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트랙터변속기의 성능평가, 내구성 향상 및 최적 설계 등을 위한 기초 연구로써 로타리 작업에 따른 78 kW급 농업용 트랙터의 엔진 토크를 CAN 통신을 이용하여 수집하고, 등가 토크를 분석하였다. 신뢰성 높은 트랙터 개발을 위해서는 실제 농작업 환경에서 발생하는 부하를 등가 토크로 변환하여,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등가 토크는 대표적인 누적 손상법인 Palmgren-Miner 식으로 작업 및 선회구간에 대하여 계산되었으며, 각각 229.2, 136.7 Nm로 나타났다. 로타리 작업구간에서 최대 및 평균 토크는 각각 336.0, 234.4 Nm로 나타났으며, 선회구간의 최대 및 평균 토크는 288.0, 134.6 Nm로 나타났다. 로타리 작업구간에서의 엔진 토크는 PTO를 통해 토양을 경운하기 때문에 선회구간보다 높게 나타났다. 엔진의 최대 및 정격 토크는 각각 387.0, 323.0 Nm로, 로타리 작업 및 선회구간의 등가 토크보다 각각 183%, 136% 높게 나타났다. 국내 트랙터 회사는 일반적으로 엔진의 정격 토크를 기준으로 변속기를 설계하기 때문에, 실제 작업 토크와 다소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최적 설계를 위해 실제 작업 토크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트랙터 변속기의 성능평가, 내구성 향상 및 최적 설계 등을 위한 기초 연구로써 로타리 작업에 따른 78 kW급 농업용 트랙터의 엔진 토크를 CAN 통신을 이용하여 수집하고, 등가 토크를 분석하였다. 신뢰성 높은 트랙터 개발을 위해서는 실제 농작업 환경에서 발생하는 부하를 등가 토크로 변환하여,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등가 토크는 대표적인 누적 손상법인 Palmgren-Miner 식으로 작업 및 선회구간에 대하여 계산되었으며, 각각 229.2, 136.7 Nm로 나타났다. 로타리 작업구간에서 최대 및 평균 토크는 각각 336.0, 234.4 Nm로 나타났으며, 선회구간의 최대 및 평균 토크는 288.0, 134.6 Nm로 나타났다. 로타리 작업구간에서의 엔진 토크는 PTO를 통해 토양을 경운하기 때문에 선회구간보다 높게 나타났다. 엔진의 최대 및 정격 토크는 각각 387.0, 323.0 Nm로, 로타리 작업 및 선회구간의 등가 토크보다 각각 183%, 136% 높게 나타났다. 국내 트랙터 회사는 일반적으로 엔진의 정격 토크를 기준으로 변속기를 설계하기 때문에, 실제 작업 토크와 다소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최적 설계를 위해 실제 작업 토크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This paper is a basic study for the performance evaluation, durability improvement and optimal design of tractor transmission. The engine torque of the 78 kW agricultural tractor during rotary tillage was measured using CAN communication. It was calculated with equivalent torque and then analyzed. I...
This paper is a basic study for the performance evaluation, durability improvement and optimal design of tractor transmission. The engine torque of the 78 kW agricultural tractor during rotary tillage was measured using CAN communication. It was calculated with equivalent torque and then analyzed. In order to develop a reliable tractor, it is important to convert measured torque in various agricultural operations into equivalent torque and analyze it. The equivalent torque was calculated using Palmgren-Miner's rule, which is a representative cumulative damage law. The equivalent torque of rotary tillage period and steering period are 229.2 and 136.7 Nm, respectively. The maximum and average torque during rotary tillage period are 336.0 and 234.4 Nm, respectively. The maximum and average torque of the steering period are 288.0 and 134.6 Nm, respectively. The engine torque in rotary tillage period is higher than in the steering period because of cultivation of soil through PTO. The maximum and rated torque of engine are 387.0 and 323.0 Nm, respectively, which are 183% and 136% higher than the equivalent torque during rotary tillage and of steering section. Because transmission of agricultural tractor in Korea companies is generally designed by the rated torque of engine, there is a difference from measured torque during agricultural operation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onsider it for optimal design.
This paper is a basic study for the performance evaluation, durability improvement and optimal design of tractor transmission. The engine torque of the 78 kW agricultural tractor during rotary tillage was measured using CAN communication. It was calculated with equivalent torque and then analyzed. In order to develop a reliable tractor, it is important to convert measured torque in various agricultural operations into equivalent torque and analyze it. The equivalent torque was calculated using Palmgren-Miner's rule, which is a representative cumulative damage law. The equivalent torque of rotary tillage period and steering period are 229.2 and 136.7 Nm, respectively. The maximum and average torque during rotary tillage period are 336.0 and 234.4 Nm, respectively. The maximum and average torque of the steering period are 288.0 and 134.6 Nm, respectively. The engine torque in rotary tillage period is higher than in the steering period because of cultivation of soil through PTO. The maximum and rated torque of engine are 387.0 and 323.0 Nm, respectively, which are 183% and 136% higher than the equivalent torque during rotary tillage and of steering section. Because transmission of agricultural tractor in Korea companies is generally designed by the rated torque of engine, there is a difference from measured torque during agricultural operation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onsider it for optimal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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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트랙터 변속기의 성능평가, 내구성 향상 및 최적 설계 등을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수행되었으며, 트랙터 주요 작업 중 부하 수준이 높은 로타리 작업에 따른 트랙터 엔진 토크를 CAN(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을 이용하여 수집하고, 등가 토크로 산출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트랙터 변속기의 성능평가, 내구성 향상 및 최적 설계를 위한 기초 연구로써 로타리 작업시 엔진 토크를 측정하고, 등가 토크로 계산하여 비교 분석 하였으며, 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또한 이를 위해 트랙터의 농작업의 필드 부하로부터 얻은 등가 부하와 선형 누적 손상법으로 계산된 손상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가속 시험 인자를 통하여 가속 수명의 시험 시간을 예측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로 설정하였다. 각 범위 안에 있는 토크와 회전속도의 평균을 Ti, ni라 하고, 회전 속도와 작용 시간 비를 곱한 값을 Li로 설정하였다. 각 범위의 Li를 구한 다음, 전체 L에서 각각의 Li의 비율을 fi로 설정하였다.
국내 트랙터 회사인 ㈜동양물산의 성능시험 업무 담당자가 그림 5와 같이 기존의 숙달된 방법으로 필드 테스트를 수행하여 신뢰성을 향상시켰다. 작업 단수는 농민들이 실제 로타리 작업을 가장 많이 수행하는 L3단(2.
Thomesen et al(1999)은 풍력터빈의 작동 시 4가지 파라미터에 대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내륙과 해안가의 풍력기지에서 풍력터빈에 대해 증가하는 부하의 파라미터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증가한 부하에 대하여 수명평가를 실시하기 위해 등가 부하를 계산 하여, 이를 통하여 풍력 터빈의 피로수명을 산출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농작업 부하는 토양 환경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포장 시험지의 토양 조건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MAFRA, 200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림 3과 같이 토성, 수분 함량, 원추 관입지수에 대하여 토양 조건을 분석하였다. 토성은 시험지의 시료를 채취하여 미국 농무부(USDA)법에 의해 분석하였다.
트랙터 구동은 견인력이 높은 4륜구동 모드로 실시하였다. 로타리 경운 작업 패턴은 그림 6과 같이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C-type을 선정하여, 전진-선회-전진의 순서로 작업을 수행하였다. 이때 경심은 13 cm를 유지하도록 하였다.
로타리 작업 및 선회구간의 등가 토크를 계산한 후, 로타리 작업구간에서 계측된 부하 데이터의 최대 및 평균 토크, 엔진의 최대 및 정격 토크와 각각 비교하였다. 그 결과, 그림 8과 같이 나타났다.
수분 함량은 토양 시료의 건조 전후의 중량차로 구하는 중량법을 이용하여, 채취한 15개의 시료의 평균으로 계산하였다. 원추 관입지수는 Soil compaction meter(SC900, Spectrum Technology, USA)를 이용하여 0~20 cm 깊이에서 5 cm 간격으로 5회 반복 측정값의 평균으로 계산하였다.
Kim et al(2014)은 5 MW 풍력발전용 피치 드라이브의 해석을 실시하여, 각부의 부하에 대한 데이터 및 변위를 계산하였다. 이를 통하여 구성 품들에서 부하가 발생하는 부분에 대한 보강을 통해 피치 드라이브의 내구성의 문제 방안을 제시하였다. Jung et al(2011)은 트랙터 변속기의 가속 수명 시험 인자를 밝혀내기 위해 사용자의 사용 패턴, 환경적 요인, 필드 데이터의 작업 사이클 등을 고려하였다.
내륙과 해안가의 풍력기지에서 풍력터빈에 대해 증가하는 부하의 파라미터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증가한 부하에 대하여 수명평가를 실시하기 위해 등가 부하를 계산 하여, 이를 통하여 풍력 터빈의 피로수명을 산출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일반기계분야에서 등가 부하를 이용하여 가속 수명 시험에 적용 및 피로수명을 평가하는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농업기계분야에서 계측된 토크를 등가 토크로 산출하여, 이를 분석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38 km/h)과 PTO 1단(540 rpm)에서 실시되었으며, 동일한 작업 조건에서 3회 반복하였다. 트랙터 구동은 견인력이 높은 4륜구동 모드로 실시하였다. 로타리 경운 작업 패턴은 그림 6과 같이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C-type을 선정하여, 전진-선회-전진의 순서로 작업을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1. 78 kW 급 트랙터의 로타리 작업 시 엔진 토크 및 회전속도를 CAN 통신을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계측용 트랙터는 기계식 변속기가 탑재되어있으며, 전·후진 각각 32단의 기어비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농작업 시 부하데이터를 계측하기 위하여 그림 1과 같이 ㈜동양물산의 78 kW급(323 Nm @2,300 rpm) 트랙터를 사용하였다. 계측용 트랙터는 기계식 변속기가 탑재되어있으며, 전·후진 각각 32단의 기어비를 갖는다.
, 1998). 작업기는 그림 4와 같이 경폭이 230 cm인 로타리(SW 230 GL, Sungwoo Industrial Co. Ltd., Korea)를 사용하였다.
필드 테스트는 전라북도 부안군에서 수행하였으며, 포장 시험지의 크기는 100 m × 400 m이다.
데이터처리
토성은 시험지의 시료를 채취하여 미국 농무부(USDA)법에 의해 분석하였다. 수분 함량은 토양 시료의 건조 전후의 중량차로 구하는 중량법을 이용하여, 채취한 15개의 시료의 평균으로 계산하였다. 원추 관입지수는 Soil compaction meter(SC900, Spectrum Technology, USA)를 이용하여 0~20 cm 깊이에서 5 cm 간격으로 5회 반복 측정값의 평균으로 계산하였다.
이론/모형
등가 토크 및 속도는 누적손상법 이론에 근거한 Palmgren-Miner 식에 의하여 계산하였으며, 식은 아래와 같다(Baek et al, 200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림 3과 같이 토성, 수분 함량, 원추 관입지수에 대하여 토양 조건을 분석하였다. 토성은 시험지의 시료를 채취하여 미국 농무부(USDA)법에 의해 분석하였다. 수분 함량은 토양 시료의 건조 전후의 중량차로 구하는 중량법을 이용하여, 채취한 15개의 시료의 평균으로 계산하였다.
성능/효과
2. 계측된 데이터를 Palmgren-Miner 식을 이용 하여 등가 토크를 계산한 결과, 작업 및 선회 구간에서 각각 229.2, 136.7 Nm로 나타났다.
3. 로타리 작업구간의 등가 토크는 로타리 작업 구간에서 계측된 부하 데이터의 최대 및 평균 토크보다 각각 47%, 2% 낮게 나타났으며, 엔진의 최대 및 정격 토크보다 각각 69%, 41% 낮게 나타났다. 선회구간의 등가 토크는 로타리 작업구간에서 계측된 부하 데이터의 최대및 평균 토크보다 각각 146%, 71% 낮게 나타났으며, 엔진의 최대 및 정격 토크보다 각각 183%, 136% 낮게 나타났다.
4. 로타리 작업에서의 등가 토크는 국내 트랙터 변속기 설계 기준인 엔진의 정격 토크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실제 농작업 시 발생하는 등가 토크를 고려한다면 변속기 최적 설계를 통하여 원가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계측한 토크 데이터는 로타리 작업 시 최대 토크와 최소 토크의 차이는 336 Nm로 나타났다. 식 (1) 을 이용하여 등가 토크로 산출하였으며, 계산 과정은 다음과 같다.
등가 속도는 식 (2)와 같이 작용 시간비 hi, 각 범위의 회전 속도 ni, 각 범위 토크의 λ 제곱 값 를 곱한 값을 모두 더하고 등가 토크로 나누어 계산하였다. 그 결과, 작업 단수 L3단(2.38 km/h), PTO 1단(540 rpm)에서 로타리 작업구간의 등가 토크 및 속도는 각각 229.2 Nm, 2,274 rpm으로 나타났으며, 선회구간의 등가 토크 및 속도는 136.7 Nm, 2,464 rpm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그림 8과 같이 나타났다. 로타리 작업구간의 등가 토크는 로타리 작업 구간에서 계측된 부하 데이터의 최대 및 평균 토크보다 각각 47%, 2% 낮게 나타났으며, 엔진의 최대 및 정격 토크보다 각각 69%, 41% 낮게 나타났다. 선회구간의 등가 토크는 로타리 작업구간에서 계측된 부하 데이터의 최대 및 평균 토크보다 각각 146%, 71% 낮게 나타났으며, 엔진의 최대 및 정격 토크보다 각각 183%, 136% 낮게 나타났다.
로타리 작업구간의 등가 토크는 로타리 작업 구간에서 계측된 부하 데이터의 최대 및 평균 토크보다 각각 47%, 2% 낮게 나타났으며, 엔진의 최대 및 정격 토크보다 각각 69%, 41% 낮게 나타났다. 선회구간의 등가 토크는 로타리 작업구간에서 계측된 부하 데이터의 최대 및 평균 토크보다 각각 146%, 71% 낮게 나타났으며, 엔진의 최대 및 정격 토크보다 각각 183%, 136% 낮게 나타났다.
로타리 작업구간의 등가 토크는 로타리 작업 구간에서 계측된 부하 데이터의 최대 및 평균 토크보다 각각 47%, 2% 낮게 나타났으며, 엔진의 최대 및 정격 토크보다 각각 69%, 41% 낮게 나타났다. 선회구간의 등가 토크는 로타리 작업구간에서 계측된 부하 데이터의 최대 및 평균 토크보다 각각 146%, 71% 낮게 나타났으며, 엔진의 최대 및 정격 토크보다 각각 183%, 136% 낮게 나타났다.
엔진 토크 모니터링 결과, 엔진 토크 및 회전속도는 그림 7과 같이 나타났다. 엔진 토크는 표 2와 같이, 로타리 작업구간에서 최대 336.0 Nm, 최소 40.0 Nm, 평균 234.4 Nm, 표준편차 59.3 Nm로 나타났으며, 선회구간에서는 최대 288.0 Nm, 최소 112.0 Nm, 평균 134.6 Nm, 표준편차 23.7 Nm로 나타났다. 선회구간에서는 작업기를 들고 진행하였으며, 작업구간에서 엔진 토크는 PTO를 통해 토양을 경운하기 때문에, 트랙터 부하가 높게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토양 분석 결과, 토성은 사양토, 수분 함량은 35.15%, 원추 관입지수는 깊이에 따라 2,176~2,546 kPa 범위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작업 환경에서 발생하는 부하의 특징과 필요한 것은?
신뢰성 높은 트랙터 개발을 위해 실제 농작업 환경에서 발생하는 부하를 분석하고 이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Han et al, 1999). 또한 농작업 부하는 변동 부하이기 때문에 등가 부하를 계산 하는 것이 필요하다(Jang, 2018). 등가 부하는 농업기계분야 에서 트랙터 가속 수명 시험 코드 개발, 부품의 성능, 내구성 평가에 사용된다(Park et al, 2015).
등가 부하는 어디에 쓰이는가?
또한 농작업 부하는 변동 부하이기 때문에 등가 부하를 계산 하는 것이 필요하다(Jang, 2018). 등가 부하는 농업기계분야 에서 트랙터 가속 수명 시험 코드 개발, 부품의 성능, 내구성 평가에 사용된다(Park et al, 2015).
농업용 트랙터가 일반 차량에 배해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이유는?
농업용 트랙터는 상용차와 달리 논, 밭 등에서 다양한 농작업을 수행하는 노외 작업 차량이기 때문에 작업 성능, 내구성 등 일반 차량에 비해 높은 신뢰성이 요구된다(Kim et al, 2009). 해외 농업용 트랙터 선진 사인 John Deere 및 Kubota는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 FMEA(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등 신뢰성 이론을 적용하여 내구품질 향상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국내 기업 또한 시험평가 규격 및 기술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Sim et a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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