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여 사업의 목표 실현과 사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사회적경제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방법은 IPA를 활용하여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지역대학 특성화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적경제 특성화 기반을 우선적으로 마련해야 하고, 그 바탕 위에 창의적인 인재양성과 더불어 산 학 연계의 교육과정 구축이 필요하며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을 위해 대학의 체질을 개선하고, 학부교육을 내실화하여 창조경제 견인하기 위해 이들에 대한 중요도 제고와 실행도를 높일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성별 구분에 있어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중요도와 인식도가 높고, 학과별 구분에 있어서는 경제학과가 영어과와 회계정보학과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학년 일수록 중요도와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인식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경제에 기본적 지식 교육과 단계별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교육할 필요가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평가 결과, 사회적경제 수강생들이 체감할 수 있는 영역에 대해 중요도와 실행도를 높게 인식하고 있으나 교육부와 사업단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사업의 분야에는 중요도와 실행도를 낮게 인식하고 있어 교육부와 사업단이 목표하는 지방대학 특성화를 위해 대학체질 개선, 학부교육 내실화, 창조경제 견인 등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본 연구는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여 사업의 목표 실현과 사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사회적경제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방법은 IPA를 활용하여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지역대학 특성화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적경제 특성화 기반을 우선적으로 마련해야 하고, 그 바탕 위에 창의적인 인재양성과 더불어 산 학 연계의 교육과정 구축이 필요하며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을 위해 대학의 체질을 개선하고, 학부교육을 내실화하여 창조경제 견인하기 위해 이들에 대한 중요도 제고와 실행도를 높일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성별 구분에 있어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중요도와 인식도가 높고, 학과별 구분에 있어서는 경제학과가 영어과와 회계정보학과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학년 일수록 중요도와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인식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경제에 기본적 지식 교육과 단계별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교육할 필요가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평가 결과, 사회적경제 수강생들이 체감할 수 있는 영역에 대해 중요도와 실행도를 높게 인식하고 있으나 교육부와 사업단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사업의 분야에는 중요도와 실행도를 낮게 인식하고 있어 교육부와 사업단이 목표하는 지방대학 특성화를 위해 대학체질 개선, 학부교육 내실화, 창조경제 견인 등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CK-1, The research subjects were self-enrolled questionnaires for students who took social economics subjects and analyzed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using IPA. As a result of the research,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th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CK-1, The research subjects were self-enrolled questionnaires for students who took social economics subjects and analyzed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using IPA. As a result of the research,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the basis of social economic specialization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of CK-1, and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educational curriculum related to industry and academy in addition to cultivating creative talents. And to improve the importance of these programs and improve their performance in order to enhance the undergraduate education and attract the creative economy.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results of the evaluation to achieve the goals of CK-1 recognize that the importance and the performance of the social economy students are high. However, It is necessary to make efforts to improve the university constitution, to improve the education of the undergraduate education, and to attract the creative economy in order to characterize the local university targe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the project tea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CK-1, The research subjects were self-enrolled questionnaires for students who took social economics subjects and analyzed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using IPA. As a result of the research,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the basis of social economic specialization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of CK-1, and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educational curriculum related to industry and academy in addition to cultivating creative talents. And to improve the importance of these programs and improve their performance in order to enhance the undergraduate education and attract the creative economy.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results of the evaluation to achieve the goals of CK-1 recognize that the importance and the performance of the social economy students are high. However, It is necessary to make efforts to improve the university constitution, to improve the education of the undergraduate education, and to attract the creative economy in order to characterize the local university target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the project tea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리고 작지만 강하고 알찬 대학이 지역사회·경제와 함께 성장하여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대학의 체질개선을 위해 대학 주도의 중장기 발전방안 수립하고 추진을 유도하여 특성화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사회적 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통해 지방대학의 특성화사업의 목표인 ‘강하고 알찬대학’을 만들기 위한 평가방법과 활성화 방안 도출의 방법론을 제시하였다는데 연구의 의미가 있다.
첫째, 학부교육 내실화 및 지방대학이 창의적이고 역량 있는 인재 육성에 기여하도록 지방대학을 지역 창조경제 조성의 주인공으로 육성 지원하기 위함이다. 둘째, 입학자원 감소에 따른 대학구조 개혁과 사회적 변화를 수용한 대학 체질개선 및 특성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함이다. 셋째, 특성화 여건 및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학부교육 강화에 초점을 두고 학생이 체감하는 교육 방식을 의무적으로 관리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교육부가 시행한 2014년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으로 선정된 G대학교 사회적 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대상으로 IPA를 활용하여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여 사업을 진단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설정된 연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G대학교 사회적경제 전문인력 양성 사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사업의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중요도와 우선 실행도의 평균값을 활용하여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중요도와 우선 실행도를 평가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경제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여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목표 실현과 사회적 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분석하여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학술적 가치는 지방화시대에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을 시행함에 있어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해 봄으로써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목표 실현을 앞당기고 사회적 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독창성은 사회적경제 전문 인력 양성사업의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을 통해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중요성과 우선적으로 실행해야 할 목표를 인식할 수 있게 되었고, 나아가 인구통계적 분석에 의한 성별, 학과별, 학년별 차이를 분석해 봄으로써 교육대상에 의한 차별화된 대응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교육부의 지방대학 특성화사업으로 선정된 G대학교 사회적 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통해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목표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평가하여 사업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사회적 경제 수강생 163명을 대상으로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목표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을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학술적 가치는 지방화시대에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을 시행함에 있어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해 봄으로써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목표 실현을 앞당기고 사회적 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독창성은 사회적경제 전문 인력 양성사업의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을 통해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중요성과 우선적으로 실행해야 할 목표를 인식할 수 있게 되었고, 나아가 인구통계적 분석에 의한 성별, 학과별, 학년별 차이를 분석해 봄으로써 교육대상에 의한 차별화된 대응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교육부의 지방대학 특성화사업의 인식조사를 위한 측정도구를 추출하였다
연구방법은 IPA를 활용하여 수강생들이 인식하는 지방대학 특성화사업의 목표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를 IPA 매트릭스에 표시하여 어떤 항목이 중요한지 그리고 어떤 항목을 우선적으로 실행해야 하는지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설정된 연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G대학교 사회적경제 전문인력 양성 사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사업의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대상자는 사회적경제 수강생 187명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의 크기는 설문지 187부를 배포하여 회수된 설문지 163부이다.
이 연구는 교육부의 지방대학 특성화사업으로 선정된 G대학교 사회적 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통해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목표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평가하여 사업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사회적 경제 수강생 163명을 대상으로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목표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을 분석하였다.
설문대상자는 사회적경제 수강생 187명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의 크기는 설문지 187부를 배포하여 회수된 설문지 163부이다.
데이터처리
분석방법은 신뢰도 측정을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고 기술통계를 통해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구하여 중요도와 실행도의 평균값의 좌표를 구한 후에 IPA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다음으로 학년 구분에 의한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요인전체가 고학년일수록 중요도와 실행도의 평균값이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표 8]. 특히, ‘창조경제 견인’, ‘특성화 기반조성’, ‘산·학 연계’ 등은 우선적으로 실행해야 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을 위해 ‘대학 체질 개선’, ‘학부교육 내실화’, ‘창조경제 견인’ 항목은 중요도와 실행도가 낮은 3사분면의 저 순위 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중요도 제고와 실행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둘째, 학과 구분에 의한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경제학과가 중요도와 실행도의 평균값이 나머지 학과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학체질 개선’, ‘특성화 기반조성’, ‘학부교육 내실화’, ‘산·학 연계’ 등은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특성화 기반조성’, ‘학부교육 내실화’는 우선적으로 실행해야 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먼저, 남녀 구분에 의한 지방대학 특성화 분석은 T검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지방대학 특성화 분야에 대해 대부분 중요도와 실행도의 평균값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창의적 인재양성’, ‘특성화 기반 조성’, ‘산·학 연계’ 항목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먼저, 측정 영역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Cronbach’s α계수 값은 모든 영역에서 0.8 이상으로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고 있다.
둘째, 입학자원 감소에 따른 대학구조 개혁과 사회적 변화를 수용한 대학 체질개선 및 특성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함이다. 셋째, 특성화 여건 및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학부교육 강화에 초점을 두고 학생이 체감하는 교육 방식을 의무적으로 관리하기 위함이다. 넷째, 지역의 연고 산업과 연계하여 새로운 부가가치·일자리· 성장 동력을 만들고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지역사회 문화를 창출하기 위함이다.
셋째, 학년 구분에 의한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요인전체가 고학년 일수록 중요도와 실행도의 평균값이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창조경제 견인’, ‘특성화 기반조성’, ‘산·학 연계’ 등은 우선적으로 실행해야 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지방대학 특성화 요인을 IPA 분석 결과, 창의적 인재 양성, 산·학연계, 특성화 기반조성 요인은 중요도와 실행도가 높은 1사분면 유지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학체질 개선, 학부교육 내실화, 창조경제 견인 요인은 중요도와 실행도가 낮은 3사분면 저 순위 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2].
첫째, 남녀 구분에 의한 지방대학 특성화 분석은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지방대학 특성화 분야에 대해 대부분 중요도와 실행도의 평균값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창의적 인재양성’, ‘특성화 기반 조성’, ‘산·학 연 계’ 항목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지방대학 특성화사업의 기본 방향은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학부교육 내실화 및 지방대학이 창의적이고 역량 있는 인재 육성에 기여하도록 지방대학을 지역 창조경제 조성의 주인공으로 육성 지원하기 위함이다. 둘째, 입학자원 감소에 따른 대학구조 개혁과 사회적 변화를 수용한 대학 체질개선 및 특성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함이다.
특히, ‘대학체질 개선’, ‘특성화 기반조성’, ‘학부교육 내실화’, ‘산·학 연계’ 등은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특성화 기반조성’, ‘학부교육 내실화’는 우선적으로 실행해야 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지방대학 특성화사업을 G대 학교 사회적 경제 분야를 대상으로 연구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보편화하기는 문제점이 있으므로 향후에 지방대학 특성화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많은 대학을 대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평가와 사업의 추진방향이 적절한지를 판단 한 결과, 사회적 경제 수강생들이 체감할 수 있는 영역에 대해 중요도와 실행도를 높게 인식하고 있으나 교육부나 사업단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사업의 목표에는 중요도와 실행도를 낮게 인식하고 있어 향후, 사회적 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에서 해결해야할 과제를 제시하였다는데 있다.
첫째,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을 위해 ‘창의적 인재양성’, ‘산·학 연계’, ‘특성화 기반 조성’ 항목이 중요도와 실행도가 높은 1사분면의 유지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에도 이와 같은 추세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한편, 인구통계적 구분에 의한 분석 결과, 성별 구분에 있어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중요도와 인식도가 높고, 학과별 구분에 있어서는 경제학과가 영어과와 회계정보학과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학년일수록 중요도와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인식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 경제에 기본적 지식 교육과 단계별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교육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방대학 특성화 사 업의 추진배경은 무엇인가?
이 사업의 추진배경은 대외적으로 최근 OECD 대학 입학률이 증가하는 등 세계 고등교육의 양적 팽창에 대 응하고 대내적으로 ‘다수의 강한 대학 육성’으로 변화될 필요가 대두되어 대학 특성화를 위한 질적 수준 제고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2018년부터 대학의 입학자원이 급감하여 지방대학이 크게 위축되거나 고 사할 위기가 전망됨에 따라 일자리 창출, 산업인력 양 성·공급, 지역 문화 형성 등 지방대학의 역할을 고려할 때 지방대학의 위기는 지역의 피폐화와 연동되므로 이 를 방지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편, 그 간 교육부는 재정지원 사업을 통해 양적 지표 개선에 상당한 기여를 해왔으나 교육과정 및 대학 내 자원의 선택과 집중을 통한 체질개선 등 질적 개선 노력에는 다수 미흡하였다고 판단하여 고등교육에 대한 양적 투 자보다 질적 개선으로 전환하는 요구에 부응하기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3].
‘사회적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은 무엇인가?
‘사회적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은 ‘국가경제’와 ‘시장 경제’의 사이에서 양자를 통해 해결되지 않는 사회경제 적 필요를 충족하기 위한 경제활동 영역인 ‘사회적경제’ 가 요구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교육사업이다.
G대학교 사회적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지역대학 특성화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적경제 특성화 기반을 우선적으로 마련해야 하고, 그 바탕 위에 창의 적인 인재양성과 더불어 산·학 연계의 교육과정 구축이 필요하다. 그리고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을 위해 대학의 체질을 개선하고, 학부교육을 내실화하여 창조경제를 견인하기 위해 이들에 대한 중요도 제고와 실행도를 높 일 필요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