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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적 회로로서의 예술 미디어: 폴 라이언의 비디오아트
A medium of Art as the Relational Circuit: Paul Ryan's Video Ar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3, 2019년, pp.101 - 106  

임산 (동덕여자대학교 큐레이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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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비디오아트의 초기 역사에서 비디오가 내재하고 있는 사회 변형적 가치를 문화적 실천으로 구체화하고 학제 융합적인 학습과 연구의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사회의 관계적 회로의 심미화를 고안한 폴 라이언(1943-2013)의 예술 세계의 역사성과 미학적 함의를 검토한다. 이를 위하여 제2장에서는 1969년에 폴 라이언이 처음으로 참여했던 미술갤러리 전시 "창조적 미디어로서의 텔레비전"에 출품한 작품을 분석한다. 이 비디오설치 작품에서 라이언은 비디오를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으로서 제안하며 사이버네틱스의 '피드백' 개념을 실험한다. 이어서 제3장에서는 예술가 콜렉티브 '레인댄스 코퍼레이션'과 잡지 "래디컬 소프트웨어"에 참여한 라이언의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에 대한 담론적 활동에 주목하였다. 이 시기 라이언은 비디오를 사이버네틱스의 확장을 위한 도구로 간주하였다. 마지막으로 제4장에서는 '환경적 현실에 대한 공유된 지각'에 기초한 생태적 접근법의 개발을 주로 다루었으며, 비디오 미디어가 사회의 변화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는 라이언의 인식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nsiders the historicity and aesthetical implications of in the art world of Paul Ryan(1943-2013) who designed the aestheticization of relational circuit of society by realizing the value of social transformation being inherent in video with cultural practices and suggesting the interdis...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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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실상 비디오 미디어는 단순히 시각적 정보의 기록이나 이미지 프로세스의 도구에만 그치지 않고, 예술 미디어로서 활용된 초기부터 사회의 저항 문화적 행동의 동반자로서 예술 장르에 등장하였다.[1] 이에 본고는 비디오아트 1세대에 속하는 예술가로서,그리고 미디어교육자이자 이론가로서의 폴 라이언의 예술작품과 그의 담론적 활동들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전통적인 예술의 경계들을 횡단하며 사회의 광범위한 콘텍스트를 대상으로 예술 미디어와 예술가의 새로운 범주를 창안하고자 한 그의 흔적들을 돌아보며, 그 역사성과 미학적 함의를 검토하고자 한다.
  • [1] 이에 본고는 비디오아트 1세대에 속하는 예술가로서,그리고 미디어교육자이자 이론가로서의 폴 라이언의 예술작품과 그의 담론적 활동들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전통적인 예술의 경계들을 횡단하며 사회의 광범위한 콘텍스트를 대상으로 예술 미디어와 예술가의 새로운 범주를 창안하고자 한 그의 흔적들을 돌아보며, 그 역사성과 미학적 함의를 검토하고자 한다.
  • 환경 파괴에 관한 이론적 수사를 담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사람들이 자신이 사는 장소에 대한 자연스러운 주의를 조정하여 그 장소의 복합적인 측면들을 마치 ‘회로’처럼 상호관계적으로 연결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기 위해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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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조적 미디어로서의 텔레비전(TV as aCreative Medium)”에서 폴 라이언은 어떤 작품을 공개했는가? 폴 라이언의 이름이 예술가로서 미술 갤러리에서 대중에게 처음 소개된 자리는 뉴욕에 있는 하워드 와이즈갤러리(Howard Wise Gallery)였다. 이곳에서 1969년 5월에 열린 “창조적 미디어로서의 텔레비전(TV as aCreative Medium)”이라는 제목의 전시회에 라이언은 참여하여 <만인의 뫼비우스 띠(Everyman’s MöbiusStrip)>라는 제목의 작품을 선보였다[그림1]. 하워드 와이즈 갤러리는 1960년대부터 키네틱 예술형식을 지원했었고, 1965년에는 미국 초기 컴퓨터아트의 역사를 여 는 컴퓨터그래픽아트 전시회도 개최한 바 있다.
지구악보는 무엇인가? ‘지구악보’라는 이름의 공동체를 꾸렸기 때문이다. ‘지구악보’는 음악시스템과 같은 생태 시스템으로서, 음악의 악보처럼 여러 ‘음’들로 구성되어 있다. 음악악보를 통해 하나의 교향곡 속에서 여러 악기가 조화를 이루듯이, 지구악보를 통해‘지식의 공생’ 속에서 전자 미디어가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라이언의 ‘지구악보’ 모델은 인간이 스스로의 지각 시스템에 따라 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는 원칙에 토대를 둔다.
폴 라이언이 처음으로 대중에 소개된 전시회는 무엇인가? 폴 라이언의 이름이 예술가로서 미술 갤러리에서 대중에게 처음 소개된 자리는 뉴욕에 있는 하워드 와이즈갤러리(Howard Wise Gallery)였다. 이곳에서 1969년 5월에 열린 “창조적 미디어로서의 텔레비전(TV as aCreative Medium)”이라는 제목의 전시회에 라이언은 참여하여 <만인의 뫼비우스 띠(Everyman’s MöbiusStrip)>라는 제목의 작품을 선보였다[그림1]. 하워드 와이즈 갤러리는 1960년대부터 키네틱 예술형식을 지원했었고, 1965년에는 미국 초기 컴퓨터아트의 역사를 여 는 컴퓨터그래픽아트 전시회도 개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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