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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7 no.2, 2019년, pp.37 - 46
최동엽 (인천공항공사) , 신중하 (인천공항공사) , 장찬혁 (한국종합기술) , 박성도 (한국종합기술)
Although This study is to produce various considerations for the proper time and feasibility of new runway with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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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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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서 정의한 절대용량(Ultimate Capacity)이란? | - 절대용량(Ultimate Capacity): 1시간 동안 처리할 수 있는 최대항공기 운항횟수(지연 무관) 즉, 수요증가에 따른 항공기 처리량이 더 이상 증가하지 않을 때 활주로의 시간당 항공기처리량 | |
실용용량의 산정기준을 수정한 이유는? | 실용용량의 산정기준인 항공기당 평균 지연시간 4분/대는 1960년대 FAA에 의해 설정되었으나, 최근 항공수요의 증가로 대부분의 대형공항에서는 첨두시간대에 4분 이상의 지연운영이 빈번하며, 유럽은 5∼10(분/대)의 지연기준을 적용하여 실용용량을 산정하고 있다3). (<그림-2> 참조) | |
항공기 지연이 평균 5분 이상이 되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 이 지점을 넘어설 경우, 교통량이 조금 증가하거나, 악기상, 또는 어떠한 다른 문제들에 의해 장시간의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비행스케줄을 혼란시키거나 항공교통 관제사의 과도한 업무부하를 초래할 수 있다.” 다음 그림은 운항수요 증가에 따라 평균지연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변하는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
long-term development strategy report for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4 stages. 2016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National Plan of Integrated Airport System(2001-2005), August, 2002
BAA Airports: Final Report. Appendix 4.2, Capacity constraints at BAAs London Airpots, 201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irport Cooperative Research Program Report 104: Defining and Measuring Aircraft Delay and Airport Capacity Thresholds, 2012
FAA AC 150/5060-5 Airiport Capacity and Delay,1989
FAA Order 5090.3C FIELD FORMULATION OF THE NATIONAL PLAN OF INTEGRATED AIRPORT SYSTEMS (NPIAS), 2000
Basic and detaile design report (4Runway) for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4 stages.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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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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