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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운행 중 발생하는 객차 내부 극저주파 자기장(ELF-MF) 세기 평가
Evaluation of Intensity of Extremely Low Frequency Magnetic Fields (ELF-MF) Inside of Cabins as Generated During Subway Operation 원문보기

한국산업보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ygiene, v.29 no.2, 2019년, pp.185 - 194  

이지현 (순천향대학교 부속 구미병원 작업환경측정) ,  강명지 (계명대학교 공중보건학과) ,  박윤경 (대구가톨릭대학교 산업보건학과) ,  박동욱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환경보건학과) ,  최상준 (대구가톨릭대학교 산업보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intensity of the extremely low frequency magnetic fields(ELF-MF) generated inside of the cabins during subway operation. Methods: The ELF-MF intensity were investigated on 30 subway lines in Korea, including in the Greater Seoul Metropolitan A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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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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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동수단으로 지하철을 이용하고 있으며, 지하철에서 발생되는 전자기파 관련 연구 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운행 중 발생하는 극저주파 자기장의 세기와 극저주파 자기장의 세기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국을 대상으로 지하철 운행 중 발생하는 객차 내부의 극저주파 자기장 세기를 평가하였다. 각 지역별 평균 극저주파 자기장 세기는 수도권 지역이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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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극저주파 자기장에 대한 노출기준은 어디에 명시되어 있는가? 극저주파 자기장에 대한 노출기준은 전파법 제47조의2 전자파 인체보호기준에 명시되어 있다(MOLEG, 2017). 60 Hz의 범위에서 일반인에 대한 전자파 인체보호기준은 5/f(if f=0.
EMDEX II의 기능은 무엇인가? EMDEX II는 자체 센서를 통해 자기장의 세 직교 벡터 성분(X, Y, Z축)을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된 측정기이다. 이 측정기는 실시간으로 자료를 기록하며, 측정 가능 범위는 0.01∼300 μT, 주파수 대역은 광대역(broadband) 40∼800 Hz, 분해능 (resolution) 0.01 μT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자기장의 측정 단위로 Tesla(T) 또는 Gauss(G)가 있으나, 국제단위계에서 자기장의 단위는 Tesla(T)를 사용하고 있다.
지하철이란 무엇인가? 지하철은 전기를 이용해 운행되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승객을 빠르게 이동시킬 수 있는 도시의 주요 대중교통 수단이다. 2017년 한 해 동안 지하철 이용객은 하루 평균 약 천만 명 정도라고 하며, 일주일에 평균 5–10회 이용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KORAIL,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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