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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중심의 웹 기반 제품 사용경험 인증·평가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 Web-based User Experience Certification System based on User-centered System Design Approach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4 no.1, 2019년, pp.29 - 48  

나주연 (Korea Institute of Design Promotion, Education & R&D Department, Platform Development Division) ,  김지희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Systems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  정성욱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Systems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  이동현 (Korea Institute of Design Promotion, Education & R&D Department, Platform Development Division) ,  이철 (Almaden Design Research Inc.) ,  반상우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Systems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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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 간 기술격차 해소로 사용경험 개선을 위한 제품 디자인 혁신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나 국내 중소 중견 기업들의 사용경험 평가 지원을 위한 서비스 시스템 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국내 중소 중견 제조기업의 차별적인 제품 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사용자 관점의 웹 기반 제품 사용경험 인증 평가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한다. 사용자 중심의 웹기반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설계를 위해 사용자의 기능적 요구사항을 파악한 후,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워크플로우 분석, 사용자별 태스크 정의, 사용자 니즈를 고려한 기능 정의를 수행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주요 메뉴를 구성해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사용경험 인증 평가 시스템은 사용자별 인터랙션을 고려해 설계되었으며, 특히 평가 효율화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사용경험 평가 프로세스 수행을 지원하고,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여 평가 설계 및 제품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서비스 플랫폼은 사용경험 평가를 수행하는 컨설팅업체와 사용경험 평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중견기업을 연결함으로써 기업의 실질적 사용경험 평가를 지원하고 자체적인 제품 개발 역량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product design innovation to improve user experience has been perceived as a core element of enterprise competitiveness due to the fierce market competition and decrease of the technological gap between companies, but there is insufficient services to support the product experience evaluat...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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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시스템 개발 관련 주요 연구들에 따르면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유용하고 편리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개발 초기부터 대상 사용자와 태스크에 초점을 두고 사용성과 관련된 모든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며[7],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설계 시, 사용성과 사용자의 목표수행을 위한 관점을 반영하여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에 앞서 사용자 관점의 시스템 요구사항 파악, 사용자 중심의 워크플로우 분석, 사용자별 태스크 정의, 니즈를 고려한 기능 정의의 단계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워크플로우상에서 발생 가능한 인터랙션을 선택적으로 고려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정보 관리의 효율성과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한 웹 기반의 사용경험 인증․평가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자 하였다([Figure 2] 참조).
  • 이를 기반으로 평가결과 데이터와 사용자 특성 데이터를 제공하여 개선이 필요한 구성요소 또는 평가지표를 확인하고, 관련 데이터를 검색하여 이를 평가결과 해석, 제품 개선, 추후 평가 과정 등에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지식 데이터베이스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 사례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앞서 평가에 참여한 기업들이 제품 개발 및 개선을 위하여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활용하였는지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효과적인 제품 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사용자 관점의 웹 기반 제품 사용경험 인증․평가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한다. 특히 자체 개발한 사용경험 인증․평가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시스템 사용자를 신청기업, 컨설팅업체, 인증기관(관리자)으로 구분하여 사용자 관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온-오프라인을 통해 수행되는 프로세스별 워크플로우를 분석하여 평가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을 정의하고 개발하고자 한다.
  • 사용경험 인증․평가 서비스에 대한 수요 조사는 서비스 플랫폼의 주요 사용자인 디자인 전문 기업 및 서비스 제공 업체 207개를 대상으로 업체 내 사용성 평가 현황과 사용경험 인증․평가 프로세스 활용 의향 및 요구 사항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실시되었다([Table 1] 참조).
  • 반면, 전문성을 수반한 사용경험 평가 및 인증 과정을 지원하고, 평가 결과 및 관련 분야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평가 제품의 개선 방안 도출을 지원하는 서비스 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중견 제조 기업의 제품 사용경험 평가와 차별적인 제품 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웹 기반의 제품 사용경험 인증․평가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 전문가 자문회의는 관련 분야의 대학교수와 일반기업, 디자인기업, 리서치 및 User Experience(UX) 컨설팅기업의 현업 관계자 20명을 대상으로 제품 설계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간공학적 프로세스 및 방법론 수집과 현업에서의 활용사례 조사, 사용성 평가를 위한 사용 경험 인증 도입 및 사용경험 인증․평가 방안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국내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효과적인 제품 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사용자 관점의 웹 기반 제품 사용경험 인증․평가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한다. 특히 자체 개발한 사용경험 인증․평가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시스템 사용자를 신청기업, 컨설팅업체, 인증기관(관리자)으로 구분하여 사용자 관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온-오프라인을 통해 수행되는 프로세스별 워크플로우를 분석하여 평가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을 정의하고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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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업이란 무엇인가? ‘상호간의 행동, 작용, 영향’이라는 인터랙션의 대의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인증․평가 시스템 내 정보흐름과 인터랙션은 개념적으로 유사한 부분이 존재하나 인증․평가 시스템의 특성상 문서의 관리 및 공유가 시스템 운영시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되어 정보흐름과 인터랙션 개념을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과업은 각 단계에서 필요한 세부 태스크, 정보흐름은 신청서, 계획서, 평가지표 등 인증․평가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정보의 연동 및 이동, 인터랙션은 태스크를 수행할 때 사용자와 시스템이 함께 작업하는 방식 [6] 또는 시스템 상태 변경 등으로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알림, 피드백과 같은 일련의 상호작용 과정 및 내용[1], 활용 데이터베이스는 과업을 위해 필요하거나 제공 가능한 데이터베이스로 구분하였다.
디자인 혁신에 있어 핵심 요소로 고려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시장 및 사용자의 변화로 디자인 혁신 제품개발은 기업 경쟁력의 중요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세계의 선진 기업들은 세계시장에서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디자인 혁신을 핵심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3, 12]. 특히 사용자의 인사이트 확보와 사용자 이해를 통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Human-Centered design)은 디자인 혁신에 있어 핵심 요소로 고려되고 있다[2, 15, 16].
데이터 지원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지만 미흡한 부분은 무엇인가?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사용경험 개선을 위한 제품 디자인 혁신이 중요해짐에 따라 중소․중견 기업들의 사용경험 평가 프로세스와 제품설계 및 평가 시에 활용될 수 있는 데이터 지원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3, 14]. 반면, 전문성을 수반한 사용경험 평가 및 인증 과정을 지원하고, 평가 결과 및 관련 분야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평가 제품의 개선 방안 도출을 지원하는 서비스 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중견 제조 기업의 제품 사용경험 평가와 차별적인 제품 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웹 기반의 제품 사용경험 인증․평가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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