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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어린이집 영아반교사(1~2세반)의 신체활동 실행과 지원요구
Professional Practical of Physical Activities and Support Requests from Child Care Center Teachers of Infants Aged 1 to 2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9 no.2, 2019년, pp.101 - 116  

이영심 (제주국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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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목적은 어린이집 1세와 2세반의 영아반 교사에 따라 나타난 신체활동 운영계획, 내용선정, 평가의 실행과 지원요구 차이를 분석하여 영아 발달수준에 적합한 신체활동 운영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J도 어린이집 영아반 담임교사 221명이며, 51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배포하여 수집된 자료는 ${\chi}^2$ 검증, 독립표본 t-검증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신체활동 실행 변인 중에서 학급크기, 수업계획자, 적합한 지도자, 실외운동 주당수업 빈도와 수업시간, 연계교육 계획의 일부 변인, 신체활동 내용선정의 일부 변인, 신체활동 평가의 일부 변인에서 반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신체활동 실행 시 지원요구 변인 중에서 신체활동계획안 작성법,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신체표현활동프로그램, 보수교육운영 시 표준보육과정 신체운동영역의 일부 변인에서 반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논의된 1세반과 2세반에 적합한 신체활동 운영방안과 교사의 지원 요구를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의 일환으로 효율적인 영아보수교육 운영에 대해서 제언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on physical activity management plans for different developmental levels in infants. This study analyses the difference between support requests and the professional practical of evaluations, content selection, and physical activity manag...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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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일반적 가정을 종합하여 연구목적과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 목적은 어린이집 1세와 2세반의 영아반교사에 따라 나타난 신체활동 운영계획, 내용선정, 평가의 실행과 지원요구 차이를 분석하여 영아 발달수준에 적합한 신체 활동 운영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일반적 가정을 종합하여 연구목적과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 목적은 어린이집 1세와 2세반의 영아반교사에 따라 나타난 신체활동 운영계획, 내용선정, 평가의 실행과 지원요구 차이를 분석하여 영아 발달수준에 적합한 신체 활동 운영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신체활동 실행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여 연구문제 선정과 연구도구 개발, 신체활동 실행 시 지원요구 설문지 문항 개발을 위해 1 세와 2세반 담임교사 10인(1세반 교사 5인, 2세반 교사 5인)에게 교사면담을 실시하여 여기에서 나온 내용을 기초로 설문지 문항 초안을 작성 한 후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문항이해와 내용의미 전달의 문제점을 수정보완, 측정시간도 15~20분정도 소요됨을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영유아 신체활동과 연구방법에 관심이 많은 유아교육과 교수 2인에게 연구도구의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아 설문지 총 51문항을 개발하여 연구대상에게 배포 및 수집하는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결과에서 논의된 1세와 2세반에 적합한 신체 활동 운영방안과 교사의 지원요구를 반영시킬 수 있는 방안의 일환으로 효율적인 영아보수교육 운영에 대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양질의 영아보수교육 운영을 위해 현행 신체활동 2시간 편성된 것을 확대하여 최소한 4시간 편성하여 이론과 실제를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한다.

가설 설정

  • 발달수준에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는 표준보육과정 신체운동에서도 0∼1세와 2세로 연령을 구분하고, 영유아보육법의 영아반 편성도 연령별로 구분된 점, 영아기는 동일 연령이라도 개인차가 크므로 발달수준의 연령적합성 관점에서 1세반과 2세 반별에 따른 운영방안 모색도 필요하다고 가정한다.
  • 본 연구는 영아반 교사의 실내외 신체활동 교수학습 계획, 신체활동과 다른 요소와의 연계교육,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이나 표준보육과정 신체운동 내용선정, 신체활동 후 평가 등에 대한 교사의 실행을 1세와 2세 반별로 살펴보고 제반문제를 개선해 나가려는 노력이 있을 때 발달수준에 적합한 신체활동 운영을 도모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발달수준에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는 표준보육과정 신체운동에서도 0∼1세와 2세로 연령을 구분하고, 영유아보육법의 영아반 편성도 연령별로 구분된 점, 영아기는 동일 연령이라도 개인차가 크므로 발달수준의 연령적합성 관점에서 1세반과 2세 반별에 따른 운영방안 모색도 필요하다고 가정한다.
  • 발달수준에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는 표준보육과정 신체운동에서도 0∼1세와 2세로 연령을 구분하고, 영유아보육법의 영아반 편성도 연령별로 구분된 점, 영아기는 동일 연령이라도 개인차가 크므로 발달수준의 연령적합성 관점에서 1세반과 2세 반별에 따른 운영방안 모색도 필요하다고 가정한다. 또한 신체 활동 실행과정에서 교사가 인식하는 어려움과 지원요구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지원방안을 마련해 나가려는 이해와 실천이 있을 때 효율적으로 신체활동을 운영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이러한 일반적 가정을 종합하여 연구목적과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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