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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질론에 근거한 사상의학과 아유르베다의 비교 연구
A Study of Comparison between Ayurveda and Sasang Medicine based on Constitutional Theo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7, 2019년, pp.166 - 175  

권길자 (선문대학교 통합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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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의학의 체질론은 현대의학과는 구분되는 특성으로, 사상의학은 건강유지의 관점을 폐비간신(肺脾肝腎)의 기능적 강약(强弱)으로 구분하여 인체 장부(臟腑)의 체질에 따른 기능적 균형이 어떠한 조건에서 불균형이 되는 상태를 병의 주요한 요인으로 파악하였다. 아유르베다는 우리 몸에 존재하는 3개 "도샤(Dosha)'의 균형을 건강 유지의 기본으로 생각하고 질병이 생기는 이유를 체내 에너지 조절 기능을 하는 바따(Vata), 신진대사와 소화 기능을 담당하는 삣타(Pitha), 체온조절 기능을 담당하는 카파(Kapha)의 균형이 깨어졌기 때문으로 보았고 세가지 도샤(tridosha)가 균형을 맞추면 스스로 치유된다고 하였다. 체질에 따른 질병의 특징과 경향을 알아 치료에 접근하고 일상생활의 건강관리까지 포함하고 있는 두 이론은 각 개인의 특성과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생활습관이 중시되는 현대사회에서 일상 생활 건강 유지 및 예방을 위해 다양한 예방 치료법의 융합영역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사상 의학과 아유르베다 이론을 체질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여 환자의 치유력과 회복력에 도움이 되고, 환자의 만족도 증가를 위한 체질 기반 개념을 이해하고 예방 의료분야에 있어서의 활용의 다양성에 대해 도움이 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stitution of traditional medicine is distinguished from modern medicine. Sasang medicine describe the constitution which is classified as functional intensity of the lung, spleen, liver and kidney. The functional strength of each part of the human body is not the same in each constitution,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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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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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상의학과 아유르베다 체질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여 환자의 치유력과 회복력에 도움이 되고, 환자의 만족도 증가를 위한 체질 기반 개념을 이해하고 예방 의료분야에 있어서의 활용의 다양성에 대해 도움이 되고자 한다.
  • 한의학과 아유르베다 질병과 장애의 치료는 몸과 자연의 조화를 회복하기 위해 신체 구조와 기능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두 의료 시스템의 우선적인 초점은 한 사람의 복지에 가장 중요한 단계로 간주되는 질병 예방에 더 중점을 두는 것이다[2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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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상의학에서 체질은 무엇인가? 사상의학(Sasang Medicine)에서의 체질은 태어날 때, 신체적, 정신적 특성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며, 그리고 다른 여러 가지 특성을 포괄한 개념이라 정의한다. 중의학에서 체질은 유전적 소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 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개체의 종합적 형질이라 정의 하며, 체질의 진단과 분류는 증치의학(證治醫學)적 개념으로 이루어지며, 체질은 변화가 가능한 것이라고 했다 [36].
Ayurveda의 바탕은 무엇인가? Ayurveda는 기원전 1500 년경에 개발되었으며, 인간에게 알려진 가장 오래된 의료 시스템이다. 인체는 지구, 공기, 물, 불의 네 가지 기본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는 원리에 바탕을 두고 있다. 아유르베다 의학의 기원을 정확히 밝히기는 어렵지만, 인도 학자들은 아유르베다 의학을 세 시대로 구분해서 설명하고 있다.
아유르베다의 치료 원리는 무엇인가? 아유르베다의 치료 원리는 우리 몸에 존재하는 3개 “도샤(Dosha)”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질병이 생기는 이유를 체내 에너지 조절 기능을 하는 바따(Vata), 신진 대사와 소화 기능을 담당하는 삣타(Pitha), 체온조절 기능을 담당하는 카파(Kapha)의 균형이 깨졌기 때문으로 본다. 세가지 도샤(tridosha)가 균형을 맞추면 스스로 치유된다는 이론이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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