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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d ended 모드에서 수소 재순환이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Hydrogen Recirculation on the Performance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with Dead Ended Mode 원문보기

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57 no.4, 2019년, pp.531 - 538  

김준섭 (울산대학교 화학공학부) ,  김준범 (울산대학교 화학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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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EMFC)의 성능이 개선됨에 따라 생성물인 물과 열의 발생이 증가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한 관리기법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물 관리 기법으로 수소 재순환을 적용하였고, 수소 재순환 유량(flow rate)과 퍼지 간격(purge interval) 및 지속 시간(duration)이 연료전지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Purge 조건의 영향을 해석하기 위하여 수소극의 압력, 연료의 습도, 운전 간의 연료 이용 효율과 물 배출 양을 측정하였다. 수소 재순환 유량이 증가할수록 수소극 출구의 압력 저하로 인하여 스택 성능이 낮아졌다. Purge 조건에 따라서 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하지 못해 순간적인 전압 강하가 발생하거나 혹은 잦은 purge로 인해 수소극의 습도를 유지하지 못하여 성능이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Purge 조건 실험을 통하여 수소극의 습도를 유지하고 응축된 물을 충분히 배출할 수 있는 purge interval과 duration을 선정하였고, 이를 통하여 스택의 성능과 연료 이용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performance of PEMFC has been improved, the water and heat generated by reaction have increased so, the water and heat management of PEMFC is becoming more important. In this study, hydrogen recirculation was applied as the water management technique and the effect of recirculation flow ra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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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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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80 A의 정전류 조건에서 재순환 유량에 대한 스택의 성능 평가 실험을 수행하였다. 재순환 유량이 스택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스택 입구와 출구에서의 연료의 습도, 압력과 배출되는 물의 양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스택을 이용하여 수소 재순환 운전에서 재순환 유량, purge interval과 duration의 운전 조건이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재순환 유량실험에서 재순환 유량이 증가할수록 스택의 성능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수소 재순환 운전 조건을 최적화하기 위해서 수소 공급 압력, 운전 전류, 재순환 유량 등의 운전 조건에 대한 영향을 파악하고 적절한 purge 기법이 선정되어야 한다[25-27]. 본 연구에서는 물을 관리하고 연료를 자가 가습할 수 있는 수소 재순환 기법을 적용하여 재순환 유량과 purge interval 및 duration이 스택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고, purge 조건에 대한 스택의 성능 저하와 연료 이용효율을 비교하여 수소 재순환 운전 조건을 최적화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소 재순환 운전에서 재순환 유량과 purge interval 및 duration 조건이 스택의 성능과 내구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고, 재순환 유량과 purge 조건을 최적화하여 스택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안정적인 성능과 높은 연료 이용효율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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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PEMFC)는 높은 에너지 전환 효율과 전력 밀도를 나타내며,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운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므로 수송용, 휴대용, 분산 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점을 가지고 있어 정부 및 지자체에서 차세대성장동력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연료공급 방법 3가지는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연료전지 구성요소의 개선뿐만 아니라 연료전지의 성능과 연료 이용 효율을 높이기 위한 수소 공급 방법이 개발되고있다.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연료공급 방법은 열린계(open system), 폐쇄계(dead ended anode;DEA system), 재순환(recirculation system)으로 구분된다. Open system은 수소극 와 공기극의 출구가 열려 있는 구조로서 수소극 출구 주변의 국부지역에서 수소 고갈이 발생하지 않도록 양론 비 이상으로 수소를 공급한다.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가 가지고 있는 분산발전으로써의 이점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수송용, 휴대용, 분산 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점을 가지고 있어 정부 및 지자체에서 차세대성장동력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분산 발전으로는 저소음, 안정성과 접근성 등의 이점을 가지고 있어 도심에 설치가 가능하여 이와 관련된 시장 및 사업이 성장하고 있다[1-5]. 하지만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는 여전히 경제성과 내구성 등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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