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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3 no.2, 2019년, pp.193 - 217
김정훈 (양산초등학교) , 정상태 (사천곤명초등학교) , 노은환 (진주교육대학교) , 김선유 (진주교육대학교)
연구자는 단위비율 결정 맥락 문제에서 식을 세우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한 학생을 발견하였다. 한 학생의 사례와 살펴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단위비율 결정 맥락 문제에서 학생들이 나눗셈식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사용하는 피제수와 제수 선택의 방법이 무엇인지, 그러한 방법은 어떻게 알게 된 것인지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기 위해 검사 문항을 만들어 연구 대상자에게 투입하였다. 이후 응답자 중 일부를 대상으로 피제수와 제수 선택 방법과 그에 따른 인지적 특징을 확인하기 위한 면담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피제수와 제수 선택의 어려움이 다수의 문제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면담 대상자 중 일부는 피제수와 제수를 선택하는 나름의 방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그렇게 선택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단위비율 결정 맥락 문제에서 피제수와 제수를 왜 그렇게 선택하는지, 표현된 식의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 강조한 지도가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었으며 그것을 수행하기 위한 지도방안을 제안하였다.
Researchers have observed one student who had difficulty in formulating a division equation. In the context of determination of a unit rate problem based on one student's case and previous research, we tried to examine in detail how students expressed the division formula, how to select the dividen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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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과 2015년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나눗셈 상황의 공통점은? | 또한 2015개정 수학교과서에서는 2009개정 수학교과서와 달리 나눗셈식의 도입에서 대상의 명칭을 분명히 하고 있으며, 포함제 상황에 대해서도 명시적으로 나눗셈식을 다루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두 교과서 모두 나눗셈 상황에 대한 내용은 자연수 범위의 나눗셈에서만 다루고 있다. 수의 범위는 자연수에서 소수와 분수로 확장되지만, 확장된 수의 범위에서 나눗셈 상황을 식으로 표현하는 것에 대한 명시적인 내용을 찾아보기 어렵다. | |
나눗셈은 다른 연산과 달리 대상 선택 문제가 더 중요한 이유는? | 하지만 나눗셈에서는 대상 선택에 관한 문제가 상대적으로 더 부각된다. 이는 서로 다른 종류의 대상을 다루면서 교환법칙이 성립하지 않는 데 기인한다. 나눗셈의 경우 피제수와 제수의 선택에 따라 계산 결과와 그 의미가 달라진다. | |
단위비율 결정 맥락은 무엇인가? | 단위비율 결정 맥락은 불특정한 비율로 주어진 값을 기본 단위에 해당하는 값으로 환산한 양을 구하는 경우를 의미한다(박교식 외, 2004; 김창수 외, 2011). 즉, 조건 속 어떤 대상을 적절하게 줄이거나 늘려 구하고자 하는 값을 찾는 상황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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