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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강도 강관 보강 그라우팅의 현장 적용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ield application of high strength steel pipe reinforcement grouting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4, 2019년, pp.455 - 478  

신현강 ((주)포스코건설 인프라사업본부 인프라설계그룹) ,  정혁상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유용선 ((주)케미우스코리아) ,  김동훈 (제주시 도시건설국 도시계획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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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강도 강관을 이용한 강관 보강 그라우팅의 보강 효과 검증을 통해 현장 적용성에 관한 실험적 내용을 다루었다. 기존 강관보강 그라우팅 공법에는 SGT275 (구 STK400) 강관을 일반적으로 적용하고 있으나, 강관 보강 그라우팅이 적용된 터널의 붕락사례를 보면 강관의 과도한 꺾임, 파단 등의 사례가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사례가 발생하는 여러 원인 중 굴착에 따른 터널의 이완하중에 대응하는 강관의 강성 부족이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최근 들어 고강도 강관(SGT550)의 개발로 강관의 강도가 증가했으나, 강도 증대를 고려한 보강방안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강도 강관과 일반 강관의 이음 유무, 주입재의 충전 여부 등 다양한 조건에 대해 인장강도 및 휨 전단력 실험을 수행하고, 기존 제시된 설계법을 통해 강관의 강도 차이에 따른 효율적인 현장 적용성에 대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실제 현장에 고강도 강관과 일반 강관을 시공하고 굴착에 따른 강관의 변위형상과 응력에 대한 계측 결과를 통해 고강도 강관의 보강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고강도 강관은 휨 강도가 우수하여 보강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도 증진효과로 인해 아칭효과도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conducted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the field applicability through the verification of reinforcement effect of the steel pipe reinforcement grouting using high strength steel pipe. SGT275 (formerly known as STK400) steel pipe is generally applied to the traditional steel pipe ...

주제어

표/그림 (3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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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관의 인장강도와 휨 전단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내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시험을 통해 강관별 성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시험은 강관 내부의 주입재 충전유무, 강관 연결부 유무 등 다양한 경우에 대해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강관의 강성이 터널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위해 일반 강관(SGT275)의 강성이 두 배가 되는 고강도 강관(SGT550)에 대해 휨 전단력과 인장강도 시험결과를 비교 분석하고, Kim et al. (2003)이 제시한 강관의 응력 산정 방법을 통한 고강도 강관과 일반강관의 보강효과의 차이를 비교하였고, 마지막으로 실제 현장에 강관 보강 그라우팅 시공 중 계측을 통한 보강효과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 또한, 복합지반의 물성치를 산정할 때 강관의 탄성계수 혹은 변형계수만을 영향인자로 고려하고 있으나 실제 강관이 보강된 터널의 거동과는 상이한 경우가 많으므로 다양한 조건에 대한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강관의 기계적 성질이 다른 강관이 터널에 미치는 보강 효과를 연구하기 위해 고강도 강관(SGT550)과 일반 강관(SGT275)의 연결부 유무에 따른 기초적인 인장강도 시험을 수행하고, 연결부 유무, 주입재의 충전 여부에 따른 휨 전단력 시험을 통해 보강 효과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기존 이론적인 강관보강 그라우팅의 설계법에서 제시된 이완하중에 따른 굴착거리별 강관의 발생응력 산정 결과를 통해 고강도 강관과 일반 강관의 경우 어떠한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확인하였다.
  • 하지만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강관으로 보강된 터널의 붕괴사고 발생 시 보강영역의 복합강성이 아닌 강관의 강도 부족, 연결부 꺾임 등으로 인한 파괴가 발생하여 보강효과를 상실하는 경우가 많아 강관의 항복강도가 중요한 인자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강관의 항복강도를 고려한 고강도 강관(SGT550) 및 일반 강관(SGT275) 적용 시 강관의 허용응력 검토를 통해 터널 굴착에 따른 보강효과를 비교 ‧ 평가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강관의 항복강도와 인장강도가 큰 SGT550 강종의 고강도 강관을 터널 보강용으로 적용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고강도 강관은 POSCO에서 개발된 PosH690 고강도 강판을 이용한 강관으로 항복강도가 550 MPa 이상으로 기존 일반 강관(SGT275)의 항복강도의 2배이며, 인장강도도 690 MPa로 일반 강관의 410 MPa
  • 본 연구에서는 고강도 강관보강 그라우팅의 현장 적용성에 대한 연구를 위해 기존 연구동향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고, 고강도 강관(SGT275)과 기존에 사용하는 일반 강관(SGT275)에 대한 휨 전단력과 인장강도에 대한 실내시험을 수행했으며, 기존에 제시된 이론적인 강관보강 그라우팅 설계법을 통해 굴착에 따른 강관의 응력경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 시공된 강관의 응력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고강도 강관과 일반 강관을 동일한 굴착면에 시공하여 계측된 응력과 변위에 대한 비교‧분석을 수행하여 고강도 강관의 현장 적용성과 보강효과에 대해 검증하였다.
  • 강관의 인장강도와 휨 전단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내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시험을 통해 강관별 성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시험은 강관 내부의 주입재 충전유무, 강관 연결부 유무 등 다양한 경우에 대해 수행하였다.
  • 또한, 기존 이론적인 강관보강 그라우팅의 설계법에서 제시된 이완하중에 따른 굴착거리별 강관의 발생응력 산정 결과를 통해 고강도 강관과 일반 강관의 경우 어떠한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확인하였다. 특히, 실제 현장에 고강도 강관과 일반 강관을 동일 굴착면에 시공하고 강관의 변위 형상과 응력 계측을 통해 나타나는 거동 특성에 대해 분석하여 고강도 강관보강 그라우팅의 현장 적용성과 효과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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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강도 강관이란? 본 논문에서는 강관의 항복강도와 인장강도가 큰 SGT550 강종의 고강도 강관을 터널 보강용으로 적용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고강도 강관은 POSCO에서 개발된 PosH690 고강도 강판을 이용한 강관으로 항복강도가 550 MPa 이상으로 기존 일반 강관(SGT275)의 항복강도의 2배이며, 인장강도도 690 MPa로 일반 강관의 410 MPa 보다 훨씬 큰 강관이다. 고강도 강관(SGT550)과 일반 강관(SGT275)의 기계적, 화학적 성질은 Table 1과 같다.
실험을 통해 알게 된 고강도 강관의 기존 일반 강관 대비 장점은? 특히, 실제 현장에 고강도 강관과 일반 강관을 시공하고 굴착에 따른 강관의 변위형상과 응력에 대한 계측 결과를 통해 고강도 강관의 보강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고강도 강관은 휨 강도가 우수하여 보강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도 증진효과로 인해 아칭효과도 기대된다.
강관보강 그라우팅 공법의 사용 목적은? 강관보강 그라우팅 공법은 터널 굴착 시 지반조건이 불량하거나 저토피 구간 등을 굴착하기 위해 사전에 터널보강을 시행하거나 혹은 붕락된 구간을 복구하고 잔여구간을 원활히 굴착하기 위해 이완된 지반의 강성 증대 및 공극부 충전, 암반 붕락부의 봉합 등의 목적에 유용하게 적용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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