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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kW급 농업용 트랙터의 로타리 경운 작업에 따른 등가 토크 분석
Analysis of Equivalent Torque of 78 kW Agricultural Tractor during Rotary Tillage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12 no.4, 2019년, pp.359 - 365  

백승민 (충남대학교 농업기계공학과) ,  김완수 (충남대학교 농업기계공학과) ,  박성운 (충남대학교 농업기계공학과) ,  김용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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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트랙터 변속기의 성능평가, 내구성 향상 및 최적 설계 등을 위한 기초 연구로써 로타리 작업에 따른 78 kW급 농업용 트랙터의 엔진 토크를 CAN 통신을 이용하여 수집하고, 등가 토크를 분석하였다. 신뢰성 높은 트랙터 개발을 위해서는 실제 농작업 환경에서 발생하는 부하를 등가 토크로 변환하여,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등가 토크는 대표적인 누적 손상법인 Palmgren-Miner 식으로 작업 및 선회구간에 대하여 계산되었으며, 각각 229.2, 136.7 Nm로 나타났다. 로타리 작업구간에서 최대 및 평균 토크는 각각 336.0, 234.4 Nm로 나타났으며, 선회구간의 최대 및 평균 토크는 288.0, 134.6 Nm로 나타났다. 로타리 작업구간에서의 엔진 토크는 PTO를 통해 토양을 경운하기 때문에 선회구간보다 높게 나타났다. 엔진의 최대 및 정격 토크는 각각 387.0, 323.0 Nm로, 로타리 작업 및 선회구간의 등가 토크보다 각각 183%, 136% 높게 나타났다. 국내 트랙터 회사는 일반적으로 엔진의 정격 토크를 기준으로 변속기를 설계하기 때문에, 실제 작업 토크와 다소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최적 설계를 위해 실제 작업 토크를 고려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basic study for the performance evaluation, durability improvement and optimal design of tractor transmission. The engine torque of the 78 kW agricultural tractor during rotary tillage was measured using CAN communication. It was calculated with equivalent torque and then analyzed.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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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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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트랙터 변속기의 성능평가, 내구성 향상 및 최적 설계 등을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수행되었으며, 트랙터 주요 작업 중 부하 수준이 높은 로타리 작업에 따른 트랙터 엔진 토크를 CAN(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을 이용하여 수집하고, 등가 토크로 산출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트랙터 변속기의 성능평가, 내구성 향상 및 최적 설계를 위한 기초 연구로써 로타리 작업시 엔진 토크를 측정하고, 등가 토크로 계산하여 비교 분석 하였으며, 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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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작업 환경에서 발생하는 부하의 특징과 필요한 것은? 신뢰성 높은 트랙터 개발을 위해 실제 농작업 환경에서 발생하는 부하를 분석하고 이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Han et al, 1999). 또한 농작업 부하는 변동 부하이기 때문에 등가 부하를 계산 하는 것이 필요하다(Jang, 2018). 등가 부하는 농업기계분야 에서 트랙터 가속 수명 시험 코드 개발, 부품의 성능, 내구성 평가에 사용된다(Park et al, 2015).
등가 부하는 어디에 쓰이는가? 또한 농작업 부하는 변동 부하이기 때문에 등가 부하를 계산 하는 것이 필요하다(Jang, 2018). 등가 부하는 농업기계분야 에서 트랙터 가속 수명 시험 코드 개발, 부품의 성능, 내구성 평가에 사용된다(Park et al, 2015).
농업용 트랙터가 일반 차량에 배해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이유는? 농업용 트랙터는 상용차와 달리 논, 밭 등에서 다양한 농작업을 수행하는 노외 작업 차량이기 때문에 작업 성능, 내구성 등 일반 차량에 비해 높은 신뢰성이 요구된다(Kim et al, 2009). 해외 농업용 트랙터 선진 사인 John Deere 및 Kubota는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 FMEA(Failure Mode and Effects Analysis) 등 신뢰성 이론을 적용하여 내구품질 향상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국내 기업 또한 시험평가 규격 및 기술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Sim et a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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