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연
(Korea Institute of Design Promotion, Education & R&D Department, Platform Development Division)
,
김지희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Systems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
정성욱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Systems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
이동현
(Korea Institute of Design Promotion, Education & R&D Department, Platform Development Division)
,
이철
(Almaden Design Research Inc.)
,
반상우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Systems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최근 기업 간 기술격차 해소로 사용경험 개선을 위한 제품 디자인 혁신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나 국내 중소 중견 기업들의 사용경험 평가 지원을 위한 서비스 시스템 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국내 중소 중견 제조기업의 차별적인 제품 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사용자 관점의 웹 기반 제품 사용경험 인증 평가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한다. 사용자 중심의 웹기반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설계를 위해 사용자의 기능적 요구사항을 파악한 후,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워크플로우 분석, 사용자별 태스크 정의, 사용자 니즈를 고려한 기능 정의를 수행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주요 메뉴를 구성해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사용경험 인증 평가 시스템은 사용자별 인터랙션을 고려해 설계되었으며, 특히 평가 효율화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사용경험 평가 프로세스 수행을 지원하고,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여 평가 설계 및 제품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서비스 플랫폼은 사용경험 평가를 수행하는 컨설팅업체와 사용경험 평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중견기업을 연결함으로써 기업의 실질적 사용경험 평가를 지원하고 자체적인 제품 개발 역량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기업 간 기술격차 해소로 사용경험 개선을 위한 제품 디자인 혁신이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나 국내 중소 중견 기업들의 사용경험 평가 지원을 위한 서비스 시스템 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국내 중소 중견 제조기업의 차별적인 제품 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사용자 관점의 웹 기반 제품 사용경험 인증 평가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한다. 사용자 중심의 웹기반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설계를 위해 사용자의 기능적 요구사항을 파악한 후,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워크플로우 분석, 사용자별 태스크 정의, 사용자 니즈를 고려한 기능 정의를 수행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주요 메뉴를 구성해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사용경험 인증 평가 시스템은 사용자별 인터랙션을 고려해 설계되었으며, 특히 평가 효율화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사용경험 평가 프로세스 수행을 지원하고,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여 평가 설계 및 제품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서비스 플랫폼은 사용경험 평가를 수행하는 컨설팅업체와 사용경험 평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중견기업을 연결함으로써 기업의 실질적 사용경험 평가를 지원하고 자체적인 제품 개발 역량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ecently, product design innovation to improve user experience has been perceived as a core element of enterprise competitiveness due to the fierce market competition and decrease of the technological gap between companies, but there is insufficient services to support the product experience evaluat...
Recently, product design innovation to improve user experience has been perceived as a core element of enterprise competitiveness due to the fierce market competition and decrease of the technological gap between companies, but there is insufficient services to support the product experience evaluation of small and medium-sized companies (SMC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web-based product user experience evaluation and certification system supporting product design practices for SMCs. For system interface design, we conducted systematic functional requirement elicitation methods such as user survey, workflow analysis, user task definition, and function definition. Then main functions, information structure, navigation method, and detailed graphic user interfaces were developed with consideration of user interactions and requirements. In particular, it provides the databases for evaluation efficiency to support the evaluation process above a certain level of performance and efficiency, and knowledge databases to utilize in the evaluation and product design improvement. With help of the developed service platform, It is expected that the service platform would enhance SMCs' product development capability with regard to the user experience evaluation by connecting the consulting firms with SMCs.
Recently, product design innovation to improve user experience has been perceived as a core element of enterprise competitiveness due to the fierce market competition and decrease of the technological gap between companies, but there is insufficient services to support the product experience evaluation of small and medium-sized companies (SMC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web-based product user experience evaluation and certification system supporting product design practices for SMCs. For system interface design, we conducted systematic functional requirement elicitation methods such as user survey, workflow analysis, user task definition, and function definition. Then main functions, information structure, navigation method, and detailed graphic user interfaces were developed with consideration of user interactions and requirements. In particular, it provides the databases for evaluation efficiency to support the evaluation process above a certain level of performance and efficiency, and knowledge databases to utilize in the evaluation and product design improvement. With help of the developed service platform, It is expected that the service platform would enhance SMCs' product development capability with regard to the user experience evaluation by connecting the consulting firms with SM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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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시스템 개발 관련 주요 연구들에 따르면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유용하고 편리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개발 초기부터 대상 사용자와 태스크에 초점을 두고 사용성과 관련된 모든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며[7],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설계 시, 사용성과 사용자의 목표수행을 위한 관점을 반영하여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에 앞서 사용자 관점의 시스템 요구사항 파악, 사용자 중심의 워크플로우 분석, 사용자별 태스크 정의, 니즈를 고려한 기능 정의의 단계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워크플로우상에서 발생 가능한 인터랙션을 선택적으로 고려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정보 관리의 효율성과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한 웹 기반의 사용경험 인증․평가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자 하였다([Figure 2] 참조).
이를 기반으로 평가결과 데이터와 사용자 특성 데이터를 제공하여 개선이 필요한 구성요소 또는 평가지표를 확인하고, 관련 데이터를 검색하여 이를 평가결과 해석, 제품 개선, 추후 평가 과정 등에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지식 데이터베이스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 사례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앞서 평가에 참여한 기업들이 제품 개발 및 개선을 위하여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활용하였는지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효과적인 제품 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사용자 관점의 웹 기반 제품 사용경험 인증․평가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한다. 특히 자체 개발한 사용경험 인증․평가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시스템 사용자를 신청기업, 컨설팅업체, 인증기관(관리자)으로 구분하여 사용자 관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온-오프라인을 통해 수행되는 프로세스별 워크플로우를 분석하여 평가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을 정의하고 개발하고자 한다.
사용경험 인증․평가 서비스에 대한 수요 조사는 서비스 플랫폼의 주요 사용자인 디자인 전문 기업 및 서비스 제공 업체 207개를 대상으로 업체 내 사용성 평가 현황과 사용경험 인증․평가 프로세스 활용 의향 및 요구 사항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실시되었다([Table 1] 참조).
반면, 전문성을 수반한 사용경험 평가 및 인증 과정을 지원하고, 평가 결과 및 관련 분야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평가 제품의 개선 방안 도출을 지원하는 서비스 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중견 제조 기업의 제품 사용경험 평가와 차별적인 제품 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웹 기반의 제품 사용경험 인증․평가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전문가 자문회의는 관련 분야의 대학교수와 일반기업, 디자인기업, 리서치 및 User Experience(UX) 컨설팅기업의 현업 관계자 20명을 대상으로 제품 설계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간공학적 프로세스 및 방법론 수집과 현업에서의 활용사례 조사, 사용성 평가를 위한 사용 경험 인증 도입 및 사용경험 인증․평가 방안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 중소․중견 제조기업의 효과적인 제품 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사용자 관점의 웹 기반 제품 사용경험 인증․평가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한다. 특히 자체 개발한 사용경험 인증․평가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시스템 사용자를 신청기업, 컨설팅업체, 인증기관(관리자)으로 구분하여 사용자 관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온-오프라인을 통해 수행되는 프로세스별 워크플로우를 분석하여 평가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을 정의하고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다.
제안 방법
’ 등의 해당 제품 특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적합한 과업 시나리오를 개발한다.
제품구성요소 선택 후, 사용경험 평가지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제품에 적합한 평가지표를 선택하며, 제품구성요소와 마찬가지로 데이터베이스에 없는 평가지표는 추가입력이 가능하다. 기존의 평가사례 데이터베이스 등을 참고하여 평가지표를 수정․보완할 수 있으며, 제품의 사용경험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평가 시나리오를 개발해 최종 평가지를 작성한다(평가 설계 및 수행 관련 워크플로우 및 전반적인 정보 흐름은 [Figure 4] 참조).
먼저 관련 분야 전문가와 기업 및 서비스 제공업체 등을 대상으로 시스템 요구사항을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상 워크플로우를 분석하여 발생 과업과 사용자 간 인터랙션, 필요한 정보 흐름을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별 태스크와 사용자 니즈를 반영한 기능을 정의하고 최종적인 시스템 개발을 수행하였다.
전문가 자문회의와 서비스 수요 조사를 통해 시스템 요구사항을 파악한 후, 워크플로우를 분석하여 사용경험 평가 프로세스의 세부 태스크 별로 요구되는 사용자 간 정보 흐름과 활용 가능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조화하고 온라인 평가 설계 및 인증 절차에서 필요한 인터랙션을 정의하였다. 또한 서비스 사용자인 컨설팅업체, 신청기업, 인증기관에 따라 사용자별 주요 기능들을 나누어 구성하였으며, 사용자 니즈 분석을 통해 사용자 요구가 반영된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경험 평가와 제품 개선 과정을 용이하게 하였다. 특히, 도출된 시스템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기업의 내부 상황에 맞는 평가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자체적인 제품평가와 인증 서비스를 통한 평가 방식 모두를 지원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다. 먼저 관련 분야 전문가와 기업 및 서비스 제공업체 등을 대상으로 시스템 요구사항을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상 워크플로우를 분석하여 발생 과업과 사용자 간 인터랙션, 필요한 정보 흐름을 정리하였다.
사용경험 인증․평가 시스템 개발에 앞서 사용성과 감성요소를 포괄하는 사용경험 평가와 이를 인증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다음과 같이 평가계획, 평가 설계 및 수행, 평가결과 종합, 심사 및 심의 인증 4단계로 구성하였다([Figure 1] 참조). 프로세스 참여자인 신청기업, 컨설팅 업체, 인증기관(관리자)에 따라 프로세스가 별도로 구성될 수 있으며, 사용경험 평가의 대상과 목표에 맞춰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태스크를 지정해 인증평가의 신뢰성,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용경험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적인 제품 인증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로, 인증기관에서 확보하고 있는 심사위원 및 심의위원 Pool을 통해 적합한 위원을 선정하고 평가 제품에 대한 심사를 수행한다. 심사 결과를 기반으로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인증 심의를 수행하며 이를 기반으로 최종 인증 결과를 신청 기업에게 통보하게 된다.
사용자 관점의 시스템 요구사항 조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자 니즈를 고려한 기능을 크게 평가 효율화를 위한 도구와 지식 데이터베이스 제공을 위한 도구,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분리하였다([Table 4] 참조).
사용자가 제품 디자인 기획부터 사용경험 인증․평가에 이르는 전 프로세스를 매끄럽게 수행할 수 있도록 ‘디자인기획-디자인개발’과 ‘사용경험 평가․인증’을 일련의 상위 메뉴로 구성하였 으며 관리자 페이지를 별도로 마련해 회원 관리, 평가 신청, 평가 현황 및 통보, 인증관리 등 사용 경험 평가와 인증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인증을 위한 평가를 수행할 경우에는 컨설팅업체의 효율적인 평가 진행을 지원한다. 수행 기관의 시간적․비용적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평가 준비 또는 평가 설계시 필요한 평가 실행 가이드, 평가지표 데이터베이스, 제품 분류 데이터베이스 등을 제공해 일관된 사용성 평가 설계 방안을 제공한다. 또한 평가 참여자 Pool, 인증 참여 위원 Pool 등을 제공하여 인증 평가 시, 평가 및 결과 제공 단계에서 요구되는 참여자의 전문성을 보장하고, 신속한 섭외를 돕는다.
시스템을 통해 심의 일시, 장소, 참석자, 내용 등을 기입하여 심의 계획안을 작성한다. 심의 계획은 심의에 참석하는 전문가 및 심의위원에게 공유되며 오프라인으로 제품 심의를 수행한다.
컨설팅업체는 평가신청서 목록을 확인하고 특정 제품을 선택하여 평가계획서를 제출한다. 신청기업과의 매칭이 확정되면 신청기업이 작성한 신청서와 제공 정보, 평가설계와 관련한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사용경험 평가 컨설팅을 기획하고 설계한다. 평가 프로세스에 따라 인증기관을 통해 신청기업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온․오프라인에서 수행한 평가 산출물을 업로드 하여 인증기관 및 신청기업에게 평가 진행 상황 정보를 제공한다.
사용경험 인증․평가 프로세스의 세부 태스크는 온라인상에서 수행되는 내용과 오프라인에서 수행 후 결과물을 업로드 하는 내용으로 구분된다. 오프라인 위주로 수행되는 기존의 프로세스를 온라인상에서 구현하기 위해 세부적인 워크플로우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사용경험 인증․평가 프로세스 단계별, 시스템 사용자별로 필요한 과업, 인터랙션, 정보흐름, 활용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하였다. ‘상호간의 행동, 작용, 영향’이라는 인터랙션의 대의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인증․평가 시스템 내 정보흐름과 인터랙션은 개념적으로 유사한 부분이 존재하나 인증․평가 시스템의 특성상 문서의 관리 및 공유가 시스템 운영 시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되어 정보흐름과 인터랙션 개념을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도출된 시스템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기업의 내부 상황에 맞는 평가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자체적인 제품평가와 인증 서비스를 통한 평가 방식 모두를 지원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평가결과 데이터와 사용자 특성 데이터를 제공하여 개선이 필요한 구성요소 또는 평가지표를 확인하고, 관련 데이터를 검색하여 이를 평가결과 해석, 제품 개선, 추후 평가 과정 등에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지식 데이터베이스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 사례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앞서 평가에 참여한 기업들이 제품 개발 및 개선을 위하여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활용하였는지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음으로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상 워크플로우를 분석하여 발생 과업과 사용자 간 인터랙션, 필요한 정보 흐름을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별 태스크와 사용자 니즈를 반영한 기능을 정의하고 최종적인 시스템 개발을 수행하였다.
사용경험 인증․평가시스템은 기 개발된 사용경험 평가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전문가 자문회의와 서비스 수요 조사를 통해 시스템 요구사항을 파악한 후, 워크플로우를 분석하여 사용경험 평가 프로세스의 세부 태스크 별로 요구되는 사용자 간 정보 흐름과 활용 가능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조화하고 온라인 평가 설계 및 인증 절차에서 필요한 인터랙션을 정의하였다. 또한 서비스 사용자인 컨설팅업체, 신청기업, 인증기관에 따라 사용자별 주요 기능들을 나누어 구성하였으며, 사용자 니즈 분석을 통해 사용자 요구가 반영된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경험 평가와 제품 개선 과정을 용이하게 하였다.
컨설팅업체의 제안 및 신청 기업과의 협의를 거쳐 확정된 평가 방법에 따라 제품의 사용경험 특성에 적합한 평가환경을 구축하고 평가자를 구성하여 평가를 수행한다. 평가 전 평가자를 대상으로 상세한 교육을 거쳐 보다 객관적이며 표준화된 평가수행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신청기업이 제품군, 제품 구성요소, 관련 사용경험 평가 지표 등을 선택한 후, 해당되는 사용자 특성정보, 설계 가이드, 평가 사례 데이터베이스 등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신청기업이 직접 데이터를 사용하기 용이하도록 하며, 평가설계와 평가결과 해석의 근거와 참고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사용자 특성정보, 제품 설계가이드의 메타 데이터는 사용자 경험 평가, 인간공학, 인지과학, 감성공학, 사용성 등과 관련된 전문 서적 및 관련 연구 논문을 검토하여 사용경험 제고를 위해 제품 설계 및 평가 시 활용될 수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으며, 현재 제품 평가 사례의 경우, 본 시스템개발 연구 전, 사용경험 평가 프로세스 검증을 위해 수행된 제품 평가 사례 약 140개의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Figure 5] 참조).
평가 결과 분석을 위해 평가 설계 및 수행단계에서 선정한 공기청정기의 구성요소별, 사용 경험 평가지표별, 평가자별로 평가 결과의 정량적 평가 점수와 정성적 평가의견, 평가결과 분석 방법 및 절차를 입력한다. 예를 들어, 공기 청정기 전원 버튼의 이해성 및 친숙성 지표에 대한 전문가, 일반 사용자 평가자들의 평가 점수 및 정성적 평가의견을 개별적으로 기입한다.
신청기업과의 매칭이 확정되면 신청기업이 작성한 신청서와 제공 정보, 평가설계와 관련한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사용경험 평가 컨설팅을 기획하고 설계한다. 평가 프로세스에 따라 인증기관을 통해 신청기업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온․오프라인에서 수행한 평가 산출물을 업로드 하여 인증기관 및 신청기업에게 평가 진행 상황 정보를 제공한다. 평가 후 시스템을 통해 평가 결과를 업로드하고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평가 결과에 대한 해석과 인사이트를 정리하여 보고서 형식으로 제공한다.
평가 프로세스에 따라 인증기관을 통해 신청기업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고, 온․오프라인에서 수행한 평가 산출물을 업로드 하여 인증기관 및 신청기업에게 평가 진행 상황 정보를 제공한다. 평가 후 시스템을 통해 평가 결과를 업로드하고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평가 결과에 대한 해석과 인사이트를 정리하여 보고서 형식으로 제공한다.
사용경험 인증․평가 시스템 개발에 앞서 사용성과 감성요소를 포괄하는 사용경험 평가와 이를 인증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다음과 같이 평가계획, 평가 설계 및 수행, 평가결과 종합, 심사 및 심의 인증 4단계로 구성하였다([Figure 1] 참조). 프로세스 참여자인 신청기업, 컨설팅 업체, 인증기관(관리자)에 따라 프로세스가 별도로 구성될 수 있으며, 사용경험 평가의 대상과 목표에 맞춰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태스크를 지정해 인증평가의 신뢰성,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가 전체 응답 중 79.2%로 대부분의 기업에서 제품 개발 시 사용성 평가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나 사용성 평가 시 제약 요인인 ‘평가 비용(30.8%)’, ‘전문 평가 기관의 부재(24.0%)’ 등으로 인해 평가 중요성에 비해 실제 자원 투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평가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9%로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자체적인 사용성 평가 수행 능력이 부족한 기업을 위해 요구되는 자원을 최소화하고 전문성을 갖춘 사용성 평가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중소․중견 기업은 사용자 조사 및 평가 방법으로 인터뷰/설문조사 이외에 다른 전문적 방법을 사용하기 힘들며 이마저도 의사결정자의 직관에 주로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소․중견 기업을 위하여 기존에 대기업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축소하여 제공하거나 기업의 규모나 개발상품특성에 맞는 맞춤형 프로세스의 제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도출되었다.
따라서 사용자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사용자 특성 정보 데이터와 사용경험 연구 데이터 축적을 통한 지속적 활용 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또한 사용자 특성 정보를 제공하더라도 전문 인력이 부족한 중소․중견 기업 등에서 직접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용자 특성 정보를 단순히 제공하는 것 이상으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며, 실제 제품 개발에 적용한 사례를 다수 제공하여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도출되었다.
또한 일반기업에서 사용경험 인증․평가 서비스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것’이 라는 응답이 38.4%, ‘보통’은 47.9%로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서비스 플랫폼 설계 시,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 신체, 인지, 감성 데이터베이스가 35.3%, 평가 사례 데이터베이스 축적이 32.4%로 나타나 서비스 개발 시, 데이터를 기업이 활용 가능한 형태와 기능으로 제공하여 사용자의 활용도를 높이고 니즈를 충족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Table 2] 참조).
후속연구
또한 전문성을 갖춘 컨설팅업체와 중소․중견 기업 간의 매칭을 통해 전문적인 사용경험 평가 과정을 기반으로 평가결과를 도출하고 이를 기업에 제공하여 자체적인 제품평가 역량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이 체계적인 문헌 조사를 근거로 한 평가 효율화 데이터베이스와 지식 데이터베이스 제공으로 평가 설계자의 시간 적․비용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평가 수준을 일정 이상으로 유지하며, 제품 평가․인증 결과 데이터와 함께 제품에서 보완이 필요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 구성요소에 대한 정보를 취득하고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기반으로 인증기관은 평가 전문가들과의 회의를 통해 평가 대상 제품의 구성요소 및 평가지표 등의 지속적인 수정 및 보완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관련 문헌, 연구 결과 등을 기반으로 최신 지식 데이터베이스 내용을 축적 하여 범용적인 제품군과 다양한 사용자 특성을 포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보다 견고한 인증 프레임워크를 구축해나갈 수 있을 것이며, 추후 연구를 통해 사용자의 시스템 사용 편의성을 높인 사용자 중심의 제품설계지원 서비스 플랫폼으로의 확장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사용경험 평가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기업이 보다 쉽게 제품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전문성을 갖춘 컨설팅업체와 중소․중견 기업 간의 매칭을 통해 전문적인 사용경험 평가 과정을 기반으로 평가결과를 도출하고 이를 기업에 제공하여 자체적인 제품평가 역량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이 체계적인 문헌 조사를 근거로 한 평가 효율화 데이터베이스와 지식 데이터베이스 제공으로 평가 설계자의 시간 적․비용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평가 수준을 일정 이상으로 유지하며, 제품 평가․인증 결과 데이터와 함께 제품에서 보완이 필요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 구성요소에 대한 정보를 취득하고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사용자 특성 정보는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기업이 실제 제품 설계에 이용 가능하며, 지속적인 정보 활용을 지원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공되어야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중소․중견 기업의 평가 상황에 적합한 사용경험 평가를 지원할 수 있는 프로세스의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사용경험 인증평가 시스템은 상용화 전 단계로, 상용화 후 사용자인 신청기업, 컨설팅기업, 인증기관의 참여 유도를 통해 새로운 사용자 니즈를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워크플로우 및 기능을 개선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본 시스템 및 평가 프로세스를 다양한 제품군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구축해 놓은 평가 효율화 데이터베이스를 최대한 활용함과 동시에 평가 설계 단계에서 시스템 사용자들이 추가로 입력한 구성요소, 평가지표 등과 사용자 간 피드백 내용을 수집해 나가야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사용경험 평가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기업이 보다 쉽게 제품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전문성을 갖춘 컨설팅업체와 중소․중견 기업 간의 매칭을 통해 전문적인 사용경험 평가 과정을 기반으로 평가결과를 도출하고 이를 기업에 제공하여 자체적인 제품평가 역량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본 시스템 및 평가 프로세스를 다양한 제품군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구축해 놓은 평가 효율화 데이터베이스를 최대한 활용함과 동시에 평가 설계 단계에서 시스템 사용자들이 추가로 입력한 구성요소, 평가지표 등과 사용자 간 피드백 내용을 수집해 나가야 한다. 이를 기반으로 인증기관은 평가 전문가들과의 회의를 통해 평가 대상 제품의 구성요소 및 평가지표 등의 지속적인 수정 및 보완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관련 문헌, 연구 결과 등을 기반으로 최신 지식 데이터베이스 내용을 축적 하여 범용적인 제품군과 다양한 사용자 특성을 포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또한 관련 문헌, 연구 결과 등을 기반으로 최신 지식 데이터베이스 내용을 축적 하여 범용적인 제품군과 다양한 사용자 특성을 포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보다 견고한 인증 프레임워크를 구축해나갈 수 있을 것이며, 추후 연구를 통해 사용자의 시스템 사용 편의성을 높인 사용자 중심의 제품설계지원 서비스 플랫폼으로의 확장이 가능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업이란 무엇인가?
‘상호간의 행동, 작용, 영향’이라는 인터랙션의 대의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인증․평가 시스템 내 정보흐름과 인터랙션은 개념적으로 유사한 부분이 존재하나 인증․평가 시스템의 특성상 문서의 관리 및 공유가 시스템 운영시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되어 정보흐름과 인터랙션 개념을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과업은 각 단계에서 필요한 세부 태스크, 정보흐름은 신청서, 계획서, 평가지표 등 인증․평가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정보의 연동 및 이동, 인터랙션은 태스크를 수행할 때 사용자와 시스템이 함께 작업하는 방식 [6] 또는 시스템 상태 변경 등으로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알림, 피드백과 같은 일련의 상호작용 과정 및 내용[1], 활용 데이터베이스는 과업을 위해 필요하거나 제공 가능한 데이터베이스로 구분하였다.
디자인 혁신에 있어 핵심 요소로 고려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시장 및 사용자의 변화로 디자인 혁신 제품개발은 기업 경쟁력의 중요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세계의 선진 기업들은 세계시장에서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디자인 혁신을 핵심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3, 12]. 특히 사용자의 인사이트 확보와 사용자 이해를 통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Human-Centered design)은 디자인 혁신에 있어 핵심 요소로 고려되고 있다[2, 15, 16].
데이터 지원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지만 미흡한 부분은 무엇인가?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사용경험 개선을 위한 제품 디자인 혁신이 중요해짐에 따라 중소․중견 기업들의 사용경험 평가 프로세스와 제품설계 및 평가 시에 활용될 수 있는 데이터 지원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3, 14]. 반면, 전문성을 수반한 사용경험 평가 및 인증 과정을 지원하고, 평가 결과 및 관련 분야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평가 제품의 개선 방안 도출을 지원하는 서비스 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중견 제조 기업의 제품 사용경험 평가와 차별적인 제품 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웹 기반의 제품 사용경험 인증․평가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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