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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디자인을 활용한 통일 교육 콘텐츠 제안 장마당과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A Proposal for Unification Education Content Using Service Design : focus on the marketplaces and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4 no.1, 2019년, pp.23 - 33  

고은솔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경험디자인학과) ,  김성우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경험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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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남북의 관계가 유연해짐에 따라 통일에 대한 기대감이 여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진행되는 통일 교육은 교사, 교재 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대부분이어서 학습자의 흥미를 크게 유도하지 못해 교육 효과가 미미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북한의 시장인 장마당과 우리의 시장을 주제로 고등학생들을 실제로 통일 교육에 참여시켰다. 이를 통해 통일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남한과 북한이 서로 어우러지는 방법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새로운 통일 교육 콘텐츠를 제안했다. 본 논문의 주요 분석과 연구는 다음과 같다. : (1) 먼저 북한과 통일, 그리고 학교 통일 교육 자료 조사를 통해 북한에 대한 이해 정도와 현재 통일 교육의 현황을 분석했다. (2)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통일 교육에 필요한 학습자 중심, 참여형 서비스 컨셉을 도출했다. (3) 서비스 컨셉을 바탕으로 장마당을 주제로 한 통일 교육 콘텐츠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했다. (4) 제작한 통일 교육 콘텐츠 프로토타입을 실제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테스트했다. (5)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결과와 사용자 분석을 바탕으로 통일 교육 콘텐츠를 개선하여 제안했다. 효과적인 통일 교육 서비스 제공을 통해 기존의 통일 교육 방법을 대체, 보완함으로써 고등학교 학생대상 통일 교육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ectations for reunification have been higher than ever sinc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Koreas has become more flexible. However, since most of the integrated education in high school is based on teachers and textbooks, the educational effectiveness is minimal as it fails to attract learn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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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통일부에서 활동 중심 통일 교육으로 지원하고 있는 통일 교육 콘텐츠 사례들을 조사했다[10]. 다양한 통일 교육 콘텐츠 사례조사를 위해 고등학교뿐만 아니라 통일 교육이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중학교 콘텐츠 사례를 종합하여 조사했다.
  • 두 번째 단계는 2014년도에 촬영한 함경북도 라진시장 영상을 통해 장마당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장마당에서 판매되고 교환되는 물품들을 시각화된 교육 도구를 통해 알아본다.
  • 진행 과정에서 통일 교육 콘텐츠가 북한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지를 테스트하기 위해 콘텐츠 진행 후 서비스 디자인 평가 방법론 중 하나인 질의 응답지(Questionnaires)를 통하여 사용자 평가를 진행했다. 또한, 통일교육 콘텐츠 진행 중에 사용자를 관찰하고 분석함과 동시에, 교육에 사용되었던 교육 도구를 수거하여 분석함으로써 연구자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사용상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개선점을 찾고자 했다.
  • 전달(Deliver) 단계에서는 교육 콘텐츠 프로토타입으로 고등학생 대상 서비스 프로토타이핑을 진행하고, 질의응답지(Questionnaires)를 통해 사용자 평가를 한다. 또한, 피드백과 질의응답지 분석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수정 보완하고자 한다.
  • 첫째, 선행연구가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만 이론적으로 제시하였을 뿐이고 본 연구는 구체적인 실행 교육 콘텐츠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차별성이 있다. 또한, 현 통일 교육 사례가 현재의 단순 지식 습득과 통일 후 추상적인 내용을 유추하는 교육인데 반해 본 연구는 남북한의 시장 문화를 분석함으로써 흥미를 유발하고 북한에 대한 관심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 본 연구는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통일 교육 방식을 분석하고 새로운 통일 교육 콘텐츠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북한의 장마당과 우리의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의 시장경제 활동을 분석해 콘텐츠를 개발하여 고등학생들이 북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해를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을 위한 통일 교육 활동을 중심으로 학습자와 학습자 환경 중심의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현재 고등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통일 교육은 동영상 강의, 교사의 강의 등 설명식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장마당과 우리네 시장 문화를 기반으로 학생들 스스로 생각하고 토론하는 참여형 콘텐츠를 설계했다. 진행 단계는 총 5단계다.
  • 북한의 시장인 장마당을 기반으로 학습자가 좀 더 손쉽고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했다.
  • 본 연구는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통일 교육 방식을 분석하고 새로운 통일 교육 콘텐츠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북한의 장마당과 우리의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의 시장경제 활동을 분석해 콘텐츠를 개발하여 고등학생들이 북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해를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 방법론으로는 활동적인 교육 참여를 유도하는 교육 방법 중 하나인 ‘그룹 대 그룹 교환’을 활용했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생각, 입장, 개념 혹은 접근법이 있는 주제에 대하여 관점의 활발한 교환을 촉진하고자 한다. 이 활동은 2~4개의 소그룹이 적당하고, 각 소그룹들에게 서로 다른 과제가 주어진다.
  • 학생을 대상으로 한 기존 통일 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새로운 교육 콘텐츠를 디자인하고자 한다. 서비스 디자인의 기본 프로세스인 더블 다이아몬드(Double diamond)를 사용하여 단계별로 목표를 설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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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일미래 탐험 ‘Uni-STAR’란 무엇인가? 통일미래 탐험 ‘Uni-STAR’는 스포츠, 관광, 예술, 자원 4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북한과 통일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해보며 진행하는 보드게임이다. 보드 판 출발점에 게임 말을 놓은 다음 주사위를 굴려 가장 먼저 도착점에 이동한 사람이 Uni-STAR가 된다.
통일에 대한 이해와 남북 간 상호 이해가 어느 때보다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남북정상회담 등으로 남북 관계가 적대적 관계에서 상호 협력 관계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다. 이에 통일에 대한 이해와 남북 간 상호 이해가 어느 때보다 요구된다.
지속가능하고 현실적인 통일 교육이 절실한 이유는 무엇인가? 게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분단의 아픔을 겪은 세대가 감소하며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마저도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전쟁이나 이산가족에 대해 직접 또는 간접 경험이 없는 지금의 청소년들이 남북통일, 평화에 관해 올바른 의식을 갖게 하려면 지속가능하고 현실적인 통일 교육이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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