물을 정지 장애물로 정의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된다.
차량을 인식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은? 이를 위해, 인지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자차량 주변의 움직이는 차량을 인식하는 문제일 것이다. 여러 방법이 고안되었으나 기본적으로 레이저 스캐너(LiDAR, 라이다)를 이용하여 주변의 정지한 모든 물체 및 지형지물을 정지 장애물로 정의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된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주로 차량 주변 공간을 격자화하고 각 격자 내부의 라이다 포인트 개수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양상을 관찰하여 정지 장애물과 이동 장애물을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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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Thrun, Sebastian, Wolfram Burgard, and Dieter Fox., 2005, Probabilistic robotics., MIT press, pp. 221-242. 

  2. Meyer-Delius, Daniel, Maximilian Beinhofer, and Wolfram Burgard., 2012, "Occupancy Grid Models for Robot Mapping in Changing Environments", AAAI, pp. 2024-2030. 

  3. Kim, B., Kang, C. M., Lee, S. H., Chae, H., Kim, J., Chung, C. C., and Choi, J. W., 2017, "Probabilistic vehicle trajectory prediction over occupancy grid map via recurrent neural network", I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TSC), 2017 IEEE 2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pp. 399-404. 

  4. Thrun, Sebastian., 2003, "Learning occupancy grid maps with forward sensor models", Autonomous robots, Vol. 15, No. 2, pp. 111-127. 

  5. Birk, A. and Carpin, S., 2006, "Merging occupancy grid maps from multiple robots", Proceedings of the IEEE, Vol. 94, No. 7, pp. 1384-1397. 

  6. Saarinen, Jari, Henrik Andreasson, and Achim J. Lilienthal., 2012, "Independent markov chain occupancy grid maps for representation of dynamic environment",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IROS),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 3489-3495. 

  7. Thrun, Sebastian, Wolfram Burgard, and Dieter Fox., 1998, "A probabilistic approach to concurrent mapping and localization for mobile robots", Autonomous Robots, pp. 253-271. 

  8. Wang, Zhan, 2014, "Modeling motion patterns of dynamic objects by IOHMM", 2014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IEEE, pp. 1832-1838. 

  9. Danescu, Radu, Florin Oniga, and Sergiu Nedevschi, 2011, "Modeling and tracking the driving environment with a particle-based occupancy grid",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 1331-1342. 

  10. Kohara, K., Suganuma, N., Negishi, T., and Nanri, T., 2010, "Obstacle detection based on occupancy grid maps using stereovision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Research, pp. 8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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