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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3 no.7, 2019년, pp.757 - 763
이지현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Ajou University) , 오하영 (DASAN University Colleage, Ajou University)
Youtube has become so popular that it is called the age of YouTube. As the number of users and contents increase, the choice of information increases. However, it is difficult to select information that meets the needs of users. YouTube provides recommendations based on their watch list. Therefo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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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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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전 및 빅 데이터 출현으로 유튜브 채널이 기하급수적으로 급증함에 따라 사용자들은 개인 맞춤형 채널을 찾기 위해 어떻게 행동하는가? | 하지만 기술의 발전 및 빅 데이터 출현으로 유튜브 채널이 기하급수적으로 급증함에 따라 사용자들은 오히려 개인 맞춤형 영상 선택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즉, 사용자들은 어떤 채널을 선택할지 어려움을 겪게 되고 좋은 채널을 찾기 위해 검색 혹은 직접 컨텐츠를 비교[4]하는 등의 추가적인 시간을 들이게 된다. | |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이란 무엇인가? | 이러한 온라인 학습자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유튜브 기반 학습 채널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인터넷 강의는 ‘오프라인 수업’이라는 기존 개념이 아닌, 시공간을 초월하여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교육학에서의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과 유사하다. 특히, 유튜브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유튜버가 내용을 재미있게 구성하고 소셜 정보망에서 다수의 선택을 받는 영상들을 통계적으로 분석[1]해볼 수 있는 빅 데이터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면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 |
영어 학습 채널은 어떻게 나뉘는가? | 하지만 최신 영상을 고려하기 위해 2016년부터 2018년 사이에 개설된 채널을 선정했다. 유튜브 채널은 각각의 특성(concept)을 가지고 있는데, 영어 학습 채널은 크게 강의형과 토커(talker)형 으로 나뉜다. 사용자들이 인터넷 강의보다 유튜브를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는 형식적이지 않고 자유로운 분위기의 컨텐츠를 통해 영어를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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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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