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9 no.3, 2019년, pp.115 - 120
신성욱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혁민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문호상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성택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Hemiplegic patients who suffered from a stroke struggle with a deterioration in upper limb functions, which can both be psychologically and physically discomforting; this can also limit patients' daily tasks involving any upper limb motions. In this study, we developed an assistive device for hemip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편마비란? | 최근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뇌졸중 환자의 발병률이 높아짐에 따라, 비정상적인 근육긴장도로 인해 뇌손상 측의 팔다리 또는 안면이 마비되는 편마비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1-2] . 특히, 상지기능의 장애를 동반한 편마비 환자들은 일상생활 수행에서 손과 팔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신체적, 심리적인 불편함이 더 크다[3-4] . | |
일반적인 상지 재활치료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일반적인 상지 재활치료 방법으로는 건측 제한 운동 치료법(Constraint-induced Movement Therapy), 거울 치료법(Mirror Therapy), 기능적 전기 자극법 (Functional Electrical Stimulation) 등이 있지만, 이와 같은 방법들은 단순 반복적인 훈련으로 환자들의 능동적인 재활 참여를 기대할 수 없으며, 중도에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7]. 그래서 재활 훈련이 신체적 기능 및 환자의 집중력과 참여도를 증가시킬 수 있도록 HMD(Head Mounted Display)를 이용한 VR 기능성 게임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8]. | |
상지 재활 보조장치를 이용하여 무엇을 수행할 수 있는가? | 본 논문에서는 편마비 환자들의 상지기능 개선을 위하여 자체 제작한 상지 재활 보조장치를 이용하였다. 이 장치는 팔이 움직일 수 있는 관절가동범위(Range Of Motion)와 손의 악력 크기를 사용하여 훈련 콘텐츠를 수행할 수 있다. 이 장치를 이용한 훈련 콘텐츠는 환자의 흥미와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VR(Virtual Reality)로 구현되었으며, 환자 혼자서 훈련하는 심리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멀티플레이 환경으로 구성하여 환자의 재활훈련에 간병인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
S. Y. Oh and J. S. Lee, "Hemiplegic experience after stroke among middle aged ma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5, pp. 582-593, May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5.582
S. W. Shin, S. H. Jeong, S. T. Chung and C. J. Lim, "Balance ball controller and Rehabilitation Contents Development using Smart Multisens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y, Vol. 27, No. 3, pp. 135-141, Sep 2014. DOI: http://db.koreascholar.com/article.aspx?code33822
S. R. Ma, "The Effects of Theratainment Task Oriented Upper Limb Motor Task on Muscle Tone and Upper Extremity Function in Stroke Patients over 65 Year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 11, No. 7, pp. 281-288, Oct 2017. DOI: http://dx.doi.org/10.21184/jkeia.2017.10.11.7.335
J. W. Choi, S. W. Shin, J. Y. An and S. Y. Chung, "A Comparison of Multi-finger Motor Ability on Visual Reaction", The Journal of KIIT, Vol. 13, No. 11, pp. 97-104, Nov 2015. DOI: 10.14801/jkiit.2015.13.11.97
E. J. Yang, H. J. Kim, H. S. Ahn and E. H. Lee, "The Effect of Early Upper Extremities Passive Exercise on the Hand Edema and Upper Spasticity of the Hemiplegia Patient after Strok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 12, No. 1, pp. 147-157, Aug. 2006.
Y. I. Choi and S. H. Lee. "The Effects of Complex Exercise Program for Upper Extremity Function and Balance Proficiency in Person With Stroke: A Case-Stud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JKAIS), Vol. 11, No. 11, pp. 4374-4381, Nov 2010. DOI: https://doi.org/10.5762/KAIS.2010.11.11.4374
J. H. Ku, H. J. Im, and Y. J. Kang, "Upper Extremity Rehabilitation using Virtual Reality after Stroke", Brain & NeuroRehabilitation, Vol. 7, No. 1, pp. 30-38, Mar 2014. DOI: http://dx.doi.org/10.12786/bn.2014.7.1.30
Chen, Donglin, Hao Liu, and Zhigang Ren. "Application of Wearable Device HTC VIVE in Upper Limb Rehabilitation Training", Electronic and Automation Control Conference, pp 1460-1468, May 2018. DOI: http://10.1109/IMCEC.2018.8469540
K. Y. Lee, K. Y. Sohng, "A Study on the Degree of Burden and Depression in Family Caregivers of Patients with Strok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6, No. 4, pp. 853-867, Dec 1996.
D. M. Morris, G. Uswatte, J. E. Crago, E. W. Cook III and E. Taub, "The reliability of the wolf motor function test for assessing upper extremity function after stroke",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 Vol. 82, No. 6, pp. 750-755. Jun 2001. DOI: https://doi.org/10.1053/apmr.2001.23183
G. U. Jeong, J. Y. Baek and S. A. Lee, "Effect of Functional Activities according to posture change on Upper Extremity Function and Activities Daily Living in the stroke patient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 51, No.1, pp. 231-251, May, 2012
Kim Jogn Im, So Hee Young, Kim Hyun Li, "Physiological Parameters Related to Health of The Elderly",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14, No. 2, pp. 271-280, Sep 2000.
M. Maier, B. R. Ballester, E. Duarte, A. Duff and P. F. Verschure, "Social integration of stroke patients through the multiplayer rehabilitation gaming system",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erious Games, Vol. 8395, pp. 100-114, Apr. 2014 DOI: https://doi.org/10.1007/978-3-319-05972-3_12
H. H. Choi, M. C. Ryu, Y. S. Yang, J. J. Kim and N. G. Kim, "Pegboard Evaluation Automation Utilizing RFID System for Telerehabilitation",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13, No. 12, pp. 1192-1197, Dec 2007. DOI: https://doi.org/10.5302/j.icros.2007.13.12.1192
J. C. Martins, L. T. Aguiar, E. M. Lara, L. F. Teixeira-Salmela, and C. D. Faria, "Assessment of grip strength with the modified sphygmomanometer test: association between upper limb global strength and motor function", Brazilian journal of physical therapy AHEAD, Vol. 19, No. 6, pp. 498-506, May 2015. DOI: https://doi.org/10.1590/bjpt-rbf.2014.0118
W. K. Song and J. Y. Jeong, "Application to Video Game for Reaching with Upper Extremity Exercise Device", Rehabilitation Engineering And Assistive Technology Society of Korea, Vol. 2015, No. 11, pp. 85-87, Nov 2015.
J. Nirme, A. Duff and P. F. Verschure, "Adaptive rehabilitation gaming system: on-line individualization of stroke rehabilitation", In Engineering in Medicine and Biology Society, pp. 6749-6752, Sept 2011. DOI: https://10.1109/IEMBS.2011.609166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