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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세대의 주관적 건강인식도와 외식선택속성의 위계적 회귀분석에 관한 연구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of Subjective Health Perception and Eating-out Selection Attributes of Elderly People 원문보기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v.25 no.3, 2019년, pp.188 - 198  

김보람 (숙명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묵영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  윤지영 (숙명여자대학교 문화관광학부 르꼬르동블루 외식경영전공) ,  주나미 (숙명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subjective health recognition, motivation, selection property, consumption realties, and generalities of elderly people eating out. The ratio of women eating out in those over 60 years of ages was high and people in that age group ate out most actively. The score of conveni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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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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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Choi(2015)의 연구에서도 55세 이상을 실버세대로 구분하였으며, Lee(2018)의 연구에서 60세 이상의 노인을 뉴실버세대로 구분한 사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인 실버세대를 60세 이상의 외부활동이 가능한 노인으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실버세대의 주관적 건강인식도 및 외식동기가 외식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시에 거주하는 60세 이상의 남녀고령자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서울 소재 노인대학, 문화센터, 노인복지회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조사 시에는 스스로 기입하도록 하는 자기기입방식으로 하였으나, 고령자의 특성상 일부 응답자가 설문지를 읽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이해를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조사자가 일대일(1:1)로 설문지를 천천히 읽어주고 응답한 내용을 기입해주는 방법을 병행하였다.
  • 이러한 시점에서 외식 및 관련 행동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지만 실버세대를 대상으로 한 식태도, 외식선택 및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Choi 등 2015). 이에 본 연구는 실버 세대의 주관적 건강인식도와 외식선택속성을 분석하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이들의 상호관계를 파악하여 실버세대의 니즈(needs)를 파악하고, 외식 산업의 시장을 세분화하여 전략을 도출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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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관적 건강인식이란 무엇인가? 주관적 건강인식이란 의학적인 방법으로 측정이 불가능한 건강상태에 대하여 자신의 신체, 심리, 생리, 사회적 측면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것이라 정의하였다(Ware 1987). 자기 스스로를 건강하다고 인식하는 것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뿐 아니라 원만한 사회활동과 대인관계 속에서 자기 역할을 수행하며 생활할 수 있음을 의미하므로 이러한 주관적 건강인식이 실버세대의 외식 관련 소비행동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Park 2015).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증가와 인구구조로 인해 우리나라 식문화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외식선택속성이란 소비자들이 외식업체나 메뉴를 선택할 때 기준이 되는 요인으로 선호하는 업체를 선택하는 행동을 의미한다(Jin 등 2014).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증가와 인구구조가 고령화된 사회구조적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의 식문화는 점차 고급화ᆞ간편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타고 실버세대의 외식 관련 소비행동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외식을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단순히 식사를 해결한다는 측면보다는 외식을 통해 다양하게 얻게 되는 가치를 더 중시할 수 있다(Kim 2012).
우리나라가 극단적 초고령 사회로 이행됨으로써 노인들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우리나라의 인구 전망에 따르면 2025년에는 노인 인구 비율이 20%에 이르고, 2037년에는 30%에 달하게 되어 향후 40년간 가파른 속도로 극단적 초고령 사회로 이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러한 인구 변화로 과거 육체적, 경제적으로 약자로 인식되었던 노인들이 이제는 다양한 사회활동과 늘어난 평균수명, 경제력 그리고 교육수준의 향상으로 사회적으로도 입지 있는 중요한 세대로 인식되면서 국내 소비활동에도 주요 계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Choi 등 2015). 현재 특히 실버세대는 인생의 우선순위를 건강한 삶에 두고 건강한 신체로 내외적 아름다움을 유지하며 무병장수의 염원을 가지는 양상을 뚜렷하게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질병이 발생하여 병원에 가서 치료하는 것보다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미리 건강을 지키자는 예방 차원으로의 인식 변화라고 할 수 있다(Lee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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