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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분포 특성을 이용한 탱커부두에서의 선박접안속도 예측값 추정
Estimation of Berthing Velocity Using Probability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in Tanker Termina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3 no.3, 2019년, pp.186 - 196  

이상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조장원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조익순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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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접안과정 중 발생하는 접안에너지는 접안속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접안속도가 과다할 경우 선박 및 부두에 손상이 발생하는 접안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접안속도를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박접안속도의 경우, 일반적으로 대수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검증이나 연구가 없어 해외의 사례를 바탕으로 설계접안속도를 설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두의 선박접안속도 분석을 통계학적으로 접근하여 실측데이터와 확률분포를 비교하여 가장 적합한 확률분포를 찾고자 하였다. 적합도 검정으로는 K-S(Kolmogorov-Smirnov) 검정, A-D(Anderson-Darling) 검정, Q-Q(Quantile-Quantile) 플롯 등을 이용하여 접안속도 실측치 분포에 적합한 확률분포를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접안속도의 빈도분포는 선박의 재화상태에 따라 만재 시, 대수정규분포, 경하 시에는 와이블분포와 적합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적합도 검정 결과를 이용하여 초과확률에 해당하는 접안속도 예측치를 산출하였다. 이 예측값과 해당 부두의 설계접안속도와 비교 해본 결과, 예측값이 설계값을 크게 초과함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설계 시의 접안속도가 현실과 맞지 않게 다소 낮게 설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적정 설계접안속도 산정법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rthing energy is majorly influenced by the berthing velocity. It is necessary to design an appropriate berthing velocity for each pier, since excessive berthing velocity can cause berthing accident causing damage to the ship and pier. In this study, as a statistical approach for berthing velocity,...

주제어

표/그림 (2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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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선행연구에서는 접안속도를 측정한 선박의 선적상태에 대한 고려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규모와 재화상태에 따른 구분으로 접안속도가 어떤 확률분포에 적합한지 비교하였다.
  • 6과 같이 히스토그램과 확률분포함수를 비교 하여 어떤 확률분포와 가장 적합한지를 육안으로 확인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확률분 포함수의 적합도 검정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K-S 검정, A-D 검정, Q-Q 플롯을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접안속도의 실측데이터에 가장 적합한 확률분포함수를 확인하였다.
  • 이를 통해 부두와 선박간의 접촉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막아 부두 사용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국내의 한 탱커부두에서 실측한 접안속도를 분석 하여 해당 부두에 대한 적절한 접안속도를 설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만들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측정한 접안속도 데이터의 확률분포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이용하여 초과확률에 해당하는 접안속도 예측값을 계산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하지만 많은 부두에서 다양한 선종의 데이터를 분석하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이 있으므로 여러 선종 및 부두에 대한 데이터를 취합하여 추가 분석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접안속도의 실측데이터의 빈도수 분포를 확률분포함수와 비교하여 가장 적합한 확률분포함수를 확인 하고자 하였다. 여러 확률분포함수가 존재하지만, 접안속도 분포 특성에 많이 사용되는 정규분포, 대수정규분포, 와이블 (Weibull)분포, 3가지의 확률분포함수를 이용하였다.
  • 하지만 국내에서는 이러한 국제적인 흐름에 불구하고 접안속도의 연구가 미비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해당부두에 적합한 접안속도의 특성값을 확인하는 것은 접안에너지가 과다하게 발생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부두와 선박간의 접촉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막아 부두 사용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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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접안에너지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인가? 주로 선박의 접안에너지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선박의 질량, 접안속도 및 접안각도, 수심 및 그로 인한 UKC, 예인선의 영향과 선박 조종성능, 바람, 조류 및 파랑 등의 외력 조건 그리고 항만 시설물의 구조적 특징 등이 있다.
선적 및 하역 작업에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접안작업을 마친 후에는 계류삭 등을 이용하여 부두 시설에 안전하게 정박하여 있을 수 있도록 계류삭, 방충재, 곡주 등에 대한 계류 상태를 모니터링 하게 된다. 이러한 3가지 절차를 모두 안전하게 마쳐야만 선박은 해당 부두에서 안전하게 선적 및 하역 작업을마칠 수 있으며, 이러한 접근 및 접안 과정 중 선박이 과다한 접근 속도(Approaching speed) 혹은 접안 속도(Berthing velocity)를 가지게 된다면 부두 시설의 파손과 선박에 대한 손상으로 이어질 수가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Brolsma의 곡선은 문제점은 무엇인가? Brolsma의 접안속도 관련 곡선은 1970년대에 제안된 이후, 현재까지도 많은 국가에서 참조로 하고 있지만 오랜 기간 개정되지 않아, 여러 한계점이 있기 때문에 개정의 필요성이 있다(Berkett Rankine, 2010;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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