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50대 이상의 골관절염 환자의 우울감 및 자살사고와 영양섭취에 관한 융합연구 : 국민건강영양조사 6기 자료 이용하여
Convergence on the related depression, suicidal ideation and nutrient intakes in older adults with osteoarthritis using the 6th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KNHANES VI)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8, 2019년, pp.27 - 36  

황효정 (삼육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최연정 (극동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리나라 50-60대 골관절염 환자에서 우울감 및 자살사고 위험의 관계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영양소 섭취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제 6기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에서 의사로부터 골관절염 진단을 받은 4,112명을 분석하였다. 골관절염이 있는 경우에 골관절염이 없는 경우에 비해 불안 및 우울 수준, 통증 및 불편감 수준, 2주 이상 연속 우울감 경험률, 1년간 자살 생각률이 유의적으로 높았다(p<0.05). 일일 평균 영양소 섭취 차이에서 단백질, 지방, n-3계 지방산, n-6계 지방산, 칼슘, 인, 티아민, 리보플라빈나이아신 섭취량이 공통적으로 정상군에서 각각 골관절염과 우울감 및 자살사고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따라서 골관절염 환자의 정신적 건강과 추후 환자 건강 관리 향상을 위한 융합적 전략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suicide risk, and related nutrient intakes in 50-60 year old Korean osteoarthritis patients. In the $6^{th}$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4,112 people who have been diagnosed with osteoarthritis by a doctor were ana...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관절염은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점차 심해져 노년기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며, 관절을 제대로 관리하고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치료와 노력이 필요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고령 환자의 경우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아 운동부족과 통증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한 혈당이나 혈압 조절 기능 저하로 만성 질환과 합병증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어 그 대응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이번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다양한 우울증 증상을 보이는 고령자는 관절염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 정기적으로 관절염 환자의 통증과 우울증을 평가해 인지행동치료나 근거기반치료를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 특히 노인의 우울은 영양상태와 연관성이 높아, 일정 기간 소비되는 식품의 가짓수가 다양할수록 심한 우울의 위험은 39% 감소했으며[12], 영양부족 상태의 노인은 신체적 기능 저하와 낙상위험 증가 및 우울을 동반하고 [13], 외로움이나 우울증 등 심리적 요인이 영양부족 상태를 초래하여 만성질환의 악화 등 노인 건강의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보고된 바 있으나[14,15], 우리나라 노인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영양소 섭취 실태에 대한 관련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16,1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민건강영양조사를 활용 하여 우리나라 50-60대 성인을 대상으로 골관절염 유무, 우울감 및 자살사고 위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고, 골관절염 환자에서 우울감 및 자살사고 위험의 연관성과 이에 따른 영양소 섭취 실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50-60대 골관절염 환자에서 우울감 및 자살사고 위험의 연관성을 알아보고, 골관절염과 우울감 및 자살사고 여부에 따른 영양소 섭취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전체 연구대상 자에서 골관절염이 있는 남성은 20.
  • 본 연구는 우리나라 50-60대 성인에서 골관절염과 우울감 및 자살사고의 관련 요인, 골관절염 유무에 따른 우울감 및 자살사고 위험 간 상관관계, 영양소 섭취 실태를 분석하였다. 골관절염이 있는 경우에 골관절염이 없는 경우에 비해 불안 및 우울 수준, 통증 및 불편감 수준, 2주 이상 연속 우울감 경험률, 1년간 자살 생각률이 유의적으로 높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골관절염이 만성이 되면 어떤 영향을 받을 수 있는가? 유전적인 소인이나 비만, 관절의 외상, 염증으로 인한 연골 손상 후에 잘 발생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오랜 세월 약한 연골을 무리하게 사용했을 때 발병한다[1]. 골관절염이 만성으로 진행되면 신체적·사회적 활동뿐만 아니라 경제적 활동까지 제한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무력감, 우울등 정신적 측면까지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2,3]. 이처럼 만성질환은 지속적이며 합병증을 유발하여 국가 보건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국민 건강 증진과 국가 의료 보험료 지출 절감을 위하여 포괄적이며 적극적인 만성질환 관리 및 대책 수립이 절실한 상황이다.
골관절염이란 무엇인가 골관절염은 퇴행성관절염이라고도 불리며 관절 질환 중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관절염이다. 어떤 원인으로 인해 관절 연골이 마모되고, 관절 주변의 활액막에 염증이 생겨 통증과 외형상의 변화가 발생하는 질환이다.
골관절염은 어떻게 발병하는가? 어떤 원인으로 인해 관절 연골이 마모되고, 관절 주변의 활액막에 염증이 생겨 통증과 외형상의 변화가 발생하는 질환이다. 유전적인 소인이나 비만, 관절의 외상, 염증으로 인한 연골 손상 후에 잘 발생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오랜 세월 약한 연골을 무리하게 사용했을 때 발병한다[1]. 골관절염이 만성으로 진행되면 신체적·사회적 활동뿐만 아니라 경제적 활동까지 제한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무력감, 우울등 정신적 측면까지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2,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