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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형 에탄올 연료의 기본 물성치 및 연소특성
Preliminary Properties and Combustion Behavior of Solidified Ethanol Fuel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3 no.3, 2019년, pp.9 - 14  

김혜민 (한국교통대학교 항공기계설계학과) ,  조민경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양성호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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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에 사용하는 다양한 종류의 액체 및 고체연료는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연구자들은 각 연료의 단점을 극복하고 장점만을 취하고자 새로운 형태의 연료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액체 에탄올을 고형화 하는 공정을 개발하고, 제조된 연료의 기초 물성치 및 연소특성을 관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고형 에탄올은 아가로스 하이드로젤을 제조하고 이를 에탄올에 침전시키는 방법으로 제조하였다. 실험 조건으로 제조된 고형 에탄올 연료의 정성적/정량적 특성을 관찰하였으며, 이를 통해 제조된 연료의 유효성 및 고형 에탄올 연료의 실제 활용 가능성을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quid and solid fuels currently in use have various pros and cons. As a result, researches are dedicated to produce a new form of fuel that utilizes the advantages and overcomes weakness of conventional fuels. In the present study, a new method for making solidified ethanol fuel is introduced, and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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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료의 연소율을 파악하기 위해 고체연료 연소율 측정 방식인 strand burner를 활용하고자 하였으나, 연료의 연소 특성이 표면이 침식해 나가는 기존 고체 연료와 달리 아가로스 구조 내에서 에탄올이 스며 나오는 형태로 연소하여 표면이 일정시간동안 침식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료의 연소 특성을 정성적으로 평가하였다.
  • [6] 이 경우 제조된 연료는 흐름성을 가지지 않아 고체연료와 유사한 물리적 특성을 갖지만, 상변화 및 연소 측면에서 고체연료에 비해 유리하므로 하이브리드 로켓과 같은 고체연료 시스템에 적용하여 기존 고체연료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기존 고형 연료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에탄올을 고형화시키는 공정을 개발하고, 제조된 연료의 기본 물성치 및 연소 특성을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fig 1. 에 나타난 구조 사이의 물을 에탄올로 치환하여 고체 에탄올 연료를 제조하고자 하였다. 한천에서 추출한 고분자 물질인 아가로스로 제조한 젤은 대표적인 하이드로젤로, 제조가 간편하고 굳히는 틀에 따라 다양한 형상으로 제조가 가능하여 화학, 생물 및 의학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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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결건조법이란? 아가로스 젤 내부의 물을 에탄올로 치환하기 위한다수의 화학적 공정이 존재하였으나, 그중 공학적으로 의미있다고 판단된 공정은 동결건조법과 에탄올 침전법이 있었다. 동결건조법은 하이드로젤을 동결건조시켜 젤 내부의 물은 증발시키고 구조물만 남긴 상태에서 에탄올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제조 시간이 빠르고 탈수가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건조된 구조물이 스펀지 같은 형태가 되어 에탄올이 스며들 뿐 젤 형태로 팽윤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에탄올 침전법의 경우 젤을 오랜 시간 에탄올에 침전시켜 젤 내부의 물이 에탄올로 점차 치환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상대적으로 시간이 오래 걸리고 에탄올 치환 정도를 가늠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으나 치환 후에도 안정적인 젤 형상을 유지하였다.
연구에서 연료의 연소 특성을 정성적으로 평가한 이유는? 고형 에탄올 연료의 기초 연소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연료를 상온/상압조건에서 연소시켜 연료의 화염 특성과 연소 후 물질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료의 연소율을 파악하기 위해 고체연료 연소율 측정 방식인 strand burner를 활용하고자 하였으나, 연료의 연소 특성이 표면이 침식해 나가는 기존 고체 연료와 달리 아가로스 구조 내에서 에탄올이 스며 나오는 형태로 연소하여 표면이 일정시간동안 침식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료의 연소 특성을 정성적으로 평가하였다.
에탄올 침전법의 단점은? 동결건조법은 하이드로젤을 동결건조시켜 젤 내부의 물은 증발시키고 구조물만 남긴 상태에서 에탄올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제조 시간이 빠르고 탈수가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건조된 구조물이 스펀지 같은 형태가 되어 에탄올이 스며들 뿐 젤 형태로 팽윤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에탄올 침전법의 경우 젤을 오랜 시간 에탄올에 침전시켜 젤 내부의 물이 에탄올로 점차 치환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상대적으로 시간이 오래 걸리고 에탄올 치환 정도를 가늠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으나 치환 후에도 안정적인 젤 형상을 유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에탄올 침전법을 통해 고형 에탄올 연료를 제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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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 K. Kuo, "Importance and Challenges of Hybrid Rocket Propulsion Beyond Year 2000," Invited von Karman Lecture in the Proc. of the 37th Israel Annual Conference on Aerospace Sciences, pp. 1-31, February 1997, 

  2. J. Lee, G. Kim, J. Cho, S. Kim, H. Moon, H. Sung and J. Kim "A Study on the Local Regression Rate of Solid Fuel in Hybrid Rocket", 2008 Proc. of KSPE Spring Conference, pp.89-92, May 2008. 

  3. B.V.S. Jyoti and S.W.Baek, "Rheological Characterization of Ethanolamine Gel Propellants", Journal of Energetic Materials, vol. 34, pp. 260-278, January, 2016. 

  4. P.Nandagopalan, J.John, S.W.Baek, A.Miglani, and K.Ardhianto, "Shear-flow rheology and viscoelastic instabilities of ethanol gel fuels", Experimental Thermal and Fluid Science, Vol. 99, December, 2018. 

  5. Y. Choi, J. Choi, M. Kim and K. Kim "Technical Review of Gel Propulsion System", Proc. of 2015 KSPE Fall Conference, pp. 351-355. December 2015. 

  6. J.John, P.Nandagopalan, S.W.Baek, and A.Miglani, "Rheology of solid-like ethanol fuel for hybrid rockets: Effect of type and concentration of gellants", Fuel, Vol. 209, pp.96-108, December, 2017. 

  7. www.aip.nagoya-u.ac.jp 

  8. E. Ahmed, "Hydrogel: Preparation, characterization, and applications: A review", Jornal of Advanced Research, Vol 6, pp. 105-121, July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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