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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별 창업 및 폐업의 지리적 특성 분석
Geographical Characteristics of Business Start-up and Closing Business according to the Type of Industry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22 no.2, 2019년, pp.178 - 195  

이금숙 (성신여자대학교 지리학과) ,  박소현 (서울대학교 환경계획연구소)

초록

본 연구에서는 창업과 폐업을 지리적 맥락에서 검토한다. 특히 업종에 따라 창업과 폐업의 지리적 특성을 밝히고 이들에 작용하는 지리적 요소 및 그 영향을 파악한다. 이를 위하여 창업에 대한 자료 수합이 이루어지는 지역단위인 전국의 시 군 구를 대상으로 지금과 같은 경제상황의 단초가 마련된 금융위기 이후 10년의 자료를 활용한다. 먼저 창업과 폐업의 지리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개인 및 법인의 공간적 분포 양상을 검토하고, 이들의 지리적 분포를 설명하는 일반선형회귀모형과 공간회귀모형을 구축한다. 분석결과, 창업 입지분포를 결정하는 요인과 폐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개인과 법인 간, 개인의 창업과 폐업 간에 다소 상이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창업을 독려하여 일자리을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자하는 국가 및 지방정부의 지역계획에 기초적 자료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amine business start-up and closing business in a geographical context. In particular, we analyze the geographical characteristics of business start-up and closing business according to the type of industry. For the purpose, we use the last 10 years data that have been related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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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창업과 폐업의 지리적 특성을 밝히고 이들에 작용하는 지리적 요소 및 그 영향을 파악한다. 이를 위하여 창업에 대한 자료 수합이 이루어지는 지역단위인 전국 227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지금과 같은 경제상황의 단초가 마련된 금융 위기 이후 10년의 자료를 활용하여, 개인과 법인 형태의 신규창업과 폐업의 규모 현황과 증감 추이를 살펴보고, 지리적 분포에서 나타나는 특징도 비교 검토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개인과 법인의 창업 및 폐업에서 나타나는 지리적 분포 특성과 실제 창업 비중이 높은 생활서비스 및 생활소비와 관련 있는 생활밀접업종을 대상으로 세부 업종별 창업과 폐업의 증감에 따른 지리적 분포 양상을 살펴보고 이들 분포에 작용하는 사회경제적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국 227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개인과 법인 형태의 신규창업과 폐업의 공간 분포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비교하였고, 이 중 100대 생활 밀접업종을 중심으로 창업과 폐업이 두드러지는 세부 업종을 추출하여 이들의 지리적 증감의 분포 패턴을 살펴보았다.
  • 또한 2017년부터 제공되고 있는 100대 생활밀접업종 자료는 그 업태에 따라 크게 서비스(50개), 소매(36개), 숙박(2개), 음식(12개)으로 구분되며, 서비스의 경우 병·의원(13개), 전문직(9개), 교육(5개), 기타(23개)의 업종으로 다시 세분화된다 (표 1). 생활밀접업종의 경우 월별자료가 제공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2017~2018년 각 연도별 12월 기준 자료를 대상으로 창업과 폐업의 증감 변화를 살펴보았다.
  • 이를 위하여 창업에 대한 자료 수합이 이루어지는 지역단위인 전국 227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지금과 같은 경제상황의 단초가 마련된 금융 위기 이후 10년의 자료를 활용하여, 개인과 법인 형태의 신규창업과 폐업의 규모 현황과 증감 추이를 살펴보고, 지리적 분포에서 나타나는 특징도 비교 검토한다. 이 중 실제 창업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생활서비스와 생활소비와 연관되는 생활밀접 업종을 대상으로 창업과 폐업이 두드러지는 업종을 추출하여 지리적 증감의 변화 양상도 살펴본다. 또한 개인과 법인의 신규창업 입지를 결정하는 요인과 폐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반선형회귀모델과 공간회귀모델을 구축한 후 추정결과를 비교하여 유의미한 사회경제적 변수를 도출한다.
  • 이어서 창업과 폐업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생활서비스와 생활소비와 관련되는 생활밀접업종의 지리적 분포도도 살펴보았다. 100개의 생활밀접업 종은 크게 서비스(50개), 소매(36개), 숙박(2개), 음식(12개)으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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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자리 축소 현상이 날로 심화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세계적으로 경제성장률이 둔화되고 컴퓨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전산화 및 자동화의 확대로 기존 산업현장에서의 일자리 축소 현상은 날로 심화되고 있다(Frey and Osborne, 2017). 이에 따라 실업인구의 증가와 취업난 문제가 지속적으로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고, 그 여파의 하나로 자영업자의 창업이 크게 늘고 있다.
자영업자의 창업이 크게 늘어난 이유 중 하나는 무엇인가? 세계적으로 경제성장률이 둔화되고 컴퓨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전산화 및 자동화의 확대로 기존 산업현장에서의 일자리 축소 현상은 날로 심화되고 있다(Frey and Osborne, 2017). 이에 따라 실업인구의 증가와 취업난 문제가 지속적으로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고, 그 여파의 하나로 자영업자의 창업이 크게 늘고 있다.
지리적 요소 및 그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어떤 자료를 활용하는가? 특히 업종에 따라 창업과 폐업의 지리적 특성을 밝히고 이들에 작용하는 지리적 요소 및 그 영향을 파악한다. 이를 위하여 창업에 대한 자료 수합이 이루어지는 지역단위인 전국의 시 군 구를 대상으로 지금과 같은 경제상황의 단초가 마련된 금융위기 이후 10년의 자료를 활용한다. 먼저 창업과 폐업의 지리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개인 및 법인의 공간적 분포 양상을 검토하고, 이들의 지리적 분포를 설명하는 일반선형회귀모형과 공간회귀모형을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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