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베이비부머 세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감성심리 기반의 자기계발, 자아실현과 같은 삶의 질적인 측면을 고려한 베이비부머 평생교육 요구 및 평생학습 지원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여 평생교육 지원정책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평생학습 지원의 최적 탐색을 위해 제1계층(상위기준) 2가지, 제2계층(세부기준) 6가지, 평가대안을 각각 5가지로 설정하였다. 제1계층에서는 어느 대안이 더 바람직한가의 문제인 '소망성'과 어느 대안이 더 실현가능한가의 문제인 '실현가능성'을 살펴보았고, 제2계층에서 '소망성'의 세부기준은 형평성, 대응성, 효율성으로 '실현가능성'의 세부기준은 재정적, 법 윤리적, 정치 행정적 실현가능성으로 각각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베이비부머 정책 우선순위 분석을 실시한 결과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평생학습 지원은 '소망성(어느 대안이 더 바람직한가)' 보다 '실현가능성(어느 대안이 더 실현가능한가)'에 더 큰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기준 6가지 중에서는 '평생실천활동'에 대한 우선순위가 높았으며, '평생학습활동'에 대한 5개 평가대안의 상대적 중요도에서는 '직업능력교육(0.377)', '시민참여교육(0.181)' 순으로, '평생실천활동'에 대해서는 '사회관계활동(0.200)', '사회봉사활동(0.161)' 순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평생교육 요구를 구체화, 세분화하고,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여, 본격적인 노년기 진입을 앞둔 베이비 부머 세대 평생학습 정책을 위한 기초자료 마련에 도움을 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베이비부머 세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감성심리 기반의 자기계발, 자아실현과 같은 삶의 질적인 측면을 고려한 베이비부머 평생교육 요구 및 평생학습 지원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여 평생교육 지원정책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평생학습 지원의 최적 탐색을 위해 제1계층(상위기준) 2가지, 제2계층(세부기준) 6가지, 평가대안을 각각 5가지로 설정하였다. 제1계층에서는 어느 대안이 더 바람직한가의 문제인 '소망성'과 어느 대안이 더 실현가능한가의 문제인 '실현가능성'을 살펴보았고, 제2계층에서 '소망성'의 세부기준은 형평성, 대응성, 효율성으로 '실현가능성'의 세부기준은 재정적, 법 윤리적, 정치 행정적 실현가능성으로 각각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베이비부머 정책 우선순위 분석을 실시한 결과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평생학습 지원은 '소망성(어느 대안이 더 바람직한가)' 보다 '실현가능성(어느 대안이 더 실현가능한가)'에 더 큰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기준 6가지 중에서는 '평생실천활동'에 대한 우선순위가 높았으며, '평생학습활동'에 대한 5개 평가대안의 상대적 중요도에서는 '직업능력교육(0.377)', '시민참여교육(0.181)' 순으로, '평생실천활동'에 대해서는 '사회관계활동(0.200)', '사회봉사활동(0.161)' 순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평생교육 요구를 구체화, 세분화하고,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여, 본격적인 노년기 진입을 앞둔 베이비 부머 세대 평생학습 정책을 위한 기초자료 마련에 도움을 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s the social interest of the Baby Boomer generation is increasing, this study derives implications for lifelong education policy through identification of the need and support for lifelong education among baby boomers lifelong learning, taking into account such aspects of quality of life as emotion...
As the social interest of the Baby Boomer generation is increasing, this study derives implications for lifelong education policy through identification of the need and support for lifelong education among baby boomers lifelong learning, taking into account such aspects of quality of life as emotional psychology-based self-development and self-realization. To optimally explore support for lifelong learning for the baby-boomer generation, first-tier (top-level), sixth-tier (bottom-level), and five-other evaluation criteria were available. For the first layer, we examined whether potentiality or realizability was more desirable, and for the second layer, detailed criteria for realizability were set up, dividing them into financial, legal, and administrative feasibility. A study conducted by experts on the policy priority analysis of Baby Boomers showed that their support for lifelong learning places a greater priority on its feasibility (the more feasible alternative) than desire (the more desirable option). Among the six criteria, lifestyle activities had high priority, and the relative importance of the five assessment alternatives for lifetime learning activities was shown to be higher for employment skills education (0.377), civil participation education (0.181), lifestyle activities (0.200), and 'lifetime activities' (06.11). These results are meaningful: they can help shape and refine the needs of lifelong education, assess their relative importance, and prepare basic data for lifelong learning policies for baby boomers who are about to enter their old age.
As the social interest of the Baby Boomer generation is increasing, this study derives implications for lifelong education policy through identification of the need and support for lifelong education among baby boomers lifelong learning, taking into account such aspects of quality of life as emotional psychology-based self-development and self-realization. To optimally explore support for lifelong learning for the baby-boomer generation, first-tier (top-level), sixth-tier (bottom-level), and five-other evaluation criteria were available. For the first layer, we examined whether potentiality or realizability was more desirable, and for the second layer, detailed criteria for realizability were set up, dividing them into financial, legal, and administrative feasibility. A study conducted by experts on the policy priority analysis of Baby Boomers showed that their support for lifelong learning places a greater priority on its feasibility (the more feasible alternative) than desire (the more desirable option). Among the six criteria, lifestyle activities had high priority, and the relative importance of the five assessment alternatives for lifetime learning activities was shown to be higher for employment skills education (0.377), civil participation education (0.181), lifestyle activities (0.200), and 'lifetime activities' (06.11). These results are meaningful: they can help shape and refine the needs of lifelong education, assess their relative importance, and prepare basic data for lifelong learning policies for baby boomers who are about to enter their old 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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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베이비부머의 교육과 학습을 중심으로 그들의 감성심리를 기반으로 하는 자기계발, 자아실현과 같은 삶의 질적인 측면을 고려한 정책 접근을 위하여 베이비부머 평생교육 요구를 구체화, 세분화하고 평생 학습 지원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여 평생교육 지원 정책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조사에서는 시도평생교육진흥원 6명, 대학교수 3명, 구청 및 도서관 공무원 4명, 평생교육사 4명, 기관관계자 3명, 총 20명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졌다. 이는 향후 베이비부머 세대를 대상으로 평생교육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은 집단이자 앞으로 수행해야 할 베이비부머 평생학습 지원을 위한 요구를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집단으로 판단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AHP의 특성을 반영하여 복잡한 다기준 의사결정 상황에서 수치화가 가능한 정량적 요소만이 아니라, 계량화가 어려운 정성적 요소를 동시에 의사결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측면을 고려하였다(Jo et al.
제안 방법
AHP 분석에서 일관성이 결과의 신뢰성 확보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관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 일관성 지수(Consistency Index: CI)를 무작위 지수(Random Index: RI)로 나눈 일관성 비율 (Consistency Ratio: CR)을 계산하여 검정하게 된다. 경험적 법칙에 의하여 일관성 비율이 10% 이내이면 평가자가 내린 항목들에 대한 판단이 일관성을 갖는 것으로 판단하고, 20% 이내일 경우는 수용할 수 있으나, 그 이상이면 일관성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이창효, 2000)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일관성 비율이 20% 이내의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AHP 분석에서 일관성이 결과의 신뢰성 확보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관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 일관성 지수(Consistency Index: CI)를 무작위 지수(Random Index: RI)로 나눈 일관성 비율 (Consistency Ratio: CR)을 계산하여 검정하게 된다. 경험적 법칙에 의하여 일관성 비율이 10% 이내이면 평가자가 내린 항목들에 대한 판단이 일관성을 갖는 것으로 판단하고, 20% 이내일 경우는 수용할 수 있으나, 그 이상이면 일관성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이창효, 2000)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일관성 비율이 20% 이내의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베이비부머 평생교육 지원정책을 2개 부분, 평생학습활동과 평생실천 활동으로 영역화하였다. 베이비부머 평생학습활동은 개인이 가치 있는 삶을 살기 위해 학습을 통하여 이해하고, 알고, 깨닫는 모든 활동으로 정의하였으며, 평생실천활동은 개인의 경제활동, 사회적 활동뿐만 아니라 환경에 대한 창조적 대응, 능동적 참여를 포함하는 모든 활동으로 정의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평생학습 지원의 최적 탐색’을 위해 제1계층(상위기준) 2가지, 제2계층(세부기준) 6가지, 평가대안으로 ‘평생 학습활동’ 5가지, ‘평생실천활동’ 5가지로 각각 설정하였다.
제1계층에서는 어느 대안이 더 바람직한가의 문제인 ‘소망성’과 어느 대안이 더 실현가능한가의 문제인 ‘실현가능성’을 살펴보았고, 제2계층에서 ‘소망성’의 세부기준은 형평성, 대응성, 효율성으로 ‘실현 가능성’의 세부기준은 재정적, 법․윤리적, 정치․행 적 실현가능성으로 각각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AHP 조사방법은 주로 소수의 전문가 집단에게 적용하거나 혹은 연구 주제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관계자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조사에서는 시도평생교육진흥원 6명, 대학교수 3명, 구청 및 도서관 공무원 4명, 평생교육사 4명, 기관관계자 3명, 총 20명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졌다. 이는 향후 베이비부머 세대를 대상으로 평생교육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은 집단이자 앞으로 수행해야 할 베이비부머 평생학습 지원을 위한 요구를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집단으로 판단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까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의 일관성(CR)을 유지하기 위해 일부 응답자에게 재확인 절차를 거쳤고, ‘Expert choice 2000’을 활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소망성’과 ‘실현가능성’ 측면에서 전문가들은 모두 Table 4와 같이 ‘평생실천활동’에 대한 우선순위를 높게 꼽고 있으며, 특히 ‘실현가능성’ 측면에서는 ‘평생 실천활동(0.703)’의 중요성을 훨씬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HP 분석방법을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분석해 본 결과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평생학습 지원은 ‘소망성(어느 대안이 더 바람직한가)’ 보다 ‘실현가능성(어느 대안이 더 실현가능한가)’에 더 큰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5와 같이 세부요소별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소망성’ 차원의 형평성 측면에서는 ‘평생학습활동 (0.559)’을 가장 높게 꼽았고, ‘실현가능성’ 차원의 재정적 측면에서는 ‘평생실천활동(0.778)’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망성’의 효율성과 대응성, ‘실현 가능성’의 정치․행정적, 법․윤리적 평가대안은 모두 ‘평생실천활동’을 보다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사회자립활동(0.0.392)’, ‘사회관계활동(0.232)’, ‘사회 봉사활동(0.183)’순으로 높게 인식하였고, ‘실현가능 성’차원에서는 ‘사회자립활동(0.424)’, ‘사회관계활동 (0.183)’,‘귀농귀촌활동(0.152)’순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평가대안 중 ‘사회자립활동(0.412)’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가운데 ‘사회관계활동(0.200)’, ‘사회봉사활동 (0.161)’순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주목할 만한 평생학습 대안은 ‘귀농귀촌활동’ 이며, 전문가들은 새로운 ‘평생학습 정책’ 영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한편, ‘소망성’ 차원에서 5개 평가대안의 상대적 중 요도를 분석한 결과, 전문가들은 ‘직업능력교육(0.341)’, ‘시민참여교육(0.190)’, ‘문화예술교육(0.170)’순으로 높게 인식하였고, ‘실현가능성’ 차원에서는 ‘직업능력교육 (0.400)’, ‘학력보완교육(0.175)’, ‘시민참여교육(0.174)’ 순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저출산·고령화로 생산가능인구 자체의 증가세가 둔화되는 상황을 감안할 때, 인력자원의 활용도를 높이는 것은 우리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매우 시급한 과제이며, 고령화정책의 질적인 측면을 강화하기 위해 평생학습을 중심으로 장기적이고 통합적인 추진체제를 확립할 수 있는 정책제시가 필요하다. 또한 고령화 시대에 베이비부머의 은퇴 대비를 위한 평생학습 정책 또한 단기적이고 소극적 입장에서가 아닌 장기적이고 적극적인 입장 전환이 필요할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는 인생 전반기 진학과 취업 준비 이후, 인생 후반기에 걸친 중고령자의 삶의 질 향상, 자립역량 강화 및 사회공헌 확대를 위한 “제 2차 학습”에 대한 평생학습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 2013). 베이비부머 세대의 교육의 필요성 인식 정도와 실제 학습시간의 이러한 차이는 평생교육 차원의 지원 내용과 방법면에서 정책적인 검토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지금까지 평생교육 정책에 관한 연구는 대상에 따라 여성의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정책 개발을 위한 연구(Park, 2001), 장애인 평생교육정책 연구(Yeo, 2005), 한국의 소외계층을 위한 평생교육 정책(Shin, 2010) 연구 등이 있으며, 베이비부머 세대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평생학습 및 평생교육 정책 지원과 관련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단기적으로는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는 인생 전반기 진학과 취업 준비 이후, 인생 후반기에 걸친 중고령자의 삶의 질 향상, 자립역량 강화 및 사회공헌 확대를 위한 “제 2차 학습”에 대한 평생학습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전문가들을 통해 확인된 베이비부머 정책 우선 순위는 이러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현재 성인학습자를 위한 평생학습이 문화예술, 인문교양 부분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향후에는 학습과 봉사, 학습과 사회적 참여, 학습과 사회관계, 학습과 경제활동 등이 연계될 수 있는 사회연계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개발·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이비부머의 은퇴 대비를 위한 평생학습 정책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또한 고령화 시대에 베이비부머의 은퇴 대비를 위한 평생학습 정책 또한 단기적이고 소극적 입장에서가 아닌 장기적이고 적극적인 입장 전환이 필요할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장기적으로는 인생 전반기 진학과 취업준비 이후, 인생 후반기에 걸친 중고령자의 삶의 질 향상, 자립역량 강화 및 사회공헌 확대를 위한 “제 2차 학습”에 대한 평생학습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전문가들을 통해 확인된 베이비부머 정책 우선순위는 이러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베이비부머 세대가 현재 차지하는 비중은?
인구주택 총 조사 결과에 따르면 베이비부머 세대가 전체 인구의 14.6%, 약 711만 명을 차지하며, 2040년이 되면 베이비부머 세대의 최고 연장자가 85세에 이르나, 여전히 전체 인구의 10% 이상을 차지하면서 여전히 사회적 영향력이 큰 인구 집단으로 남게 된다(Statistics Korea, 2016). 이처럼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는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사회에서도 영향력이 클 것으로 예상되어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이란?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은 의사결정의 계층 구조를 구성하는 요소간의 쌍대비교를 통해 응답자의 지식, 경험 및 직관을 포착하고자 하는 다기준 의사결정 방법 중의 하나로 객관적, 주관적인 검정 요인도 쉽게 수용할 수 있다(Lee, 2011). 이 분석 기법을 통해 의사결정 문제를 상대적인 비교를 통해 살펴볼 수 있어 간편성 및 범용성, 이론 적용의 단순성, 명확성이라는 장점으로 여러 분야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Saaty, 1980; Saaty & Vargas,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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