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디자인을 활용한 통일 교육 콘텐츠 제안 장마당과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A Proposal for Unification Education Content Using Service Design : focus on the marketplaces and high school students원문보기
최근 남북의 관계가 유연해짐에 따라 통일에 대한 기대감이 여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진행되는 통일 교육은 교사, 교재 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대부분이어서 학습자의 흥미를 크게 유도하지 못해 교육 효과가 미미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북한의 시장인 장마당과 우리의 시장을 주제로 고등학생들을 실제로 통일 교육에 참여시켰다. 이를 통해 통일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남한과 북한이 서로 어우러지는 방법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새로운 통일 교육 콘텐츠를 제안했다. 본 논문의 주요 분석과 연구는 다음과 같다. : (1) 먼저 북한과 통일, 그리고 학교 통일 교육 자료 조사를 통해 북한에 대한 이해 정도와 현재 통일 교육의 현황을 분석했다. (2)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통일 교육에 필요한 학습자 중심, 참여형 서비스 컨셉을 도출했다. (3) 서비스 컨셉을 바탕으로 장마당을 주제로 한 통일 교육 콘텐츠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했다. (4) 제작한 통일 교육 콘텐츠 프로토타입을 실제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테스트했다. (5)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결과와 사용자 분석을 바탕으로 통일 교육 콘텐츠를 개선하여 제안했다. 효과적인 통일 교육 서비스 제공을 통해 기존의 통일 교육 방법을 대체, 보완함으로써 고등학교 학생대상 통일 교육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남북의 관계가 유연해짐에 따라 통일에 대한 기대감이 여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진행되는 통일 교육은 교사, 교재 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대부분이어서 학습자의 흥미를 크게 유도하지 못해 교육 효과가 미미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북한의 시장인 장마당과 우리의 시장을 주제로 고등학생들을 실제로 통일 교육에 참여시켰다. 이를 통해 통일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남한과 북한이 서로 어우러지는 방법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새로운 통일 교육 콘텐츠를 제안했다. 본 논문의 주요 분석과 연구는 다음과 같다. : (1) 먼저 북한과 통일, 그리고 학교 통일 교육 자료 조사를 통해 북한에 대한 이해 정도와 현재 통일 교육의 현황을 분석했다. (2)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통일 교육에 필요한 학습자 중심, 참여형 서비스 컨셉을 도출했다. (3) 서비스 컨셉을 바탕으로 장마당을 주제로 한 통일 교육 콘텐츠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했다. (4) 제작한 통일 교육 콘텐츠 프로토타입을 실제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테스트했다. (5)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결과와 사용자 분석을 바탕으로 통일 교육 콘텐츠를 개선하여 제안했다. 효과적인 통일 교육 서비스 제공을 통해 기존의 통일 교육 방법을 대체, 보완함으로써 고등학교 학생대상 통일 교육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pectations for reunification have been higher than ever sinc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Koreas has become more flexible. However, since most of the integrated education in high school is based on teachers and textbooks, the educational effectiveness is minimal as it fails to attract learner...
Expectations for reunification have been higher than ever sinc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Koreas has become more flexible. However, since most of the integrated education in high school is based on teachers and textbooks, the educational effectiveness is minimal as it fails to attract learners' interest. Therefore, in this study,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North Korean market, the market for the rainy season, and our market. Through this development, the government proposed a new content for unification education that would raise interest in unification and effectively learn how the two Koreas can be divided. The main analyses and studies of this paper are as follows: :(1) First, the current state of unification education and understanding of North Korea and the current status of unification education was analyzed through the survey of educational materials for unification of North Korea, unification and school. (2) Based on the analyzed data, a learner-centered, participatory service concept was derived. (3) Based on the concept of service, a prototype of a unified education content based on the theme of a marketplaces. (4) Tested a prototype of the content of unification education for high school students. (5) Based on the prototyping test results and user analysis, a unified education content was improved and proposed. The study could replace and supplement traditional methods of unification education by improving the effectiveness of unification education through the provision of effective unification education services to high school students.
Expectations for reunification have been higher than ever sinc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Koreas has become more flexible. However, since most of the integrated education in high school is based on teachers and textbooks, the educational effectiveness is minimal as it fails to attract learners' interest. Therefore, in this study,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North Korean market, the market for the rainy season, and our market. Through this development, the government proposed a new content for unification education that would raise interest in unification and effectively learn how the two Koreas can be divided. The main analyses and studies of this paper are as follows: :(1) First, the current state of unification education and understanding of North Korea and the current status of unification education was analyzed through the survey of educational materials for unification of North Korea, unification and school. (2) Based on the analyzed data, a learner-centered, participatory service concept was derived. (3) Based on the concept of service, a prototype of a unified education content based on the theme of a marketplaces. (4) Tested a prototype of the content of unification education for high school students. (5) Based on the prototyping test results and user analysis, a unified education content was improved and proposed. The study could replace and supplement traditional methods of unification education by improving the effectiveness of unification education through the provision of effective unification education services to high school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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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통일부에서 활동 중심 통일 교육으로 지원하고 있는 통일 교육 콘텐츠 사례들을 조사했다[10]. 다양한 통일 교육 콘텐츠 사례조사를 위해 고등학교뿐만 아니라 통일 교육이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중학교 콘텐츠 사례를 종합하여 조사했다.
두 번째 단계는 2014년도에 촬영한 함경북도 라진시장 영상을 통해 장마당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장마당에서 판매되고 교환되는 물품들을 시각화된 교육 도구를 통해 알아본다.
진행 과정에서 통일 교육 콘텐츠가 북한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지를 테스트하기 위해 콘텐츠 진행 후 서비스 디자인 평가 방법론 중 하나인 질의 응답지(Questionnaires)를 통하여 사용자 평가를 진행했다. 또한, 통일교육 콘텐츠 진행 중에 사용자를 관찰하고 분석함과 동시에, 교육에 사용되었던 교육 도구를 수거하여 분석함으로써 연구자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사용상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개선점을 찾고자 했다.
전달(Deliver) 단계에서는 교육 콘텐츠 프로토타입으로 고등학생 대상 서비스 프로토타이핑을 진행하고, 질의응답지(Questionnaires)를 통해 사용자 평가를 한다. 또한, 피드백과 질의응답지 분석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수정 보완하고자 한다.
첫째, 선행연구가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만 이론적으로 제시하였을 뿐이고 본 연구는 구체적인 실행 교육 콘텐츠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차별성이 있다. 또한, 현 통일 교육 사례가 현재의 단순 지식 습득과 통일 후 추상적인 내용을 유추하는 교육인데 반해 본 연구는 남북한의 시장 문화를 분석함으로써 흥미를 유발하고 북한에 대한 관심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본 연구는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통일 교육 방식을 분석하고 새로운 통일 교육 콘텐츠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북한의 장마당과 우리의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의 시장경제 활동을 분석해 콘텐츠를 개발하여 고등학생들이 북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해를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을 위한 통일 교육 활동을 중심으로 학습자와 학습자 환경 중심의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현재 고등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통일 교육은 동영상 강의, 교사의 강의 등 설명식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장마당과 우리네 시장 문화를 기반으로 학생들 스스로 생각하고 토론하는 참여형 콘텐츠를 설계했다. 진행 단계는 총 5단계다.
북한의 시장인 장마당을 기반으로 학습자가 좀 더 손쉽고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통일 교육 방식을 분석하고 새로운 통일 교육 콘텐츠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북한의 장마당과 우리의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의 시장경제 활동을 분석해 콘텐츠를 개발하여 고등학생들이 북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해를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 방법론으로는 활동적인 교육 참여를 유도하는 교육 방법 중 하나인 ‘그룹 대 그룹 교환’을 활용했다. 이를 통해 서로 다른 생각, 입장, 개념 혹은 접근법이 있는 주제에 대하여 관점의 활발한 교환을 촉진하고자 한다. 이 활동은 2~4개의 소그룹이 적당하고, 각 소그룹들에게 서로 다른 과제가 주어진다.
학생을 대상으로 한 기존 통일 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새로운 교육 콘텐츠를 디자인하고자 한다. 서비스 디자인의 기본 프로세스인 더블 다이아몬드(Double diamond)를 사용하여 단계별로 목표를 설정했다.
제안 방법
‘장마당 알아보기’에서 장마당 물품을 시각화한 페이지와 ‘남북 시장의 거래 과정’을 시각화한 페이지를 하나의 페이지에 함께 삽입하여 불필요한 액션을 줄이고, 정보들이 한눈에 들어와 효율적으로 진행되도록 개선했다.
이는 교육 콘텐츠 진행이 끝난 후 학생들이 자신과 친구들이 참여해서 만든 장마당, 통일시장 안내서와 같은 것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편하게 소개하고, 용이하게 보관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각 진행 단계별 두 페이지로 구성하였으며, 페이지에 들어가는 이미지들은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실사가 아닌 픽토그램을 삽입하여 디자인했다.
네 번째 단계는 남한사람이 장마당에서 거래를 할 때와 북한사람이 남한 시장에서 거래를 할 때 조금 더 편하게 할 할 수 있는 방법을 조를 나누어 토론을 진행한다. 이때 총 네 가지의 가이드라인(물건을 고를 때, 물건을 구매할 때, 물건을 판매할 때, 기타)을 준다.
북한여행 가상체험은 북한의 지역, 지명과 관련된 o,x 퀴즈를 통하여 북한의 지역, 관광지에 관련된 정보를 습득한 후, 조를 만들어 장소, 여행 코스, 숙박, 비용까지 세세하게 가상여행 계획서를 만들어보는 방식이다. 단, 가상여행이므로 우리나라 수준에 맞추어 예산이나 숙소 등을 고려해 계획한다.
발견(Discover) 단계에서는 배경조사(background research)를 통해 현재 통일 교육의 현황에 대한 이해에 중점을 두고 통일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분석한다. 또한, 통일 교육 현황조사 자료를 통하여 현재 통일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고찰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학생들에게 사전지식을 전달하지 않고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이나 자신이 생각하는 북한의 시장에 대해 생각해보고 조별로 토론을 진행하도록 한다. 북한의 시장인 장마당이 열리는 장소, 거래 방법, 물품 종류 등에 대한 질문으로 가이드라인을 주어 생각의 시작점을 만들어 준다. 토론이 끝난 후 각 그룹별 발표자가 나와서 내용을 발표한다.
설계된 콘텐츠의 진행 도구로 소책자 형식을 선택했다. 이는 교육 콘텐츠 진행이 끝난 후 학생들이 자신과 친구들이 참여해서 만든 장마당, 통일시장 안내서와 같은 것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편하게 소개하고, 용이하게 보관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 중 하나인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위주의 참여형 통일 콘텐츠- 소책자형 교육 도구를 개발했다. 개발한 교육 콘텐츠는 고등학생들을 참여시켜 검증해 완성도를 높였으며, 본 연구 결과 실행 교육 콘텐츠는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통일 교육 콘텐츠 프로토타입을 이용하여 D고등학교 교실에서 60분 동안 고등학교 1학년 27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진행 과정에서 통일 교육 콘텐츠가 북한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지를 테스트하기 위해 콘텐츠 진행 후 서비스 디자인 평가 방법론 중 하나인 질의 응답지(Questionnaires)를 통하여 사용자 평가를 진행했다. 또한, 통일교육 콘텐츠 진행 중에 사용자를 관찰하고 분석함과 동시에, 교육에 사용되었던 교육 도구를 수거하여 분석함으로써 연구자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사용상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개선점을 찾고자 했다.
질의 응답지는 교육 진행 단계 중 ‘남북의 시장 거래 과정’과 ‘조별 주제 토론’을 ‘주제 토론’이라는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고, ‘토론 방식’, ‘더 알고 싶은 점’을 추가하여 총 6개의 문답의 설문으로 만들었다.
통일 교육 콘텐츠 개선을 토대로 ‘장마당 예측하기’, ‘장마당 알아보기’, ‘주제 토론’, ‘통일시장 꿀팁’을 각각 한 페이지씩 삽입한 소책자 형식의 아웃풋을 만들었다.
통일 교육 콘텐츠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관찰한 결과와 콘텐츠 진행을 마친 후 수거한 교육 도구의 분석을 통해 문제점과 개선점을 도출하고 표 7과 같이 진행 단계 중 개선점이 필요한 단계들만 분류하여 이후 디자인 개선에 반영하도록 했다.
질의 응답지는 교육 진행 단계 중 ‘남북의 시장 거래 과정’과 ‘조별 주제 토론’을 ‘주제 토론’이라는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고, ‘토론 방식’, ‘더 알고 싶은 점’을 추가하여 총 6개의 문답의 설문으로 만들었다. 평가단계는 아주 좋음, 좋음, 보통, 별로, 아주 별로로 설정하였으며 한 줄 평 형식으로 의견을 적는 방식을 사용했다. 표 5는 교육을 받은 27명의 진행 단계별 평가를 정리한 결과이다.
대상 데이터
두 번째 단계는 2014년도에 촬영한 함경북도 라진시장 영상을 통해 장마당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장마당에서 판매되고 교환되는 물품들을 시각화된 교육 도구를 통해 알아본다.
본 연구에서는 통일 교육 콘텐츠 프로토타입을 이용하여 D고등학교 교실에서 60분 동안 고등학교 1학년 27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진행 과정에서 통일 교육 콘텐츠가 북한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는데 효과가 있는지를 테스트하기 위해 콘텐츠 진행 후 서비스 디자인 평가 방법론 중 하나인 질의 응답지(Questionnaires)를 통하여 사용자 평가를 진행했다.
이제까지의 선행연구 분석 결과를 토대로 통일 교육을 받게 되는 이해관계자 중 3명의 페르소나와 대표 페르소나를 선정했다.
이론/모형
교육 방법론으로는 활동적인 교육 참여를 유도하는 교육 방법 중 하나인 ‘그룹 대 그룹 교환’을 활용했다.
학생을 대상으로 한 기존 통일 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새로운 교육 콘텐츠를 디자인하고자 한다. 서비스 디자인의 기본 프로세스인 더블 다이아몬드(Double diamond)를 사용하여 단계별로 목표를 설정했다.
성능/효과
통일부와 교육부는 학교에서의 통일 교육은 각 학교 학생들의 특성과 요구에 맞게 새로운 통일 교육 교수 방법과 학습기법을 다양하게 개발·활용하여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일반수업과 창의적 체험 활동을 분리하여 통일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10]. 그중 고등학생을 위한 콘텐츠들을 교육 방식별로 분석해 본 결과 표 1과 같이 동영상 시청, 토론 및 활동 분야가 가장 활성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네 번째 ‘통일시장 꿀팁’ 역시 과반수가 좋다는 평가를 하였고 한 줄 평으로는 ‘통일에 대한 내 생각을 알았다.
다섯 번째 ‘토론 방법’에 대해서도 과반수가 아주 좋다는 평가를 했다.
‘장마당 예측하기’ 페이지에는 장마당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상세한 설명을 추가로 집어넣었다. 또한, 장마당에 대한 기본지식 중 중요 키워드를 선정하여 크기와 색깔에 차이를 주어 한눈에 잘 읽히도록 개선했다.
세 번째 ‘조별 주제토론’에서는 과반수가 좋다는 평가를 했다.
첫 번째 단계인 ‘장마당 예측하기’는 학생의 과반수가 좋다는 평가를 하였고 보통과 별로라는 평가를 제출한 학생들은 ‘예측하기 좀 어려웠다’, ‘사전지식이 부족해서 쓸 수 있는 게 별로 없었다.
통일 교육 콘텐츠의 디자인은 ‘주제와 설명에 해당되는 텍스트가 구분되어 읽히는지’, ‘토론 주제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잘 주어졌는지’, ‘정보를 전달할 때 효율적으로 전달이 되는지’를 기준으로 개선되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가 입시 위주 교육 환경에 가장 민감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삼았던 관계로 실행 검증 표본이 너무 적었다는 점에서 학문적 요소가 다소 부족하고 이를 일반화 시켜 모든 학교에 적용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신뢰 가능한 표본 검증으로 일반화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남북한 시장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시장경제 문화의 충격을 완화시켜 통일 후에도 바로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섯째,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시장 문화 완충작용은 통일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의식 고취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기존의 교사와 교재 위주의 교육에 변화를 줄 것이고 통일 교육과 행사를 보다 실효성 있게 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뢰 가능한 표본 검증으로 일반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향후 이 통일 교육 콘텐츠를 다수의 학교에서 장기적으로 실제 적용하여 학습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그뿐만 아니라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통일 교육 콘텐츠를 이용해 통일 교육 과정을 진행하는 등 전반에 대한 평가와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통일에 대한 교육은 시각이 다차원적이고 심층적이어야 하는 만큼 독서, 토론, 방송 콘텐츠 제작이나 신문 제작 등을 통해 통일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2]. 뿐만 아니라 통일이 이루어진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사회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심리적 충격을 완화시키는 통일 교육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개발한 통일 교육 콘텐츠가 소지가 가능하여 시간적, 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어떠한 시간과 장소에서도 활용 가능하고 설명 도구로서 사용될 수 있어 통일의 전도사로서 역할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일미래 탐험 ‘Uni-STAR’란 무엇인가?
통일미래 탐험 ‘Uni-STAR’는 스포츠, 관광, 예술, 자원 4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북한과 통일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해보며 진행하는 보드게임이다. 보드 판 출발점에 게임 말을 놓은 다음 주사위를 굴려 가장 먼저 도착점에 이동한 사람이 Uni-STAR가 된다.
통일에 대한 이해와 남북 간 상호 이해가 어느 때보다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남북정상회담 등으로 남북 관계가 적대적 관계에서 상호 협력 관계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다. 이에 통일에 대한 이해와 남북 간 상호 이해가 어느 때보다 요구된다.
지속가능하고 현실적인 통일 교육이 절실한 이유는 무엇인가?
게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분단의 아픔을 겪은 세대가 감소하며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마저도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전쟁이나 이산가족에 대해 직접 또는 간접 경험이 없는 지금의 청소년들이 남북통일, 평화에 관해 올바른 의식을 갖게 하려면 지속가능하고 현실적인 통일 교육이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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