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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3 no.4, 2019년, pp.340 - 349
박우창 (목포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송창용 (목포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In the case of a fire accident on a ship or an offshore plant, the design of the bulkhead penetration piece must be verified via a fire test procedure (FTP), as specified by the Maritime Safety Committee (MS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both the numerical analysis results and th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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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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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착식 단열재가 적용된 BPP에서 온도 편차가 발생한 이유는? | 이러한 원인은 Fig. 12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부착식 단열재가 적용된 경우 BPP의 조립부에서 단열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못하여 발생된 것으로 파악된다. 부착식 단열재를 적용할 경우 BPP의 조립부에서 완전한 밀착을 보장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 |
MSC는 어떤 내용을 담고있는가? | MSC에서는 선박 및 해양플랜트 기자재의 방화성능을 일정한 규정에 따라 검증될 수 있도록 Resolution MSC.307(88) 상에 시편제작부터 시험방법에 이르기까지 상세한 내용을 명문화하고 있다. 선박 및 해양플랜트에 설치되는 구조나 의장품이 A60급구역에 대한 방화성능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60분 동안 규정된 화염온도 가열 상태에서 화염이 가해지는 면의 반대쪽에서 측정된 온도가 180℃ 이하가 되어야 한다. | |
A60급 BPP에는 분무식 단열재를 사용하는 것이 타당한 이유는? | A60급 BPP와 같은 형상에 분무식 단열재를 적용할 경우 부착식 단열재에 비해 BPP의 형상에 따른 제약조건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분무식 단열재의 시공성이 평균적으로 우수하고, BPP의 방화시험에서 최종 온도분포를 비교하였을때 분무식 단열재를 시공한 BPP의 전체적인 온도가 현저히 낮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실질적으로 선박 및 해양플랜트의 A60급 BPP에는 분무식 단열재를 적용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되었다. 저자들은 추후 부착식 단열재의 형상 제약사항을 개선할 수 있는 설계방안의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
GRIGONIS, Mindaugas, MAČIULAITIS, Romualdas, LIPINSKAS, Donatas. Fire Resistance Tests of Various Fire Protective Coatings. Medžiagotyra, vol.17, no.1, 93-98.
834 1999
2019
2010
An Experimental Study on Fire-Resistant Boom Yu 25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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