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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 분석방법을 통한 감성심리 기반의 베이비부머 정책 우선순위 결정
Study of the Priority of Baby Boomer Policy: Emotional Psychology through Analytic Hierarchy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2 no.1, 2019년, pp.77 - 88  

강주리 (동의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  이충렬 (해양산업연구원) ,  황두경 (동의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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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베이비부머 세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감성심리 기반의 자기계발, 자아실현과 같은 삶의 질적인 측면을 고려한 베이비부머 평생교육 요구 및 평생학습 지원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여 평생교육 지원정책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평생학습 지원의 최적 탐색을 위해 제1계층(상위기준) 2가지, 제2계층(세부기준) 6가지, 평가대안을 각각 5가지로 설정하였다. 제1계층에서는 어느 대안이 더 바람직한가의 문제인 '소망성'과 어느 대안이 더 실현가능한가의 문제인 '실현가능성'을 살펴보았고, 제2계층에서 '소망성'의 세부기준은 형평성, 대응성, 효율성으로 '실현가능성'의 세부기준은 재정적, 법 윤리적, 정치 행정적 실현가능성으로 각각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베이비부머 정책 우선순위 분석을 실시한 결과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평생학습 지원은 '소망성(어느 대안이 더 바람직한가)' 보다 '실현가능성(어느 대안이 더 실현가능한가)'에 더 큰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기준 6가지 중에서는 '평생실천활동'에 대한 우선순위가 높았으며, '평생학습활동'에 대한 5개 평가대안의 상대적 중요도에서는 '직업능력교육(0.377)', '시민참여교육(0.181)' 순으로, '평생실천활동'에 대해서는 '사회관계활동(0.200)', '사회봉사활동(0.161)' 순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평생교육 요구를 구체화, 세분화하고,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여, 본격적인 노년기 진입을 앞둔 베이비 부머 세대 평생학습 정책을 위한 기초자료 마련에 도움을 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ocial interest of the Baby Boomer generation is increasing, this study derives implications for lifelong education policy through identification of the need and support for lifelong education among baby boomers lifelong learning, taking into account such aspects of quality of life as emo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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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베이비부머의 교육과 학습을 중심으로 그들의 감성심리를 기반으로 하는 자기계발, 자아실현과 같은 삶의 질적인 측면을 고려한 정책 접근을 위하여 베이비부머 평생교육 요구를 구체화, 세분화하고 평생 학습 지원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여 평생교육 지원 정책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조사에서는 시도평생교육진흥원 6명, 대학교수 3명, 구청 및 도서관 공무원 4명, 평생교육사 4명, 기관관계자 3명, 총 20명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졌다. 이는 향후 베이비부머 세대를 대상으로 평생교육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은 집단이자 앞으로 수행해야 할 베이비부머 평생학습 지원을 위한 요구를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집단으로 판단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AHP의 특성을 반영하여 복잡한 다기준 의사결정 상황에서 수치화가 가능한 정량적 요소만이 아니라, 계량화가 어려운 정성적 요소를 동시에 의사결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측면을 고려하였다(Jo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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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이비부머의 은퇴 대비를 위한 평생학습 정책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또한 고령화 시대에 베이비부머의 은퇴 대비를 위한 평생학습 정책 또한 단기적이고 소극적 입장에서가 아닌 장기적이고 적극적인 입장 전환이 필요할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는 인생 전반기 진학과 취업준비 이후, 인생 후반기에 걸친 중고령자의 삶의 질 향상, 자립역량 강화 및 사회공헌 확대를 위한 “제 2차 학습”에 대한 평생학습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전문가들을 통해 확인된 베이비부머 정책 우선순위는 이러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베이비부머 세대가 현재 차지하는 비중은? 인구주택 총 조사 결과에 따르면 베이비부머 세대가 전체 인구의 14.6%, 약 711만 명을 차지하며, 2040년이 되면 베이비부머 세대의 최고 연장자가 85세에 이르나, 여전히 전체 인구의 10% 이상을 차지하면서 여전히 사회적 영향력이 큰 인구 집단으로 남게 된다(Statistics Korea, 2016). 이처럼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는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사회에서도 영향력이 클 것으로 예상되어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이란?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은 의사결정의 계층 구조를 구성하는 요소간의 쌍대비교를 통해 응답자의 지식, 경험 및 직관을 포착하고자 하는 다기준 의사결정 방법 중의 하나로 객관적, 주관적인 검정 요인도 쉽게 수용할 수 있다(Lee, 2011). 이 분석 기법을 통해 의사결정 문제를 상대적인 비교를 통해 살펴볼 수 있어 간편성 및 범용성, 이론 적용의 단순성, 명확성이라는 장점으로 여러 분야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Saaty, 1980; Saaty & Vargas,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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