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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 제4활주로 건설 타당성 연구
A Study on feasibility for runway development -IIAC 4th runway construction case study-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7 no.2, 2019년, pp.37 - 46  

최동엽 (인천공항공사) ,  신중하 (인천공항공사) ,  장찬혁 (한국종합기술) ,  박성도 (한국종합기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is study is to produce various considerations for the proper time and feasibility of new runway with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4^{th}$ runway development case. In order to validate the feasibility of runway development, it is main considerations to be increased airport cap...

주제어

표/그림 (2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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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인천공항은 주변 경쟁공항의 공격적인 공항 확장에 대비하고, 항공운송 환경 변화 및 급격한 항공수요 증가에 따른 안정적인 시설능력 확보를 위해서 인천공항 4단계 건설 기본계획 변경고시(9차, ’17.11)를 통해 제4활주로를 추가 건설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 인천공항 제4활주로 사례를 통하여 향후 국내외 대형공항 활주로 건설 시 타당성확보를 위해 검토가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활주로 건설시기는 일반적으로 항공수요와 활주로 수용능력을 고려하여 결정되므로 수용능력에 대한 정의와 수용능력 산출방법을 제시하고,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 제4활주로 사례연구를 통해 적절한 건설시기 결정과 건설 타당성 확보를 위한 항공수요, 공항 운영성, 비상시 대응성, 해외공항 사례 등의 다양한 검토 요소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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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문에서 정의한 절대용량(Ultimate Capacity)이란? - 절대용량(Ultimate Capacity): 1시간 동안 처리할 수 있는 최대항공기 운항횟수(지연 무관) 즉, 수요증가에 따른 항공기 처리량이 더 이상 증가하지 않을 때 활주로의 시간당 항공기처리량
실용용량의 산정기준을 수정한 이유는? 실용용량의 산정기준인 항공기당 평균 지연시간 4분/대는 1960년대 FAA에 의해 설정되었으나, 최근 항공수요의 증가로 대부분의 대형공항에서는 첨두시간대에 4분 이상의 지연운영이 빈번하며, 유럽은 5∼10(분/대)의 지연기준을 적용하여 실용용량을 산정하고 있다3). (<그림-2> 참조)
항공기 지연이 평균 5분 이상이 되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이 지점을 넘어설 경우, 교통량이 조금 증가하거나, 악기상, 또는 어떠한 다른 문제들에 의해 장시간의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비행스케줄을 혼란시키거나 항공교통 관제사의 과도한 업무부하를 초래할 수 있다.” 다음 그림은 운항수요 증가에 따라 평균지연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변하는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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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long-term development strategy report for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4 stages. 2016 

  2.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National Plan of Integrated Airport System(2001-2005), August, 2002 

  3. BAA Airports: Final Report. Appendix 4.2, Capacity constraints at BAAs London Airpots, 2010 

  4.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irport Cooperative Research Program Report 104: Defining and Measuring Aircraft Delay and Airport Capacity Thresholds, 2012 

  5. FAA AC 150/5060-5 Airiport Capacity and Delay,1989 

  6. FAA Order 5090.3C FIELD FORMULATION OF THE NATIONAL PLAN OF INTEGRATED AIRPORT SYSTEMS (NPIAS), 2000 

  7. Basic and detaile design report (4Runway) for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4 stages.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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