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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비자의뢰 유전자검사 구매 의도 및 목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Consumer Purchase Intentions and Purposes in Direct-To-Consumer Genetic Tes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7, 2019년, pp.167 - 177  

박임수 (한국수자원공사 물정책연구소) ,  정일영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혁신성장정책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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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전자분석은 기술 진보와 대중화를 통해 소비자가 의료기관을 거치지 않고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소비자의뢰 유전자검사 시장으로까지 확대되고 있지만, 2016년부터 허용된 우리나라의 소비자의뢰 유전자검사 시장은 여전히 도입기에 머물러 있는 상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뢰 유전자검사 시장 및 서비스 확대를 위하여 구매의도 및 목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혀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이항 및 다항로짓 회귀모형을 적용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 미치는 변수로는 사용경험에 기반을 둔 지식, 치료 유익에 대한 긍정적 태도, 개인의 건강상태 등으로 나타났다. 구매목적은 연령대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지만 치료목적이 더욱 두드러진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검사결과에 대한 소비자만족도 향상을 통해 재구매 또는 효과적인 치료 및 건강관리와 연계할 수 있는 서비스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향후 소비자의뢰 유전자검사 제품 개발의 전략적 방향설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novation of genomics technology has recently been extended to Direct To Consumer Genetic Test (DTC-GT) which consumers purchase without requesting the service on medical institutes. In 2016, Korea has introduced the DTC-GT but the market size is small comparing to global market. This study analy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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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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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DTC-GT시장에서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아봄으로써 기업 및 정부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특히, 소비자의 구매 의도 및 목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소비자 특성 변수들을 기존 문헌을 통해 검토하고,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항 및 다항로짓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를 제시할 것이다.
  • 본 절에서는 DTC-GT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기존연구를 살펴본다. DTC-GT는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시장에 이제 막 도입된 상황으로 이와 관련한 국내 기존연구는 주로 규제완화 측면에서 접근이 이루어져 왔다[3-5].
  • 본 연구는 Jamieson & Bass[17]과 같이 DTC-GT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지식, 태도 등 소비자 특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실제 제품의 구매를 통해 형성되는 경험지식은 제품에 대한 전문성을 높여 객관적 지식의 측정 대안으로 사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구매의도와 지식에 관한 선행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인지정도를 스스로 평가한 주관적 사전지식과 구매경험에 따른 사후지식으로 구분하여 살펴볼 것이다.
  • 규제완화를 통한 국내시장 활성화에 관한 연구는 있었지만, 소비자 측면에서의 접근은 제한적이었다. 본 연구는 DTC-GT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특성 요인들을 분석한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이 있으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DTC-GT 기업 또는 정책 의사결정에 유의미한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뢰 유전자검사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하여 일반적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18년 10월 약 2주에 걸쳐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성별, 나이, 지역 등을 고려한 할당 표집(Quota sampling)방식을 적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 본 장에서는 DTC-GT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특성변수들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계량적 모형을 소개한다. 소비자 특성을 나타내는 설명변수(X)와 구매의도를 나타내는 종속변수(Y) 사이의 선형관계를 가정하면 추정방정식은 식(1)과 같다.

가설 설정

  • 만약 설명변수에 소비자의 특성변수와 함께 선택 대안들의 속성(Attribute specific)을 포함하는 변수가 포함된다면 이를 반영하기 위하여 조건부 로짓모형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31]. 다항 로짓모형과 조건부 로짓모형은 모두 무관한 선택대안간 독립성(IIA, Independence of Irrelevant Alternatives)을 가정4) 한다. 한편, 혼합 로짓모형은 IIA를 가정을 완화하여 개인의 선호다양성을 반영하는 장점이 있지만, 추정계수의 확률분포에 대한 가정에 따라 추정결과가 달라지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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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전자3) 분석과 적용이란 무엇인가? 유전자3) 분석과 적용은 1970년대 생거계열화(Sanger Sequencing)방법의 개발로부터 시작되어, 1990년대 인간게놈프로젝트(Human Genome Project)를 거쳐 현재 의 대중화까지 놀라운 속도로 기술이 발전하고 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다. 개인의 유전자 정보를 분석하여 유전질환의 진단, 유전관련 질병가능성 사전예측, 유전적 차이에 따른 약물감수성 파악 등을 통해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건강을 관리하는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개인의 유전자 정보를 활용하는 방안은? 이렇게 생성된 유전정보는 난해한 학술적 정보로 구성되어 별도의 분석프로그램들을 통한 분석과정을 거쳐 개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환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를 의료정보와 결합하여 개인 맞춤형 치료 및 건강관리를 위하여 활용한다.
DTC-GT의 효과는? DTC-GT는 개인의 유전자 정보를 분석하여 유전질환의 진단, 유전관련 질병가능성 사전예측, 유전적 차이에 따른 약물감수성 파악 등을 통해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건강을 관리 분야에 적용하여 개인의 건강을 개선하고 맞춤의료, 예방 의료에 따른 의료비 절감 등 소비자뿐 아니라 국가 차원에서의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DTC-GT를 통해 확보되는 유전정보 데이터는 미래의 약, 의료 등 바이오산업 발전의 기본요소로 활용될 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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