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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류배전용 가변속 디젤발전기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Variable Speed Diesel Generator for DC Distributio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1, 2019년, pp.117 - 121  

박기도 (한국선급) ,  김종수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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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적으로 환경문제 및 에너지절감의 일환으로 직류배전시스템을 선박에 적용하려는 연구 및 실증이 활발히 수행되고 있으며, 발전기를 직류배전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가변속 엔진을 적용하여 저부하 영역에서 발전기의 엔진 회전수를 줄여 연료소모량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디젤발전기를 이용하여 발전기 컨트롤러, 가버너, AVR을 이용하여 직류배전용 가변속발전기를 구성하였으며, 발전기의 시스템 구성 방법, 가변속 발전에 따른 전력품질 시험(전압 및 주파수 변동특성, 부하변동 특성)을 통해 가변속 발전기의 전력특성을 분석 하였다. 가변속 발전기의 전압(250 ~ 440 VAC) 및 주파수(34 ~ 60 Hz)는 정격의 60 ~ 100 %로 구성하였으며, 엔진은 1100 ~ 1800 rpm 범위에서 운전되도록 설정 하였다. 부하변동에 따라 발전기의 엔진속도를 변경시켜서 발전기 출력의 전압, 전류, 주파수가 전력량에 따라 안정적으로 변동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research and a demonstration for applying DC distribution systems to ships as an environmental and energy conservation solution in domestic and foreign countries were actively carried out. In order to apply a generator to a DC distribution system, a variable speed engine was used. Bo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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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박용 직류 전력계통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 기존 디젤발전기를 개선한 가변속 발전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전력량의 증가에 따른 전압, 주파수 특성을 관찰하였으며, 향후 연구를 통해 직류배전시스템(정류기, DC배전반, VFD 인버터, 추진용 모터)을 구축하여 부하변동에 따른 전력품질(전압, 주파수)을 확인할 예정이며, 발전기 측 연료 공급 및 회수부에 질량 유량계(Coriolis mass flow meter)를 이용하여 연료소모량에 따른 가변속 발전기 구간을 도출하여 발전기의 에너지 절감효과를 확인할 예정이다. 따라서, 정류부측 출력특성과 엔진의 속도제어를 통해 가변속 발전기의 최적제어 조건을 개발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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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조선업계가 Green Ship 개발에 관심을 두게 된 환경은 무엇인가? 2015년부터 강화되고 있는 EEDI 규제 및 시장기반규제(Market Based Mechanism, MBM)의 실행이 결정된다면 선주들은 EEDI 규제 기준을 넘어서는 더욱 고효율화 된 선박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결과적으로 고연비 선박을 개발하는 조선소는 비싼 가격에 다량의 선박을 판매할 수 있겠지만 이에 대한 대비가 부족하면 기존 시장에서의 평판이나 입지와 무관하게 도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세계 조선업계에서는 Green Ship 개발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 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하고자 하는 선박용 DC(Direct Current) Micro Grid 개발은 일부 선진기업의 사례 및 해외연구결과에 따라 고연비의 선박을 실현하는 매우 혁신적인 기술로 분석 되고 있다.
Single DC circuit 배전방식을 적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기술은 ABB, Siemens 등의 다국적 기업과 미국, 유럽, 일본을 중심으로 전기추진 시스템관련 기술의 개발과 사업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ABB에서는 Onboard DC Grid 시스템을 적용하여, Single DC circuit 배전방식을 적용하여 기존 AC 전력시스템 대비 안전성 및 신뢰성이 우수 할 뿐만 아니라 선박 연료소비량 27 % 감소, 30 % 이상의 소음감소, 연료효율성 및 배출가스 저감등 에너지 효율 및 친환경 효과도 큰 것으로 발표하였고, Siemens는 DC Grid 시스템인 Blue Drive PlusC를 적용하여, 장치의 부피 및 무게 절감, 에너지의 저장 및 효율 향상, 설치의 용이성, 추진기 이중화를 실현하는등 다양한 형태로 실증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박용 직류 전력계통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 기존 디젤발전기를 개선한 가변속 발전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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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ABB(2015), Tests confirm up to 27 % fuel savings on ships form Onboard ships from Onboard DC Grid report. 

  2. IMO(2014), IMO 2nd GHG Study Report. 

  3. Research report(2017), Development of a 20MW shipboard DC optimal power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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