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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페이스북을 통한 사이트 유입이 고객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 사이트 평균 방문깊이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Inflow Into a Site Via Facebook on Customers' Revisit : Draw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Average Site Visit-Depth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8 no.2, 2019년, pp.1 - 16  

이중원 (고려대학교 기업경영학과) ,  박철 (고려대학교 융합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media is one of the important marketing channels for companies, changing the way interacting with customers. Marketers attract participation from customers' in social media platforms by producing branded content, which helps them gain various marketing results such as brand awareness, web tra...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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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인 스타트업은 4차 산업의 핵심주자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나, 관련 연구는 대부분 한국과 다른 미국에 의존하고 있어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나희경, 이희우, 2017).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스타트업 연구흐름에 있어 소셜미디어 성과가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 Like)가 웹 기반 기업인 IT스타트업의 마케팅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 하고자한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평균 방문깊이가 고객을 유지하는데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평균 방문깊이는 Stickiness를 대표하는 변수로써 사 이트의 Stickiness가 증가할수록 방문자는 사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Bucklin and Sismeiro, 2003; Hanson and Ward, 1999), 재방문하여 장기적인 구매고객이 될 확률이 높아진다(Johnson et al.
  • , 2012).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콘텐츠 성과가 웹 기반 기업의 마케팅 성과로 연결되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우선 기업의 소셜미 디어 콘텐츠 성과는 소비자의 흥미와 유입동기를 증가시킴으로써 사이트 유입량을 높이며, 유입된 방문자는 사이트 내의 서비스, 정보 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재방문자 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Ellsworth and Ellsworth, 1997).
  •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대표적인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의 브랜드 콘텐츠 성과지표(i.e., Like)가 웹 기반 기업인 IT스타트업의 마케팅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 하고자한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평균 방문깊이가 고객을 유지하는데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구체적으로 8월(t)과 9월(t+1) 데이터를 하나의 데이터로 정리하였으며, 동일하게 9월과 10월 데이터를 하나의 데이터로 정리하였다. 이러한 연구설계를 통해 사이트 유입량이 1개월 후 재방문자 수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H1 : 기업 페이스북 페이지 성과는 사이트 유입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사이트 유입량은 재방문자 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 : 사이트 유입량은 직접 재방문자 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b : 사이트 유입량은 검색엔진을 통한 재방문자 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사이트 유입량은 페이스북 페이지성과와 재방문자수 간의 긍정적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H3a : 사이트 유입량은 페이스북 페이지성과와 직접 재방문자수 간의 긍정적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H3b : 사이트 유입량은 페이스북 페이지성과와 검색엔진을 통한 재방문자수 간의 긍정적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H4 : 평균 방문깊이는 사이트 유입량과 재방문자 수 간의 긍정적 관계를 강화할 것이다.
  • H4a : 평균 방문깊이는 사이트 유입량과 직접 재방문자 수 간의 긍정적 관계를 강화할 것이다.
  • H4b : 평균 방문깊이는 사이트 유입량과 검색 엔진을 통한 재방문자 수 간의 긍정적 관계를 강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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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 리텐션이란? 고객 리텐션은 계약관계와 비 계약관계로 나눌 수 있으며(Morrison and Colombo, 1987), 고객이 지속적으로 기업과 거래하는 상태로 정의할 수 있다(Ascarza et al., 2017).
기업의 디지털 콘텐츠는 무엇을 통해 소비자와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가? 기업의 디지털 콘텐츠는 다양한 플랫폼과 채널을 통해 소비자와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Blank, 2014; Halevi and Hanlon, 2016), 이러한 관계를 통해 고객을 기업 사이트로 유인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 된다(Long et al., 2007).
리텐션 측정에 관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첫째, 리텐션 측정(Measuring retention)이 있다. 관련연구로는 고객의 평생가치(CLV) 를 분석한 연구(Gupta et al., 2004; Fader and Hardie, 2005)와 고객지분(Customer equity)을 분석한 연구가 있다(Wiesel, 2008). 둘째, 리텐션 관리와 관련된 연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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