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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놀이의 발달적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A Meta-analysis of the Developmental Effect of Play in Early Childhood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9 no.2, 2019년, pp.145 - 163  

정영미 (경남도립거창대학교 아동보육복지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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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 놀이에 대한 발달적 효과가 어떠한가를 메타분석을 통해 체계적으로 정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5년부터 2006년까지 11년간 국내에서 발행된 연구논문을 수집하였으며, 학위논문 90편과 학술논문 20편 등 총 110편의 논문을 최종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 놀이에 의한 유아발달 전체효과크기는 1.21로 통제집단에 비해서 실험집단의 효과크기가 38.7%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삽입된 효과크기를 계산한 결과 .81로 나타나 결측 연구들을 포함할 때는 현재 효과크기보다는 낮아질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발달 하위요인에서는 신체발달 1.28은 .95으로, 정서발달 1.42에서 .86로, 사회성 발달 1.13은 .85로, 인지발달 1.19는 1.07로, 언어발달 1.30은 1.30으로, 창의성 발달 1.00은 .69로 실제 효과크기는 대체적으로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나 모든 발달영역에서 효과크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절변인에 의한 효과크기를 살펴본 결과 측정방법, 연령, 훈련, 총 횟수, 놀이유형에서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 놀이가 발달적 측면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놀이가 유아의 발달을 반영하고, 발달을 촉진하며 발달적 변화를 위한 도구로서의 기능을 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ystematically arrange previous ones on developmental effects of play in early childhood through a meta-analysis. Methods: For this purpose, the researchers searched for variety of databases and analyzed 110 studies, which were 90 graduate theses and 20 j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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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대상의 연령이 낮기 때문에 교사가 유아를 관찰하여 측정하는 경우(김유경, 2007)와 교사가 유아와 1:1 대면하여 유아가 자신이 평가하는 방법(이은영, 2010; 정혜영, 2007), 혼합하는 경우(김정경, 2014) 등 다양한 방법이 혼용되었기 때문에 측정방법에 따른 효과크기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그림 2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 놀이에 대한 효과에서 출판편의가 의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대칭이 되지 않는 효과크기 값들을 정돈하여 대칭을 만들면 많은 연구들이 삭제되기 때문에 이런 방법보다는 유아 놀이프로그램에서 빠진 것으로 추정된 효과크기 값들을 삽입(◆는 삽입된 효과 크기)하여 수정된 효과크기를 산출함으로써 출판편의에 대한 주의를 더 기울이고자 하였다.
  • 메타분석은 특정 분야에 관해 수년간에 걸쳐 축적된 연구 논문들을 요약하고 분석함으로써 어떤 연구가 더 필요하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안할 수 있다(Borenstein, Hedges, Higgins, & Rothestein, 2009). 따라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유아의 놀이에 대한 발달적 전체효 과 크기나 조절변인들에 따른 효과크기는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측면에서 효과크기를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파악해보고자 한다.
  • 이러한 분석으로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돕기 위한 놀이 환경을 통합적으로 고려하는데 객관적인 근거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아 놀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 놀이 방법을 계획 시구성 조건들에 대한 실제적인 지침을 제공함으로써 영유아의 놀이 연구에 발전가능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유아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그동안 이루어진 놀이 관련 논문 등을 통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주요 조절 변인들의 효과들을 분석하여 유아 놀이를 통한 효과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체적인 구성 요인들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또한, 선행연구에서는 모두 학술논문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는데 메타분석에서는 논문형태에 따라 효과크기가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Cooper, 2010) 체계적인 오차를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학위논문과 학술논문을 구분해서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뿐만 아니라, 유아의 놀이에 관한 연구는 놀이와 발달적 측면(신체, 정서, 사회, 언어, 인지, 창의성 등)과 관련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이시자, 2010) 있지만 이 두 변인을 고려한 메타분석이 없으며, 조절변인들을 다양하게 연구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어 유아 놀이가 발달에 어떠한 효과크기를 나타내는지를 살펴보고 관련 조절변인들을 다양하게 분류하고자 하였다.
  • 성인이 삶의 의미를 주는 일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확장하며 성공감을 느끼고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하듯이, 유아들은 놀이 활동을 통해 잠재된 능력을 표출하고 확장해 가면서 자아를 발견하고 실현하고자 한다. 언어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행동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유아들에게는 놀이를 통해서 가장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권세경, 황혜경, 김지영, 2015).
  • 유아의 놀이가 조절변인에 따라서 효과크기가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고정효과 모형으로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크기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놀이의 중요성을 토대로 유아의 놀이에 대한 발달적 효과를 총체적으로 검증하고 유아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조절변인들을 발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분석으로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돕기 위한 놀이 환경을 통합적으로 고려하는데 객관적인 근거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아 놀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 놀이 방법을 계획 시구성 조건들에 대한 실제적인 지침을 제공함으로써 영유아의 놀이 연구에 발전가능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놀이의 중요성을 토대로 유아의 놀이에 대한 발달적 효과를 총체적으로 검증하고 유아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조절변인들을 발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분석으로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돕기 위한 놀이 환경을 통합적으로 고려하는데 객관적인 근거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아 놀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하지만 이시자(2010)의 연구에서는 지난 5년간 학술지에 발표된 놀이를 주제로 한 논문들을 통해 최근 동향을 파악했고, 황윤세(2006)의 연구는 1995년부터 2004년까지 학술 논문만을 대상으로 놀이의 전반적인 연구경향과 방법론적 경향을 모색하였으며 장연주(2016)는 이시자(2010), 황윤세 (2006)의 동향연구를 토대로 자료를 추가하여 흐름을 살펴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황윤세(2006)의 연구에 이어 2005년부터 2016년까지 논문들을 정리함으로써 선행연구(황윤세, 2006)에서 살펴보지 못한 새로운 결과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에서는 모두 학술논문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는데 메타분석에서는 논문형태에 따라 효과크기가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Cooper, 2010) 체계적인 오차를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학위논문과 학술논문을 구분해서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 전체효과 크기의 분석은 동질성을 가정할 수 있다면 고정효과모형으로, 이질성을 가정할 때는 무선효과모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오성삼, 2002).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를 분석하는 방법에서도 고정과 무선효과모형이 있는데 고정효과크기로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유아들만을 대상으로 포함한 연구라 그 효과크기의 이질성이 독립변인과 관련된 변량일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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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놀이는 재미와 즐거움을 줄 뿐만 아니라 유아의 무엇으로 활동 자체에서 만족을 추구할 수 있는가? 놀이는 재미와 즐거움을 줄 뿐만 아니라 유아의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활동으로 결과 보다는 활동 자체에서 만족을 추구할 수 있으며, 유아가 활동하고 성장함에 따라 인간관계를 쌓아가는 모든 활동이 연관되어 있어 유아기 인간발달을 최고로 표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Froebel, 1887). 직접 경험하지 않은 상황을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이나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 줄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행동을 강화시켜 주게 되므로(황인영, 2004) 실재로 유아교육현장에서는 놀이를 통한 다양한 환경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유아 놀이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이러한 중요성을 바탕으로 유아 놀이들은 그림책, 전통놀이, 바깥놀이, 숲체험, 극화놀이, 미술, 음악, 수‧과학 등 다양한 활동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다양한 놀이 유형을 통한 유아 발달적 효과는 창의성(이윤희, 2010, 정남미, 2011, 조민아, 2014, 최장미, 2012), 정서지능(김신영, 2006, 박동월, 2014, 현미경, 서현아, 2011), 정서능력(이민경, 2015), 유아공감능력(정하나, 2015), 사회적 유능감(김성현, 지성애, 2015), 사회적 기술(이은민, 2012), 언어표현력(윤선희, 2010, 정혜영, 2007), 수학적 지식(김정은, 2011, 이은영, 2010), 신체발달(김유경, 2007) 등의 향상에 효과적이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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