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R 기반의 상지 재활 훈련용 멀티플레이 콘텐츠
Multi-player Contents for Upper Limb Rehabilitation based on VR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9 no.3, 2019년, pp.115 - 120  

신성욱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혁민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문호상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성택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뇌졸중 후 편마비(Hemiplegic) 환자들의 상지기능 저하는 손을 많이 쓰는 일상생활 수행에 있어서 신체적 동작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불편함이 매우 크다. 본 논문에서는 편마비 환자들의 상지기능 개선을 위하여 자체 제작한 상지 재활 보조장치를 이용하였다. 이 장치는 팔이 움직일 수 있는 관절가동범위(Range Of Motion)와 손의 악력 크기를 사용하여 훈련 콘텐츠를 수행할 수 있다. 이 장치를 이용한 훈련 콘텐츠는 환자의 흥미와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VR(Virtual Reality)로 구현되었으며, 환자 혼자서 훈련하는 심리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멀티플레이 환경으로 구성하여 환자의 재활훈련에 간병인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작된 장치와 훈련 콘텐츠를 사용하여 손의 악력 크기와 팔의 관절가동범위의 변화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시각적으로 보여줌으로써 환자나 간병인이 쉽게 상지기능 개선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emiplegic patients who suffered from a stroke struggle with a deterioration in upper limb functions, which can both be psychologically and physically discomforting; this can also limit patients' daily tasks involving any upper limb motions. In this study, we developed an assistive device for hemipl...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재활훈련의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VR 기반으로 환자의 악력과 팔의 관절가동범위를 측정할 수 있는 페그보드 콘텐츠와 간병인과 함께 훈련할 수 있는 에어하키 콘텐츠로 제작하였다. VR기반의 기능성 게임 콘텐츠를 구현한 것은 환자에게 특정 감각을 자극시켜 몰입을 유도시켜주며 이를 통해 훈련에 대한 높은 흥미와 동기 부여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 가상 환경 내에서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 재활 훈련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간병인이나 가족, 일반인 등과 함께 멀티플레이 게임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편마비 환자들이 VR 환경에서 손과 팔을 동작하는 데 겪는 어려움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보조 장치를 제작하고, 이를 사용한 HMD 기반의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콘텐츠들은 환자의 손의 악력과 팔의 관절가동범위를 측정할 수 있는 페그보드 콘텐츠와 팔꿈치와 어깨의 움직임 훈련이 가능한 에어하키 콘텐츠를 구현하였다.
  • 본 논문은 뇌졸중으로 인한 편마비 환자의 상지 재활 훈련을 위한 보조장치와 이를 활용한 VR 기반의 게임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보조장치는 HTC사의 VIVE와 고무 튜브 및 공기압 센서를 이용한 악력 측정 모듈로 구성하여 환자의 악력과 팔의 관절가동범위의 정량적인 측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편마비란? 최근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뇌졸중 환자의 발병률이 높아짐에 따라, 비정상적인 근육긴장도로 인해 뇌손상 측의 팔다리 또는 안면이 마비되는 편마비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1-2] . 특히, 상지기능의 장애를 동반한 편마비 환자들은 일상생활 수행에서 손과 팔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신체적, 심리적인 불편함이 더 크다[3-4] .
일반적인 상지 재활치료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일반적인 상지 재활치료 방법으로는 건측 제한 운동 치료법(Constraint-induced Movement Therapy), 거울 치료법(Mirror Therapy), 기능적 전기 자극법 (Functional Electrical Stimulation) 등이 있지만, 이와 같은 방법들은 단순 반복적인 훈련으로 환자들의 능동적인 재활 참여를 기대할 수 없으며, 중도에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7]. 그래서 재활 훈련이 신체적 기능 및 환자의 집중력과 참여도를 증가시킬 수 있도록 HMD(Head Mounted Display)를 이용한 VR 기능성 게임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8].
상지 재활 보조장치를 이용하여 무엇을 수행할 수 있는가? 본 논문에서는 편마비 환자들의 상지기능 개선을 위하여 자체 제작한 상지 재활 보조장치를 이용하였다. 이 장치는 팔이 움직일 수 있는 관절가동범위(Range Of Motion)와 손의 악력 크기를 사용하여 훈련 콘텐츠를 수행할 수 있다. 이 장치를 이용한 훈련 콘텐츠는 환자의 흥미와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VR(Virtual Reality)로 구현되었으며, 환자 혼자서 훈련하는 심리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멀티플레이 환경으로 구성하여 환자의 재활훈련에 간병인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S. Y. Oh and J. S. Lee, "Hemiplegic experience after stroke among middle aged ma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5, pp. 582-593, May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5.582 

  2. S. W. Shin, S. H. Jeong, S. T. Chung and C. J. Lim, "Balance ball controller and Rehabilitation Contents Development using Smart Multisens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y, Vol. 27, No. 3, pp. 135-141, Sep 2014. DOI: http://db.koreascholar.com/article.aspx?code33822 

  3. S. R. Ma, "The Effects of Theratainment Task Oriented Upper Limb Motor Task on Muscle Tone and Upper Extremity Function in Stroke Patients over 65 Year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 11, No. 7, pp. 281-288, Oct 2017. DOI: http://dx.doi.org/10.21184/jkeia.2017.10.11.7.335 

  4. J. W. Choi, S. W. Shin, J. Y. An and S. Y. Chung, "A Comparison of Multi-finger Motor Ability on Visual Reaction", The Journal of KIIT, Vol. 13, No. 11, pp. 97-104, Nov 2015. DOI: 10.14801/jkiit.2015.13.11.97 

  5. E. J. Yang, H. J. Kim, H. S. Ahn and E. H. Lee, "The Effect of Early Upper Extremities Passive Exercise on the Hand Edema and Upper Spasticity of the Hemiplegia Patient after Strok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 12, No. 1, pp. 147-157, Aug. 2006. 

  6. Y. I. Choi and S. H. Lee. "The Effects of Complex Exercise Program for Upper Extremity Function and Balance Proficiency in Person With Stroke: A Case-Stud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JKAIS), Vol. 11, No. 11, pp. 4374-4381, Nov 2010. DOI: https://doi.org/10.5762/KAIS.2010.11.11.4374 

  7. J. H. Ku, H. J. Im, and Y. J. Kang, "Upper Extremity Rehabilitation using Virtual Reality after Stroke", Brain & NeuroRehabilitation, Vol. 7, No. 1, pp. 30-38, Mar 2014. DOI: http://dx.doi.org/10.12786/bn.2014.7.1.30 

  8. Chen, Donglin, Hao Liu, and Zhigang Ren. "Application of Wearable Device HTC VIVE in Upper Limb Rehabilitation Training", Electronic and Automation Control Conference, pp 1460-1468, May 2018. DOI: http://10.1109/IMCEC.2018.8469540 

  9. K. Y. Lee, K. Y. Sohng, "A Study on the Degree of Burden and Depression in Family Caregivers of Patients with Strok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6, No. 4, pp. 853-867, Dec 1996. 

  10. D. M. Morris, G. Uswatte, J. E. Crago, E. W. Cook III and E. Taub, "The reliability of the wolf motor function test for assessing upper extremity function after stroke",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Vol. 82, No. 6, pp. 750-755. Jun 2001. DOI: https://doi.org/10.1053/apmr.2001.23183 

  11. G. U. Jeong, J. Y. Baek and S. A. Lee, "Effect of Functional Activities according to posture change on Upper Extremity Function and Activities Daily Living in the stroke patient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51, No.1, pp. 231-251, May, 2012 

  12. Kim Jogn Im, So Hee Young, Kim Hyun Li, "Physiological Parameters Related to Health of The Elderly",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14, No. 2, pp. 271-280, Sep 2000. 

  13. M. Maier, B. R. Ballester, E. Duarte, A. Duff and P. F. Verschure, "Social integration of stroke patients through the multiplayer rehabilitation gaming system",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erious Games, Vol. 8395, pp. 100-114, Apr. 2014 DOI: https://doi.org/10.1007/978-3-319-05972-3_12 

  14. H. H. Choi, M. C. Ryu, Y. S. Yang, J. J. Kim and N. G. Kim, "Pegboard Evaluation Automation Utilizing RFID System for Telerehabilitation",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13, No. 12, pp. 1192-1197, Dec 2007. DOI: https://doi.org/10.5302/j.icros.2007.13.12.1192 

  15. J. C. Martins, L. T. Aguiar, E. M. Lara, L. F. Teixeira-Salmela, and C. D. Faria, "Assessment of grip strength with the modified sphygmomanometer test: association between upper limb global strength and motor function", Brazilian journal of physical therapy AHEAD, Vol. 19, No. 6, pp. 498-506, May 2015. DOI: https://doi.org/10.1590/bjpt-rbf.2014.0118 

  16. W. K. Song and J. Y. Jeong, "Application to Video Game for Reaching with Upper Extremity Exercise Device", Rehabilitation Engineering And Assistive Technology Society of Korea, Vol. 2015, No. 11, pp. 85-87, Nov 2015. 

  17. J. Nirme, A. Duff and P. F. Verschure, "Adaptive rehabilitation gaming system: on-line individualization of stroke rehabilitation", In Engineering in Medicine and Biology Society, pp. 6749-6752, Sept 2011. DOI: https://10.1109/IEMBS.2011.609166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