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공간에 관한 의미 탐색: 비판과 대안
A Study on the Meaning of School Space: Criticism and Alternatives 원문보기

커뮤니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Community Education Facilities, v.26 no.4, 2019년, pp.3 - 10  

김달효 (Dept. of Education, Dong-A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chool facilities, space is the basic framework. The structure and arrangement of space will provide the form and feel of school facilities. In order to become a high-quality school facility, it is necessary to focus on the educational, human and ecological aspects of the instructor and learner u...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후)도입 시기부터">도입시기부터 근현대까지 어떻게 비판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지를 고찰한다. 그리고 학교 공간의 대안적 관점에서는 주요국의 학교시설 관련 위원회와 학자들이 제시한 준거들을 바탕으로 학교라는 공간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 는 호주 교육연수부(Department of Education and Training)의 보고서로서 『교육학과 공간의 연계』(Linking pedagogy and space)를 발표하였다. 이 보고서를 통해 교육과정과 교육학 및 공간의 연계를 시도하였다. 이후 이 보고서는 학생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문헌연구들을 바탕으로 학교 공간을 비판적 관점과 대안적 관점으로 분류하여 고찰한다. 학교 공간의 비판적 관점에서는 학교라는 공간을 19세기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문헌연구들을 바탕으로 학교 공간을 비판적 관점과 대안적 관점으로 분류하여 고찰한다. 학교 공간의 비판적 관점에서는 학교라는 공간을 19세기 중반 의무교육의 도입시기부터 근현대까지 어떻게 비판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지를 고찰한다. 그리고 학교 공간의 대안적 관점에서는 주요국의 학교시설 관련 위원회와 학자들이 제시한 준거들을 바탕으로 학교라는 공간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지향적 학교공간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학교 공간의 특징으로는 유연성, 연계성, 개별화, 다양성(창의성) 등을 들 수 있다. 즉 과거처럼 고정적이고 한정된 학교 공간이 아니라 교육적 상황에 따라 그 목적에 충실하게 활용 가능할 수 있도록 공간이 유연성을 띨 수 있어야 한다. 앞으로는 더더욱 학교 공간이 지역사회와의 공동체 관계를 완성하는데 필수적인 곳으로 개방적이고도 안전하게 연계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요구에 학교가 최대한 충족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지도록 공간이 유동적으로 마련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학교 공간은 과거의 고정적 패턴의 공간 디자인을 벗어나 공간적, 심리적, 생리적, 행동적인 영역에 관해 상호 밀접한 관계를 반영하는 것으로 탈바꿈해야 한다.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학교 공간의 특징은?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학교 공간의 특징으로는 유연성, 연계성, 개별화, 다양성(창의성) 등을 들 수 있다. 즉 과거처럼 고정적이고 한정된 학교 공간이 아니라 교육적 상황에 따라 그 목적에 충실하게 활용 가능할 수 있도록 공간이 유연성을 띨 수 있어야 한다.
개별화는 어떠한 방식으로 실현할 수 있는가? 이들은 미래의 교육을 위해서는 학생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학교의 기능적 공간을 적합하게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이를 위한 핵심 디자인 원리로서 ‘개별화’(individualization)를 제시하였으며, 개별화는 개별성(particularization)과 개인화(personalization)의 두 가지 방식으로 실현할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 개별성은 매우 특수한 유형의 사용자의 기능적 요구를 수용하는 것을 뜻하고, 개인화는 공간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 때문에 생기는 개인의 선호도를 뜻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