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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A를 활용한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분석 : G대학교 사회적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중심으로
A Study on CK-1 using the IPA Method : Focused on Experts educate on Social Economy G Univ.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7, 2019년, pp.314 - 322  

맹해영 (경상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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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여 사업의 목표 실현과 사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사회적경제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방법은 IPA를 활용하여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지역대학 특성화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적경제 특성화 기반을 우선적으로 마련해야 하고, 그 바탕 위에 창의적인 인재양성과 더불어 산 학 연계의 교육과정 구축이 필요하며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을 위해 대학의 체질을 개선하고, 학부교육을 내실화하여 창조경제 견인하기 위해 이들에 대한 중요도 제고와 실행도를 높일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성별 구분에 있어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중요도와 인식도가 높고, 학과별 구분에 있어서는 경제학과가 영어과와 회계정보학과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학년 일수록 중요도와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인식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경제에 기본적 지식 교육과 단계별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교육할 필요가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평가 결과, 사회적경제 수강생들이 체감할 수 있는 영역에 대해 중요도와 실행도를 높게 인식하고 있으나 교육부와 사업단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사업의 분야에는 중요도와 실행도를 낮게 인식하고 있어 교육부와 사업단이 목표하는 지방대학 특성화를 위해 대학체질 개선, 학부교육 내실화, 창조경제 견인 등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CK-1, The research subjects were self-enrolled questionnaires for students who took social economics subjects and analyzed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using IPA. As a result of the research,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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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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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작지만 강하고 알찬 대학이 지역사회·경제와 함께 성장하여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대학의 체질개선을 위해 대학 주도의 중장기 발전방안 수립하고 추진을 유도하여 특성화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 둘째, 본 연구는 사회적 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통해 지방대학의 특성화사업의 목표인 ‘강하고 알찬대학’을 만들기 위한 평가방법과 활성화 방안 도출의 방법론을 제시하였다는데 연구의 의미가 있다.
  • 첫째, 학부교육 내실화 및 지방대학이 창의적이고 역량 있는 인재 육성에 기여하도록 지방대학을 지역 창조경제 조성의 주인공으로 육성 지원하기 위함이다. 둘째, 입학자원 감소에 따른 대학구조 개혁과 사회적 변화를 수용한 대학 체질개선 및 특성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함이다. 셋째, 특성화 여건 및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학부교육 강화에 초점을 두고 학생이 체감하는 교육 방식을 의무적으로 관리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교육부가 시행한 2014년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으로 선정된 G대학교 사회적 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대상으로 IPA를 활용하여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여 사업을 진단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설정된 연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G대학교 사회적경제 전문인력 양성 사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사업의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중요도와 우선 실행도의 평균값을 활용하여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중요도와 우선 실행도를 평가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경제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여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목표 실현과 사회적 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분석하여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학술적 가치는 지방화시대에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을 시행함에 있어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해 봄으로써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목표 실현을 앞당기고 사회적 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독창성은 사회적경제 전문 인력 양성사업의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을 통해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중요성과 우선적으로 실행해야 할 목표를 인식할 수 있게 되었고, 나아가 인구통계적 분석에 의한 성별, 학과별, 학년별 차이를 분석해 봄으로써 교육대상에 의한 차별화된 대응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 연구는 교육부의 지방대학 특성화사업으로 선정된 G대학교 사회적 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통해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목표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평가하여 사업의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사회적 경제 수강생 163명을 대상으로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목표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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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방대학 특성화 사 업의 추진배경은 무엇인가? 이 사업의 추진배경은 대외적으로 최근 OECD 대학 입학률이 증가하는 등 세계 고등교육의 양적 팽창에 대 응하고 대내적으로 ‘다수의 강한 대학 육성’으로 변화될 필요가 대두되어 대학 특성화를 위한 질적 수준 제고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2018년부터 대학의 입학자원이 급감하여 지방대학이 크게 위축되거나 고 사할 위기가 전망됨에 따라 일자리 창출, 산업인력 양 성·공급, 지역 문화 형성 등 지방대학의 역할을 고려할 때 지방대학의 위기는 지역의 피폐화와 연동되므로 이 를 방지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편, 그 간 교육부는 재정지원 사업을 통해 양적 지표 개선에 상당한 기여를 해왔으나 교육과정 및 대학 내 자원의 선택과 집중을 통한 체질개선 등 질적 개선 노력에는 다수 미흡하였다고 판단하여 고등교육에 대한 양적 투 자보다 질적 개선으로 전환하는 요구에 부응하기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3].
‘사회적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은 무엇인가? ‘사회적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은 ‘국가경제’와 ‘시장 경제’의 사이에서 양자를 통해 해결되지 않는 사회경제 적 필요를 충족하기 위한 경제활동 영역인 ‘사회적경제’ 가 요구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교육사업이다.
사회적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지역대학 특성화사업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필요한것은 무엇인가? G대학교 사회적경제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지역대학 특성화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적경제 특성화 기반을 우선적으로 마련해야 하고, 그 바탕 위에 창의 적인 인재양성과 더불어 산·학 연계의 교육과정 구축이 필요하다. 그리고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을 위해 대학의 체질을 개선하고, 학부교육을 내실화하여 창조경제를 견인하기 위해 이들에 대한 중요도 제고와 실행도를 높 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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