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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3, 2019년, pp.135 - 155
정계숙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희경 (부산대학교 따뜻한교육공동체연구센터) , 김지윤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xamine the effects an of educational drama program for promoting a sense of community on young children's community life skills. Methods: The program organized activities to achieve a sense of community. Community life skill, a behavioral sk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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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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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의식이란 무엇인가? | 공동체의식은 공동체 구성원이 함께 하는 환경에서 서서히 획득되고 학습되는 개념으로 구성원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소속 집단에 소속감을 느끼고(송연주, 김대현, 이상수, 2015), 상호 영향(influence)을 주고받으면서 욕구를 충족하고(integration and fulfillment of needs) 정서적 친밀감과 유대감(McMillan & Chavis, 1986)을 느끼는 것이다. 그러므로 공동체의식은 집단 내에 서 배려나 질서, 규칙을 지키며 주변 사람들과 더불어 조화롭게 살 수 있는 태도와 가치라 할 수 있다. | |
타인의 역할 해보기란 무엇인가? | 나아가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연대의식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역할해보기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타인의 역할 해보기(Mead, 1967)는 사회에 적합한 구성원이 되도록 훈련되어지는 과정으로 그 과정에서 사회 규범을 받아드리고 따르는 것으로 사회체계를 내면화하는 과정(Parsons & Bales, 1955)인데, 이러한 행위 속에서 유아는 기존의 지식을 전환하여 새로운 방식으로 지식을 획득하게 된다(오경희, 2013, 재인용). 이는 다양한 상황과 인물을 접해보고 그들의 입장과 나의 생각을 비교하며 사고 를 할 수 있는 상상력과 감정이입이라는 연극적 체험과 같은 맥락이다. | |
타인의 역할 해보기가 연극적 체험과 같은 맥락인 이유는 무엇인가? | 이는 다양한 상황과 인물을 접해보고 그들의 입장과 나의 생각을 비교하며 사고 를 할 수 있는 상상력과 감정이입이라는 연극적 체험과 같은 맥락이다. 연극에는 타인 조망 능 력 증진, 다양한 역할 경험을 통한 대인관계 성숙,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표현 능력 향상, 집단 활동을 통한 협동심과 단결 및 공동체 의식 경험(이근삼, 2010)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집단 놀이와 연극에 교육을 접목한 교육연극이 공동체의식의 강화에 효과적일 것으 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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