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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필릭 디자인 기반 교실 디자인 설계
A Classroom Design Plan based on the Biophilic-Design 원문보기

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6 no.3, 2019년, pp.15 - 23  

최주영 (The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Keimyung Univ.) ,  박성준 (Dep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Keimyung Univ.)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uggest a Biophilic classroom design of high school to obtain attention restoration for students. The learning space for youth in the modern society is composed of dry artificial structures. This space is considered to be a space that can not relieve stress caused by learning.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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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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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 요소들로 구성된 바이오필릭이론을 토대로 공간을 계획하고 실제 공간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친화적 건축계획인 BiophilicDesign 이론을 고등학교 교육공간에 직접 적용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미래 교육 공간 구축사업2)으로 진행되는 공교육 공간의 교실을 대상으로 심리적, 정서적 안정을 주는 Biophilic-Design 이론을 토대로 교실 디자인 계획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바이오필릭 기반 색채 팔레트와 청소년들이 선호한다는 한색을 바탕으로 색채를 계획하였다. 그리고 공간의 색채를 구성하기 위해 (Lee, E.
  • 본 연구에서는 “주의 회복”이론을 반영한 BiophilicDesign을 통해 자연친화적인 교육공간을 실제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자연친화적인 교육공간은 향후 학생들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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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ophilic-Design이란 무엇인가? Biophilic-Design은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에서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연과의 유대감을 가지며 교감할 때 긍정적인 작용이 일어난다는 가설이다(Edward O. Wilson, 1984).
Biophilic-Design의 6가지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Kellert(2008, 2015)가 제시한 Biophilic-Design 6가지의 구성요소와 70가지의 표현요소이다. 구성요소는 환경적 요소, 빛과 공간, 자연의 모양과 형태, 자연 패턴 및 프로세스, 장소 기반의 관계, 진화적 인간과 자연의 관계 내용을 포함한다.
최근 학습공간에서는 자연학습 환경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최근 학습공간에서는 자연학습 환경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현대 사회의 구성원들은 도시화로 인해 자연과 접촉하는 데 방해가 되는 인공 건조․건축 환경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자연을 접할 기회를 박탈당하고 있기 때문이다(Stephen R. kellert,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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