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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속 연소기의 인젝터 형상에 따른 연소특성
Combustion Characteristics Based on Injector Shape of Supersonic Combustor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3 no.3, 2019년, pp.76 - 87  

진상욱 (The 4th R&D Institute - 5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최호진 (The 4th R&D Institute - 5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이형주 (Division of Aeronautics, Cheongju University) ,  변종열 (The 4th R&D Institute - 5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배주현 (The 4th R&D Institute - 5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박동창 (The 4th R&D Institute - 5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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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형 화염 안정화 장치를 갖는 초음속 연소기를 직접 연결 방식으로 시험을 수행하였다. 고도 20 km, 비행 마하수 4에 해당하는 전온도, 전압력 유동 조건에 대해 액체 탄화 수소 연료를 경사 분사와 공력 램프 분사의 2가지 방법으로 분사하였다. 축방향 벽면 압력과 연소기 출구의 전압력을 계측하여 연료량에 따른 연소 특성을 파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irect connected test was conducted for a supersonic combustor with a cavity-type flame holder. Liquid hydro-carbon fuel was injected in different types of injectors: inclined and aeroramp injectors, for the flow condition of Mach 4 at an altitude of 20 km. The static pressure on the combustor w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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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Jin et al.은 초음속 노즐을 이용한 연료 분사 방법을 제시하였는데[14], 본 논문에서는 이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초음속 공력 램프 연료 분사 장치를 만들고 연료 분사 및 점화 시험을 수행하여 경사 분사 결과와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고도 20 km, 마하수 4 비행 조건을 가정한 시 험을 수행하였다. 외부 흡입구를 감안하여 격리 부 전단의 유동 마하수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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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축소확대 노즐의 역할은? 초음속 연소기에는 연료 공급 장치(Fuel Supplier), 수소 공급 장치(Pilot Fuel), 메탄 토치 점화기(Methane Torch Igniter)가 붙어 있다. 압 축공기와 메탄 연소식 히터는 공급 공기의 전압 력, 전온도 조건을 만들기 위한 것이며, 축소확대 노즐은 격리부 전단 유속을 모의하는 역할을 한 다. 파일럿 연료로 수소가 쓰이며, 점화원은 메탄 토치 점화기가 사용된다.
피토 전압력을 평가 지표로 사용한 이유는? 초음속 연소기 출구 화염 영상에서 관측되는 미약한 팽창파를 통해 출구 유동이 초음속임을 알 수 있는데, 이 때문에 출 구 레이크에서 측정된 압력은 수직 충격파 후단 의 압력이다. Rayleigh 초음속 피토 관계식을 이 용하여 수직 충격파 상류의 압력을 계산할 수 있지만, 본 시험에서 연소 가스의 물성을 정확히 모르기 때문에 피토 전압력을 평가 지표로 사용 하였다.
혼합 시간을 늘리기 위해 흡입구 램프 분사를 적용하면 단점은? 혼합 시간을 늘리기 위해 흡입구 램프 분사 를 적용한 연구 결과도 있으나[10], 경계층 내부 자발화에 의한 흡입구 점화 및 흡입구, 연소실 간섭 등의 이유로 이중모드 램제트 엔진에서는 적용하기 어렵다. 침투 거리 증대 면에서는 수직 분사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전압력 손실 이 크고 이로 인한 엔진 효율의 저하가 발생한 다는 단점이 있다. 대안으로 공력 램프와 같은 다단의 분사를 통해 전압력 손실을 줄이면서 침 투 거리를 향상 시키는 방안이 있는데[10-13], 일 반 공력 램프가 적용된 사례는 연료 분사 노즐에서의 분사 속도가 음속 수준이기 때문에 침투 거리 증대 면에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지만, 연료 유동을 초음속으로 가속 시킨다면 보다 나 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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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Introduction of Air-breathing Propulsion System for Missile Jin 1st ed. 2015 

  2. “Scramjet Combustion Process” Smart 2010 

  3. Li, Xi-Peng, Liu, Wei-Dong, Pan, Yu, Liu, Shi-Jie. Investigation on Ignition Enhancement Mechanism in a Scramjet Combustor with Dual Cavity.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32, no.2, 439-447.

  4. Dharavath, Malsur, Manna, P., Chakraborty, Debasis. N umerical Investigation of Hydrogen-fuelled Scramjet Combustor with Cavity Flame Holder. Defence science journal, vol.64, no.5, 417-425.

  5. Mathur, Tarun, Gruber, Mark, Jackson, Kevin, Donbar, Jeff, Donaldson, Wayne, Jackson, Thomas, Billig, Fred. Supersonic Combustion Experiments with a Cavity-Based Fuel Injector.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17, no.6, 1305-1312.

  6. “Hydrocarbon-fueled Scramjet Combustor Flowpath development for Mach 6-8 HIFiRE Flight Experiments” Gruber 2008 

  7. “Ignition Characteristics Depending on the Shape of Supersonic Combustor” Jin 180 2017 

  8. “Experimentals of Supersonic Model Combustor Using Cavity-Type Flameholder” Byun 178 2017 

  9. “Operating Mode Characteristics of Dual-Mode Scramjet Combustor” Byun 182 2017 

  10.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Fuller 14 2 135 1998 10.2514/2.5278 “Comparison of Physical and Aerodynamic Ramps as Fuel Injectors in Supersonic Fuel” 

  11. 10.2514/6.2009-5227 

  12. 10.2514/6.2009-5227 

  13. “An Integrated Aerodynamic-Ramp-Injector/Plasma-Torch- Igniter for Supersonic Combustion Applications with Hydrocarbon Fuels” Jacobsen 2001 

  14. “Study on Improvement of Penetration Distance of Injected Fuel in Supersonic Flow Field“ Jin 35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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