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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60급 구획 적용 격벽 관통용 관의 열전달 특성 II: 관 재질 및 단열재 종류에 따른 방화시험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of Bulkhead Penetration Piece for A60 Class Compartment II: Fire Resistance Test for Piece Material and Insulation Types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3 no.4, 2019년, pp.340 - 349  

박우창 (목포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송창용 (목포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se of a fire accident on a ship or an offshore plant, the design of the bulkhead penetration piece must be verified via a fire test procedure (FTP), as specified by the Maritime Safety Committee (MS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both the numerical analysis results and the desig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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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저자들이 수행한 기존 연구논문(Park et al., 2018) 의 후속 연구로서 앞서 저자들이 수행하였던 A60급 구획에 적용될 수 있는 BPP의 설계와 과도 열전달 수치해석의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MSC에서 규정하고 있는 A60급 방화성능 검증에 대한 화재시험절차와 동일하게 시편의 제작, 온도조건 및 가열 시간 설정, 온도측정 및 분석방법을 준수하여 방화시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방화시험에 적용된 BPP는 앞서 저자들의 수치해석 연구에서 가장 경제성이 우수한 것으로 검토된 200mm 길이의 BPP를 대상으로 하였다.
  • 또한 단열재의 종류에 따른 방화성능을 검토하기 위해 분무식 단열재(Spray type insulation)와 부착식 단열재(Mechanical fastener type insulation)를 각각 적용하여 방화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시험연구를 통해 A60급 BPP의 열전달 수치해석의 검증과 더불어 실질적으로 선박 및 해양플랜트에 적용 가능한 BPP와 단열재의 설계 사양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저자들이 수행하였던 A60급 구획에 적용될 수 있는 BPP의 설계와 과도 열전달 수치해석의 결과를 검증 하기 위해 MSC에서 규정하고 있는 A60급 방화성능 검증에 대한 화재시험절차와 동일하게 시편제작, 온도조건 및 가열시간 설정, 온도측정 및 분석방법을 준수하여 방화시험을 수행하였다. 방화시험에 적용된 BPP의 설계사양은 앞서의 수치해석 연구에서 가장 경제성이 우수한 것으로 검토된 길이 200mm를 기준으로 설정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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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착식 단열재가 적용된 BPP에서 온도 편차가 발생한 이유는? 이러한 원인은 Fig. 12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부착식 단열재가 적용된 경우 BPP의 조립부에서 단열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못하여 발생된 것으로 파악된다. 부착식 단열재를 적용할 경우 BPP의 조립부에서 완전한 밀착을 보장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MSC는 어떤 내용을 담고있는가? MSC에서는 선박 및 해양플랜트 기자재의 방화성능을 일정한 규정에 따라 검증될 수 있도록 Resolution MSC.307(88) 상에 시편제작부터 시험방법에 이르기까지 상세한 내용을 명문화하고 있다. 선박 및 해양플랜트에 설치되는 구조나 의장품이 A60급구역에 대한 방화성능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60분 동안 규정된 화염온도 가열 상태에서 화염이 가해지는 면의 반대쪽에서 측정된 온도가 180℃ 이하가 되어야 한다.
A60급 BPP에는 분무식 단열재를 사용하는 것이 타당한 이유는? A60급 BPP와 같은 형상에 분무식 단열재를 적용할 경우 부착식 단열재에 비해 BPP의 형상에 따른 제약조건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분무식 단열재의 시공성이 평균적으로 우수하고, BPP의 방화시험에서 최종 온도분포를 비교하였을때 분무식 단열재를 시공한 BPP의 전체적인 온도가 현저히 낮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실질적으로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A60급 BPP에는 분무식 단열재를 적용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되었다. 저자들은 추후 부착식 단열재의 형상 제약사항을 개선할 수 있는 설계방안의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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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최정민, 엄한찬, 진영화. FRP 선박 기관실 난연성 향상을 위한 추가 방열재의 화재성능비교.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38, no.9, 1150-1155.

  2. 최태진, 김정식, 최경관, 임영수, 김유택. 코밍 방열 두께 및 블레이드 방열 유무에 따른 방화 댐퍼의 내화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37, no.4, 431-437.

  3. GRIGONIS, Mindaugas, MAČIULAITIS, Romualdas, LIPINSKAS, Donatas. Fire Resistance Tests of Various Fire Protective Coatings. Medžiagotyra, vol.17, no.1, 93-98.

  4. 834 1999 

  5. 장성철, 허남수, 김인환. 해양플랜트용 H-120 Class 파이어 댐퍼의 성능 실험.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13, no.2, 131-136.

  6. 2019 

  7. 2010 

  8. 박우창, 송창용, 나옥균. A60급 구획 적용 격벽 관통용 관의 열전달 특성 I: 관의 설계에 따른 과도 열해석.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32, no.5, 310-323.

  9. An Experimental Study on Fire-Resistant Boom Yu 25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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