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체육 배구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운동지속과 학교생활만족에 관련한 현상학적 연구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Continuation of Exercise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in Integrated Physical Education Volleyball Activiti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7, 2019년, pp.109 - 114  

배광열 (안양서중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통합체육 배구활동이 지적장애학생의 운동지속과 학교생활만족에 관련한 현상학적 연구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갖고 분석한 결과 통합체육 배구프로그램은 학교생활 만족에 운동실력을 습득하며 협동심을 통해 교우관계가 친밀하게 유지되었으며, 지적장애학생 참여자들은 통합체육 배구프로그램을 체험하면 할수록 운동실력의 향상으로 몸이 유연해졌으며, 협동심을 통해 교우관계 친밀 유지, 학교의 소속감, 운동의 공감대, 운동실력 습득의 성취감, 운동 준비과정에서 자신감과 자립심 등이 함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통합체육 배구프로그램을 통해 장애학생들의 운동지속과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한계와 불만족을 극복하고 통합교육에서 추구하는 통합을 이룰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henomenon studies related to athletic continuity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of the intellectually disabled students. According to the analysis, the integrated sports volleyball program has acquired athletic skills in the satisfaction of school life and ...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장애학생에게 통합체육교육의 운동 지속과 학교생활 만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인식변화와 사회성을 높이는 수단으로서 삶의 활력소를 찾을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통합체험 배구 프로그램이 운동지속과 학교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현상학적 방법을 적용한 질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들이 통합체육 배구활동의 운동지속과 이를 통한 학교생활만족을 파악하는데 [9]의 현상학적 방법을 적용한 질적 연구이며, 2018년 경기도 안산시 S고등학교 통합체육 배구활동에 참가한 지적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담임 및 특수학급 교사를 통하여 연구 내용을 설명하게 하였고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을 모집하였다.

가설 설정

  • 질문 : “과거 통합체육 프로그램이 운동 지속과 학교생활에 만족에 도움이 되었니?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학생들의 운동지속과 학교생활만족도에 관해 만족을 유지할 수 없는 이유는? 이는 문제 행동을 학생 개인 차원으로 인식하거나 학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하는 것에 대한 인식 부족과 헌신적 행정, 제정적인 어려움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7].
통합체육이 갖는 의미는? 통합체육은 통합교육에 포함되는 과목 중에 하나로 장애학생들의 신체적 건강을 도모하고 비 장애학생들과 상호작용을 최대화하여 사회통합을 자연스럽게 유도한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다. 따라서 개인의 장애 유형이나 정도에 따라 적합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통합교육의 체육교육은 장애학생들에게 어떤 효과가 있는가? 이미 통합교육의 체육교육은 장애학생들에게 심폐지구력, 근지구력, 근력, 유연성, 민첩성 등 신체적인 능력을 향상은 물론 비 장애학생들과의 교우관계 향상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