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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장을 가한 보강 플레이트로 보강된 RC 보의 휨보강 효과
Flexural Strengthening Effects of RC Beam Reinforced with Pre-stressing Plate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3 no.1, 2019년, pp.171 - 178  

하상수 (강남대학교 부동산건설학부(도시건축융합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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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탄소섬유시트, 아라미드섬유시트, 그리고 유리섬유시트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FRP 플레이트를 제작하였으며, 제작한 보강 플레이트를 보강한 후, 최대한의 휨 보강 효과가 발생되도록 다시 보강 플레이를 긴장시켜 RC보의 휨 보강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긴장시키는 보강방법을 제시하는 동시에 무보강 실험체에 비해 보강효과가 어느 정도 되는지 실험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실험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총 8개의 RC 보 부재를 동일하게 제작하여 1 개의 실험체(N 실험체)를 제외한 7 개의 실험체는 보강재 종류, 단부 정착 앵커 개수, 보강재 두께 등을 주요 변수로 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휨 거동을 보이는 실험체에 긴장을 가한 FRP 플레이트로 보강하면, 보강하지 않은 실험체에 비해 우수한 휨거동(초기강도, 항복시 강도 및 강성, 최대강도 등)보여 주었으며, 단부정착 앵커의 개수가 많고, 보강재의 두께(보강량)가 클수록 보강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긴장시킨 보강재는 단일 FRP 플레이트에 비해, 하이브리드 FRP 플레이트를 적용했을 때 보강효과가 더 우수하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ber-reinforced polymer (FRP) composites have proved to be reliable as strengthening materials. Most of existing studies used single types of FRP composites. Therefore, in this experimental study, carbon FRP sheet, aramid FRP sheet, and hybrid FRP plate including glass fibers were fabricated, and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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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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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긴장을 가한 보강 플레이트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이하 RC) 보의 휨 보강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RC 보는 설계하중 초과, 용도변경, 노후화 등 여러 요인에 의해 하중 증가 및 내력 저하로 보수 및 보강을 실시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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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FRP 시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렇기 때문에 FRP 재료를 사용할 때에는 취성파괴가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하이브리드 FRP 시트의 특징은 2종류의 재료를 혼합한 시트로 파괴시 변형률이 작은 재료가 먼저 파단되고 변형률이 큰 재료는 그 후에 파단되기 때문에 한꺼번에 파괴되는 취성적인 파괴를 방지할 수 있으며, 하이브리드 FRP 시트 및 보강 플레이트를 이용한 연구 사례도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다(Song Hyeong-Su (2009)). Park Eun-Jeong (2001)등은 하이브리드 보강재(탄소섬유+ 유리섬유)로 보강된 실험체가 단일보강재(탄소섬유+탄소섬유 또는 유리섬유+유리섬유) 보강된 실험체보다 강도와 연성 모두 우수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RC보의 휨보강에 사용되는 소재인 FRP소재의 특징은 무엇인가? RC보의 휨보강 방법은 현장조건에 따라 시공성, 경제성 및 안전성이 확보된 상태에서 휨보강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FRP(fiber reinforced polymer) 소재는 가벼운 동시에 인장강도가 높고 철근과 달리 부식이 되지 않기 때문에 보강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이에 대한 지침서가 개발되어 현장에 적용되고있다(ACI 440. 2R-08 (2008), Canadian Standard Association(2002)).
RC 보 설계의 기본 개념은 무엇인가? RC 보는 설계하중 초과, 용도변경, 노후화 등 여러 요인에 의해 하중 증가 및 내력 저하로 보수 및 보강을 실시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된다. RC 보 설계는 인명이나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부득이 파괴에 도달될 때에는 연성적인 파괴가 되도록 유도하는 것이 기본 설계 개념이다(ACI318M-14 (2014), KBC(2016).내력이 저하되거나 문제가 발생된 RC 보의 대부분은 휨파괴의 조짐을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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