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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PEG-DASH 기반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콘텐츠 구성 방안
MPEG-DASH based 3D Point Cloud Content Configuration Method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4 no.4, 2019년, pp.660 - 669  

김두환 (경희대학교 전자정보대학) ,  임지헌 (경희대학교 전자정보대학) ,  김규헌 (경희대학교 전자정보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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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차원 스캐닝 장비 및 다차원 어레이 카메라의 발달로 AR(Augmented Reality)/VR(Virtual Reality), 자율 주행과 같은 응용분야에서 3차원 데이터를 다루는 기술에 관한 연구가 지속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AR/VR 분야에서는 3차원 영상을 포인트 데이터로 표현하는 콘텐츠가 등장하였으나, 이는 기존의 2차원 영상보다 많은 양의 데이터가 필요하다. 따라서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고효율의 부호화/복호화와 저장 및 전송과 같은 다양한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MPEG-I(MPEG-Immersive) V-PCC(Video based Point Cloud Compression) 그룹에서 제안한 V-PCC 부호화기를 통해 생성된 V-PCC 비트스트림을 MPEG-DASH(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표준에서 정의한 세그먼트로 구성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또한, 사용자에게 3차원 좌표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시그널링 메시지에 깊이 정보 파라미터를 추가로 정의한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 제안된 기술을 검증하기 위한 검증 플랫폼을 설계하고, 제안한 기술의 알고리듬 측면에서 확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ith the development of three-dimensional scanning devices and multi-dimensional array cameras, research is continuously conducted on techniques for handling three-dimensional data in application fields such as AR (Augmented Reality) / VR (Virtual Reality) and autonomous traveling. In part...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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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장에서 기술 된 배경 기술을 기반으로, 본 장에서는 V-PCC 비트스트림을 MPEG-DASH에서 정의한 DASH 세그먼트로 구성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또한, 시그널링 메시지인 MPD를 통해 사용자에게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콘텐츠의 3차원 좌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깊이 정보 파라 미터를 추가로 정의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 V장에서는 해당 검증 플랫폼을 통해 얻은 결과를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Ⅵ장에서는 본 논문에서 제안한 기술을 기반으로 향후 포인트 클라우드 기술의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 V-PCC 부호화기는 기존의 비디오 부호화기 기반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콘텐츠를 2차원 공간에 투영하여 패치(Patch)를 생성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 과정은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의 법선 벡터를 통해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콘텐츠를 패치로 분해하고, 재구성하는 데 있어 오류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차원 공간에 생성된 패치는 위치 정보를 나타내는 기하 영상과 색상 정보를 나타내는 색상 영상으로 구분하여 생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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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기술 개발 중 MPEG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따라서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콘텐츠의 방대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국제표준기구인 MPEG에서는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콘텐츠의 데이터 특성에 따라 첫 번째 카테고리는 정적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두 번째 카테고리는 동적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세 번째 카테고리는 동적으로 획득된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총 3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고효율의 부호화/복호화 방안에 관한 기술 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2]. 본 논문에서 다루는 V-PCC는 두 번째 카테고리인 동적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대상으로 프로젝션 (projection)을 통해 2차원 패치로 변경하고, 2차원 패치로 구성된 비디오 시퀀스(sequence)를 AVC(Advanced Video Coding),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와 같은 기존의 비디오 코덱을 이용한 부호화/복호화를 수행한다[3].
MPEGDASH란? 본 절에서는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검증플랫폼의 프로토 콜에 해당하는 MPEG-DASH에 대해 설명한다. MPEGDASH는 최근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면서 가변 적인 망 상황에 따른 서비스를 위해 제공하기 위해 제정한 기술 표준으로[5][6], DASH 세그먼트의 콘텐츠 포맷은 MPEG-2 TS(Transport Stream) 또는 ISOBMFF기반으로 구성되고, DASH 세그먼트의 종류로는 초기 세그먼트, 미디어 세그먼트가 있다. 초기 세그먼트는 복호기 초기화 정보 및 콘텐츠에 관한 메타 데이터를 포함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는 초기 세그먼트를 먼저 수신해야 한다.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콘텐츠 서비스를 위해 어떤 것이 요구되는가? 특히, AR/VR 분야에서는 3차원 영상을 포인트 데이터로 표현하는 콘텐츠가 등장하였으나, 이는 기존의 2차원 영상보다 많은 양의 데이터가 필요하다. 따라서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고효율의 부호화/복호화와 저장 및 전송과 같은 다양한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MPEG-I(MPEG-Immersive) V-PCC(Video based Point Cloud Compression) 그룹에서 제안한 V-PCC 부호화기를 통해 생성된 V-PCC 비트스트림을 MPEG-DASH(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표준에서 정의한 세그먼트로 구성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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