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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8 no.1, 2019년, pp.37 - 44
이항주 (가천대학교 에너지IT학과) , 안종욱 (가천대학교 에너지IT학과) , 김인수 (가천대학교 에너지IT학과)
Domestic buildings account for 25% of national greenhouse gas emissions and 20% of energy consumption, so energy efficiency improvement of buildings is recognized as the main target of national energy demand management. To improve the energy efficiency of the building, policies are implemented by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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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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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에너지스쿨을 구현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 제로에너지스쿨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존 설계 방식이 아닌, 학교 건축 특성에 적합한 통합 설계 프로세스를 적용해야 하며, 구현 후 건축물 소유주, 에너지 관리자는 에너지 절감량 검증 방법론을 통해 운영의 효율적인 개선 방법을 제공하여야 한다. 이는 실용적인 정보, M&V 방법론, 다양한 사례연구 제공을 통해 학교 건물의 에너지 자립화에 필요한 최적 선택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건물의 성능 검증 및 평가가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이루어 질수 있다. | |
M&V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 제로에너지건축물의 목표로 가기 위해 건물에서 요구하는 에너지소비량을 최소화하는 다양한 기술 요소(패시브+액티브) 등이 적용된다면 이를 따른 에너지 절감량을 검증하는 방법 또한 필요할 것이다. 실제로 감축되는 에너지절감량을 검증하는 방법은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운영 중에 M&V프로그램이 존재하지만 건축 용도별 특성에 맞는 성과검증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고도화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
ASHRAE Guideline 14의 한계는 무엇인가? | 이 가이드라인은 세밀한 분석이 가능한 반면, 유연하지 못하며 M&V 전문가가 아닌 사람에게 사용하기가 어려울 수 있어, 일반적인 M&V 활동에는 실용성, 범용성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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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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