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생활협동조합 조합원의 참여 유형이 사회적 연대감, 협력의지,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Types on Social Connectedness, Collaboration Inten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the Members of Consumer Cooperative원문보기
본 연구는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조합원의 참여 유형이 사회적 연대감, 협력의지, 심리적 웰빙으로 이어지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으로부터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설문 조사에 의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조합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최종 233부가 통계분석에 이용되었으며, SPSS 18.0과 AMOS 18.0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고객 참여 유형 중 감정적 참여와 물리적 참여는 사회적 연대감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물리적 참여는 협력의지와 긍정적 영향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연대감은 협력의지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협력의지는 심리적 웰빙과 유의한 영향관계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조합원의 참여 유형이 사회적 연대감, 협력의지, 심리적 웰빙으로 이어지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으로부터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설문 조사에 의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조합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최종 233부가 통계분석에 이용되었으며, SPSS 18.0과 AMOS 18.0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고객 참여 유형 중 감정적 참여와 물리적 참여는 사회적 연대감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물리적 참여는 협력의지와 긍정적 영향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연대감은 협력의지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협력의지는 심리적 웰빙과 유의한 영향관계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participation type of members of consumer cooperatives on social connectedness, collaboration inten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For this, research hypotheses and models were developed from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an empi...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participation type of members of consumer cooperatives on social connectedness, collaboration inten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For this, research hypotheses and models were developed from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an empirical study was conducted with a survey.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among the customer participation types, emotional participation and physical participation promoted social connectedness. Second, physical participation showed positive effects on collaboration intention. Lastly, social connectedness improved collaboration intention, and collaboration intention had significant effects on psychological well-being.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participation type of members of consumer cooperatives on social connectedness, collaboration inten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For this, research hypotheses and models were developed from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an empirical study was conducted with a survey.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among the customer participation types, emotional participation and physical participation promoted social connectedness. Second, physical participation showed positive effects on collaboration intention. Lastly, social connectedness improved collaboration intention, and collaboration intention had significant effects on psychological well-being.
또한 심리적 웰빙은 어떤 삶을 사는 것인지 깊이 고민하며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며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느끼는 행복을 말한다[18]. 한편 Ryff(1989)는 심리적 웰빙의 구성요소를 환경의 통제,타인과의 긍정적 인간관계, 자율성, 개인적 성장, 인생 목적, 자기 수용의 6가지로 제시하였다[36]. 반면bCarmeli et al.
고객 참여란 무엇인가?
고객 참여(Customer Participation)는 서비스 생산 및 전달과정에 고객이 제공하는 행동과 자원이자[19],고객과 서비스 제공자가 대면적인 상황에서 서비스 생산과정에 참여하는 고객의 역할이다[20]. 또한 고객이 서비스 생산과정에 참여하기 위한 정신적이고 물리적인 행위와 관여정도이다[21].
고객 참여 유형 중 물리적 참여가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가?
둘째, 고객 참여 유형 중 물리적 참여만이 협력의지와의 긍정적 영향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조합의 공동 목표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 위해서는 조합 규정을 준수하고 긍정적 자세로 조합에 협조하는 기본적인 조합원의 자세가 중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조합의 규정을 준수하고, 조합에 협조하는 등의 물리적 참여행위는 행동적 차원이기 때문에 그와 동일한 차원인 협력의지만이 관련성이 높으며, 반면에 감정적 참여와 정보적 참여는 협력의지와는 유의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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