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외 가상광고 현황 및 국내 가상광고 활성화 방안 :질적 연구를 중심으로
The Current State of Domestic and Foreign Virtual Advertising and Revitalization Strategy for Virtual Advertising in Korea ; Centered on Qualitative Research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7, 2019년, pp.199 - 210  

차영란 (수원대학교 미디어 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2010년 운동경기 중계방송에 한해 도입되었던 가상광고는 2015년 지상파 방송사의 스포츠 뉴스와 예능, 드라마 프로그램에까지 확대 허용되었다. 이러한 광고 규제 완화조치로 방송사업자들은 다양한 형태의 가상광고를 프로그램에 삽입시키고 있다. 가상광고에 대한 규제가 많이 완화되었다고는 하지만 외국에 비해서는 아직 부족하고, 앞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를 통해 외국의 가상광고의 현황을 파악하여, 우리나라 가상광고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였다. 또한 가상광고 전문가 7명과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가상광고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살펴보았으며, 가상광고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가상광고의 규제 및 심의에 대해서 분석했으며, 마지막으로 가상광고 활성화에 대한 전략을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가상광고 활성화를 위해서는 먼저 시청자들의 가상광고 관련 호감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가상광고 규정의 명확화가 필요하며, 심의기관을 일원화하는 것이 급선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광고주에게 광고효과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며, 광고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 더불어 새로운 기법이나 크리에이터에 대한 개발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새로 개정된 법에 따른 가상광고 시장의 확대를 위한 방법론과 대안과 함께 가상광고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rtual Advertising, which was introduced exclusively in sports casting programs in 2010, has enlarged its scope to terrestrial TV networks' sports news, entertainment shows, and dramas by 2015. Such advertising deregulation allows broadcasting business operators to insert more various virtual adver...

주제어

표/그림 (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동경기 중계방송에서 가상광고를 실시하는 이유는? 스포츠 경기의 가상광고는 중계방송의 흐름을 이어가면서 방송 중에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노출시키므로 적극적 광고회피가 어려우며, 경기장 전체를 미디어로 활용할 수 있어 자연스러운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다는 점과 스포츠와 기업의 이미지를 연계하여 시너지를 발생시키고 동시 집행 시 가상광고 이미지와 간접광고가 연결되어 강력한 노출 시너지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광고주에게 또 하나의 매력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방송사의 입장에서 추가 광고수익으로 프로그램 질적 향상에 도움을 주며, 화면구성의 다양화로 시청률 증대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계속 주목하고 있는 광고의 형태이다.
가상광고란 무엇인가? 가상광고는‘방송프로그램이 제작되거나 중계되는 장소에는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광고)를 전자적 영상합성 기술을 통해 프로그램 제작 장소나 중계 장소에 있는 것처럼 화면을 통해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의 광고’이다[7]. 또한, ‘실제로 존재하지는 않지만, TV를 보는 수많은 사람에게 실제와 거의 흡사하게 보이도록 디지털로 만들어진 이미지를 삽입하는 일종의 PPL'로 정의하기도 한다[8].
스포츠 중계방송에서 가상광고의 이점은? 이렇듯 야구 중계에서 가상광고가 일찍 발달할 수 있었던 것은 경기의 질적인 향상과 선수 보호 차원에서 경기장 내 펜스에 광고를 못하게 한 것이 이유이다. 경기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기업은 광고를 하고, 구단은 수입을 올릴 수 있는 1석 3조의 혜택이 바로 가상광고의 이점이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