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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양사고 온톨로지 구축 및 데이터 관리방안 연구: 서해남부해역 선박사고 상황보고서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Marine Accident Ontology Development and Data Management: Based on a Situation Report Analysis of Southwest Coast Marine Accidents in Korea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4, 2019년, pp.423 - 432  

이영재 (동국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강성경 (동국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구자영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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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해양활동이 증가하며 해양사고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해양안전을 위한 각종 연구 활동과 정책이 실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매년 해양사고가 증가하고 있어 이들의 실효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문헌연구 결과에 따르면, 통계연보를 활용한 선행연구는 통계제공항목 간 비교를 통해 두드러지는 항목에 대한 예방책을 제시하고 있다. 2000년대 이후에는 대형 해양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사고대응'에 대한 사례연구(case study)가 진행되고 있다. 국내 해양안전을 위한 정책수립 연구과정에서 통계연보나 사고사례를 주 자료로 활용하고 있으나 현재 자료는 사후결과 요약정도의 수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양사고 사례분석 및 개선방안 관련 문헌연구를 통해 현행 해양관련 연구와 정책의 한계를 탐색하였다. 또한 자료 활용 한계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선박사고 상황보고서 속성분석,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해양사고 정보 분류체계인 온톨로지(ontology)를 수정 보완하였다. 해당 항목은 '신고자, 신고수단, 구조세력, 대응 조치사항, 대응취약성, 적재물, 유류유출경위, 피해유형, 사고처리결과'이며, 이 항목들은 분류체계 표준용어를 활용해 향후 지속적으로 수집 활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온톨로지를 실질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데이터 수집 및 품질확보 방안을 제시했다. 결과적으로 현재 해양안전이 직면한 문제를 명확히 파악하고 '품질이 확보된 충분한 정보'를 활용한다면 보다 다양한 연구와 실효성 있는 정책 실현이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ong with an increase in marine activities every year, the frequency of marine accidents is on the rise. Accordingly, various research activities and policies for marine safety are being implemented. Despite these efforts, the number of accidents are increasing every year, bringing their effectiv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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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장 중요한 것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해양사고에 대비 · 대응하기 위해 현재 직면한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파악하여 실효성 있는 정책을 수립하고 적용하는 것이다.
  • (2011)는 해양안전심판원의 해양사고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1990년 ~ 2009년까지 국내에서 발생한 해양사고 발생 환경과 원인을 조건별로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100톤 미만 소형선박의 사고 발생비율이 매우 높게 나타나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이동통신 단말기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국내 해양사고의 대부분이 소형선박에서 발생함에 근거하여 첨단 항해장비 도입을 고려할 경우 공간부족, 설치비용, 장비운영 등 현실적 어려움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동통신 단말기인 휴대폰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 따라서 문헌연구 결과 및 위와 같은 문제발견에 따라 한정적인 분류체계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할 수 있도록 하는 해양사고 온톨로지를 구축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상황보고서 상에서 표현되고 있는 사고 데이터의 속성들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보고서 상 작성된 용어를 추출하여 분류하였다. 기존 분류체계(문헌연구) 중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은 수용하고, 분류체계 범주에 속하지 못하는 새로 추출된 용어의 경우 유사 속성(attribute)끼리 묶어 새로운 범주(category)를 구성했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사고 사례분석 및 개선방안 관련 문헌 연구를 통해 현행 해양관련 연구와 정책의 한계를 모색한다. 또한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선박사고 상황보고서 속성분석 및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해양사고 정보 분류체계인 온톨로지(ontology)를 재정립한다.
  • 또한 사고 당시의 시간대, 기상, 속력, 초인거리 등 어떤 상황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지 특성을 구분해서 보여주고 있다. 해당 연구는 해양사고 통계자료를 토대로 연도별 빈도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기관손상 사고가 많음에 대비해 철저한 정비가 필요하고, 사고 원인이 모든 선박에 있어 인적요소 부주의에 의해 발생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운항자에 대한 경계강화 및 교육철저가 필요하다고 저감대책을 제안하였다.
  • (2017)는 어선사고의 다발은 우리나라 해양사고 발생 경향을 좌우하기 때문에 어선에 대한 사고 저감 방안 수립과 시행이 시급하다고 언급했다. 해당 연구에서는 연간 발생하는 사고의 편차를 고려하여 1996년 ~ 2015년까지 20년간의 선박사고 자료를 토대로 우리나라 연근해 운항선박의 전체적인 사고 방지 대책을 모색하였다. 지난 20년간 발생한 해양사고를 선종, 사고종류, 사고원인에 따라 발생률을 비교하였으며, 해양사고자의 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 승선경력에 따라 사고 빈도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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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7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선박 등록 수는?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높은 어획강도, 활발한 해상교역과 여객수송, 각종 해양 항만시설 등으로 복잡한 해상교통 환경을 가졌다. 2017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선박 등록 수는 95,309척이며 이 중 어선 등록이 66,736척으로 70 %를 넘는 수준이며, 레저선박이 19,494척(약 20.4 %), 일반선이 9,079 척(약 9.
2017년 해양 선박사고 발생현황은? 2017년 해양 선박사고 발생현황을 살펴보면 어선 낚시어선이 63.98 %, 레저선박 21.45 %, 예부선 3.73 %, 화물선 3.63 %, 여객선 1.01 %, 유조선 1.89 %, 유도선 0.63 %, 기타 3.63 %로 나타났으며, 사고의 절반 이상이 어선에서 발생했다. 사고유형은 기관손상이 29.
해양안전을 위한 각종 연구 활동과 정책이 실행되는 이유는? 매년 해양활동이 증가하며 해양사고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해양안전을 위한 각종 연구 활동과 정책이 실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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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Cho, H. K. , B. S. Park, D. H. Kang and S. S. Kim (2017), The Main factor and Counterplan for Marine accidents in Korea, Jou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9, No. 3, pp. 746-756. 

  2. Japan (2019), Japan Transport Safety Board, http://www.mlit.go.jp. 

  3. Ju, J. K. (2016),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Cooperative Governance System for Marine Accident Response: From the Perspective of Major Marine Accidents in the Korea waters, Korean Police Studies Review, Vol. 15, No. 4, pp. 213-234. 

  4. Kang, I. K. , H. S. Kim, J. C. Kim, B. S. Park, S. J. Ham and I. H. Oh (2013), Study on the marine casualt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and Ocean Technology, Vol. 49, No. 1, pp. 29-39. 

  5. Kim, D. J. and S. Y. Kwak (2011), Evaluation of Human Factors in Ship Accidents in the Domestic Sea,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30, No. 1, pp. 89-98. 

  6. Kim, D. S. (2018), A Study on the Prevention of Ship Collision in Low Visibility: Focusing on the Role of Korea Coast Guard, Journal of Korean Maritime Police Science, Vol. 9, No. 3, pp. 71-85. 

  7. Kim, H. R. , E. J. Park, H. G. Kim and S. H. Yoon (2004), Building an Ontology based on the Unified Construction Information Classification System,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9, No. 3, pp. 95-112. 

  8. Kim, H. T. , S. Na and W. H. Ha (2011), A Case Study of Marine Accident Investigation and Analysis with Focus on Human Error,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30, No. 1, pp. 137-150. 

  9. Kim, H. Y., C. H. J and D. B. Kim (2017), Analysis of the Marine Accidents Prevention Effect due to Implementation of Maritime Safety Policy, Journal of Korean Maritime Police Science, Vol. 7, No. 2, pp. 129-144. 

  10. Kim, S. K. and J. P. Kang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asualties of Fishing Boats and Meteorological Factors, Jou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3, No. 3, pp. 351-360. 

  11. Korea Maritime Institute (2017), Large-scale maritime accidents, preventive measures first, KMI Weekly Report, Vol. 53, No. 53, pp. 1-21. 

  12.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2018), 2017 Maritime Accident Statistics and Accident Cases. 

  13. Korea Coast Guard (2018), Maritime Accident Statistical Yearbook 2017. 

  14. Kwak, S. Y. (2011), Identification and quantitative risk analysis of maritime ship accident in the domestic sea, Pusan National University. 

  15. Lee, S. J. , H. S. Kim, Z. J. Long and S. K. Lee (2011), A Study on the Korea Marine Accidents and the Countermeasure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5, No. 3, pp. 205-211. 

  16. Lee, Y. J. (2011), Developing an Intelligent System for the Analysis of Signs Of Disas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ocietal Security, Vol. 4 No. 2, pp. 29-40. 

  17. Roh, H. R. (2014), Cases Analysis of Maritime Accidents and Countermeasure of Korea Coast Guard -Focus on the Passenger Ship Accidents-, Korean Associatin of Public Safety and Criminal Justice Review, Vol. 23, No. 4, pp. 127-160. 

  18. Statistics Korea2017), Current Status of maritime accident: 2017 Evaluation of the Quality of Regular Statistics Result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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