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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식 회생 보조 브레이크 시스템을 위한 DC-DC 컨버터 설계
DC-DC Converter Design For Electric Regenerative auxiliary Brake System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3, 2019년, pp.519 - 528  

곽태균 (국립목포대학교 전기공학과) ,  문채주 (국립목포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준영 (명지대학교 전기공학과) ,  고종선 (단국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  유창희 (상신브레이크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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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브레이크 시스템은 운동에너지열에너지로 변경하여 거의 마찰형 브레이크로 공기 중에 발산하여 제동한다. 시스템 내에는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리타더라는 장치가 있다. 전기에너지의 소모를 절약하기 위해 리타더의 제동에너지 일부를 활용하는 리타더의 고속 응답 특성에 관한 고도기술 연구는 이미 선진국에서 진행 중이다.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 충전을 위해 리타더에서 발생한 3상 전압을 24V 직류 전압으로 변환하고 실험을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는 DC-DC 컨버터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 brake system changes the kinetic energy into heat energy by friction-type of brake that the braking action is diverging into the air. The system has a device called a retarder that generates braking force. High-tech research on the high-speed response characteristics of retarders utilizing p...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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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Full-bridge 및 PWM-PRT, 동기정류기이론이 활용된 컨버터를 제안한다.[2] 1차측 제어뿐만 아니라 2차측 정류기도 스위치로 제어하여 손실 및 스위칭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전기식 회생 보조 브레이크 시스템 즉 전기식 리타더를 통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데 필요한 DC-DC 컨버터를 설계하고 실험 검증하였다. 자동차의 실시간으로 변하는 속도에 따른 제동시 발생되는 리타더의 출력에 대비하여 출력전류의 Dynamic 테스트까지 완료하였으며, 현재 개발 중인 리타더의 출력 전압의 크기가 급변하는 현상을 고려하여 DC-DC 컨버터의 입력 필터부분의 커패시터 및 변압기 Turn비 등 주요 파라미터를 수정 및 검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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