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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비율 결정 맥락 문제에서 피제수와 제수 선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lection of Dividend and Divisor in Context of Determination of a Unit Rate Problem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3 no.2, 2019년, pp.193 - 217  

김정훈 (양산초등학교) ,  정상태 (사천곤명초등학교) ,  노은환 (진주교육대학교) ,  김선유 (진주교육대학교)

초록

연구자는 단위비율 결정 맥락 문제에서 식을 세우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한 학생을 발견하였다. 한 학생의 사례와 살펴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단위비율 결정 맥락 문제에서 학생들이 나눗셈식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사용하는 피제수와 제수 선택의 방법이 무엇인지, 그러한 방법은 어떻게 알게 된 것인지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기 위해 검사 문항을 만들어 연구 대상자에게 투입하였다. 이후 응답자 중 일부를 대상으로 피제수와 제수 선택 방법과 그에 따른 인지적 특징을 확인하기 위한 면담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피제수와 제수 선택의 어려움이 다수의 문제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면담 대상자 중 일부는 피제수와 제수를 선택하는 나름의 방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그렇게 선택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단위비율 결정 맥락 문제에서 피제수와 제수를 왜 그렇게 선택하는지, 표현된 식의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 강조한 지도가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었으며 그것을 수행하기 위한 지도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ers have observed one student who had difficulty in formulating a division equation. In the context of determination of a unit rate problem based on one student's case and previous research, we tried to examine in detail how students expressed the division formula, how to select the divide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년과 2015년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나눗셈 상황의 공통점은? 또한 2015개정 수학교과서에서는 2009개정 수학교과서와 달리 나눗셈식의 도입에서 대상의 명칭을 분명히 하고 있으며, 포함제 상황에 대해서도 명시적으로 나눗셈식을 다루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두 교과서 모두 나눗셈 상황에 대한 내용은 자연수 범위의 나눗셈에서만 다루고 있다. 수의 범위는 자연수에서 소수와 분수로 확장되지만, 확장된 수의 범위에서 나눗셈 상황을 식으로 표현하는 것에 대한 명시적인 내용을 찾아보기 어렵다.
나눗셈은 다른 연산과 달리 대상 선택 문제가 더 중요한 이유는? 하지만 나눗셈에서는 대상 선택에 관한 문제가 상대적으로 더 부각된다. 이는 서로 다른 종류의 대상을 다루면서 교환법칙이 성립하지 않는 데 기인한다. 나눗셈의 경우 피제수와 제수의 선택에 따라 계산 결과와 그 의미가 달라진다.
단위비율 결정 맥락은 무엇인가? 단위비율 결정 맥락은 불특정한 비율로 주어진 값을 기본 단위에 해당하는 값으로 환산한 양을 구하는 경우를 의미한다(박교식 외, 2004; 김창수 외, 2011). 즉, 조건 속 어떤 대상을 적절하게 줄이거나 늘려 구하고자 하는 값을 찾는 상황을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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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교육부 (2015). 초등학교 수학 익힘책 6-2. 서울: 천재교육 

  4. 교육부 (2018a).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3-1. 서울: 천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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